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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데일리뉴스] 2023년 9월 18일 월요일 종합뉴스

다이먼 2023. 9. 18. 13:5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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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 뉴욕증시, 9/15(현지시간) FOMC 회의를 앞두고 인플레이션 경계감 등에 하락… 다우 -288.87(-0.83%) 34,618.24, 나스닥 -217.71(-1.56%) 13,708.34, S&P500 4,450.32(-1.22%), 필라델피아반도체 3,476.39(-3.01%)

* 국제유가($,배럴), 中 지표 호조 등에 상승... WTI +0.61(+0.68%) 90.77, 브렌트유 +0.23(+0.25%) 93.93

* 국제금($,온스), 美 FOMC 회의 앞두고 상승... Gold +13.40(+0.69%) 1,946.20

* 달러 index, 美 FOMC 대기 속 약보합... -0.07(-0.07%) 105.33

* 역외환율(원/달러), +2.20(+0.17%) 1,329.41

* 유럽증시, 영국(+0.50%), 독일(+0.56%), 프랑스(+0.96%)

* 미 9월 미시간대 소비자심리지수 하락…기대인플레 완화

* 美 8월 산업생산 전월比 0.4%↑…두 달 연속 증가세

* 美 8월 수입물가 전월比 0.5%↑…15개월래 최고

* 9월 FOMC에서 무엇을 주목해야 하나…마켓워치가 꼽은 4가지

* 파업에 美 자동차 가격 오르게 될까…전문가들의 엇갈린 시선

* 달러 인덱스 9주 연속 상승…美 FOMC 주목

* 뉴욕증시 '세 마녀의 날'…월가 "9월 증시 변동성 주의보"

* 미 국채가 하락…高유가·자동차 파업에 인플레 경계

* 러시아, 전쟁+제재 영향에 인플레이션 급등

* 월가서 유가 100달러대 전망 나와…BofA·JP모건

* Arm 시가총액 700억달러 돌파…"밸류에이션 성장성 모두 반영"

* 전기트럭의 니콜라,주가 강세…투자자 우려 일부 해소

* 인스타카트,희망 공모가 상향조정…Arm 흥행에 고무

* 러, 우크라 남부에 미사일·드론 공격…농지·곡물창고 피해

* 유로존 7월 무역수지 65억 유로 흑자…2개월째 플러스

* 노무라 "中 지준율 인하 효과 제한적"

* 中 8월 소매판매·산업생산, 예상치 상회

* "中정부, 자국 전기차 업체에 중국산 전자부품만 사용하라"

* 전국 대부분 비 그친다…한낮 최고기온 27~31도


[기업/산업]

* 롯데머티리얼즈, 美에 동박 공장…최소 7000억 투자

* 韓 디스플레이, '믿을맨'은 OLED

* 한-중 여객 '월 90만명' 돌파…항공업계 "10월 말부터 증편 확대"

* "36초마다 비행기 뜬다"… 인천공항 슬롯 2028년 100회로

* 제네시스, 출범 8년 만에 100만대 판매 돌파…고급車 자리매김

* SK이노베이션, 1.14조 조달 완료…투자자 호응 '재확인'

* 박정호 SK하이닉스 부회장 "화웨이와 거래한 적 없다"

* 10대 건설사 사업장 150곳 수주만 하고 첫삽도 못떴다

* 석유서 리튬·니켈로…판 커진 新자원전쟁

* '로봇 뛰어든' 삼성·현대·LG, '3社 3色' 전략은

* 한화큐셀은 왜 '영농형' 태양광 모듈을 개발했을까

* '주춤' 전기차 수요, 돌파구 찾는 배터리 3사…'ESS'에도 힘준다

* 동원그룹, 계열사 3곳 기업공개 추진

* 10조원 'K중기 산단' 사우디서 내달 착공

* 무보, 美에너지부와 핵심 광물 공동 발굴 협약

* 韓, 축구장 12개 크기 희소금속 창고 꽉차…"더 큰 비축기지 짓는다"

* 보령의 '위대한 카나브'… 年 매출 2000억 향한 복합제 개발 박차

* 삼바·셀트리온·롯데 “바이오의 TSMC 되겠다”… SK·GS·LG·CJ는 유전자 치료제 등 신약에 도전

* '바이오 강국' 먼 얘기?…임상시험 예산 반토막, 신약 사다리 끊긴다

* '이익률 30%' 탄소섬유…효성, 증설 가속페달 '꾹'

* PF대출 늘리고 보증완화…우량 건설현장 '돈맥경화' 풀어야

* "물가 뛴만큼 공사비 올려달라" 착공 손놓은 건설사들 아우성

* 태광그룹, 전 계열사 대대적 감사

* 현대건설, 동유럽 SMR·재건사업…폴란드·우크라에 지사설립 추진

* HD현대, 첫 메탄올船 명명식…정기선 "그린오션 앞당길 것"

* "TV 판매보다 중요"…'17조 시장' 노리는 LG, 싹 바꾼다

* 신한, 아프리카 태양광 2억달러 펀드 조성

* 스타링크, SKT-텔링크와 손잡았다…한국상륙 임박

* 증권사 하반기 신입 채용문 열렸다…연봉 비교해보니

* "200조 시장 잡아라"…진화하는 커머스 테크

* 화학기업의 변신, 생수병 재활용해 탄소감축

* 넷마블 '연타석 흥행'…적자 탈출 초읽기

* K게임, 다양한 장르·플랫폼 신작 봇물

* 새 공장·폐암 신약 앞세워 매출 4조 도전

* 휴온스 제천2공장 가동 임박 점안제 생산 50% 늘린다

* '크림' 인증마크까지 짝퉁 온라인 명품거래 주의보

* 佛서 판매중단 '아이폰 12' 과기부, 전자파 수치 재검증

* KT, 삼육서울병원 유휴부지에 AI 의료 R&D 혁신밸리 조성

* 전국 적십자사에 전기차 충전기

* 매일 2회, 07시 18시에 전송되는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!! → 가입

* SK브로드밴드·넷플릭스 상호 소송취하

* "이젠 아이폰도 통화녹음" SKT AI로 가능해진다

* 현대차그룹, 모로코·리비아에 110만달러 지원

* 뚝뚝 떨어지는 리튬값, 이차전지株 주르륵

* 반도체주, 증시 주도주 되찾을까… "4분기 D램 흑자전환 기대"

* 두산로보틱스 청약·서울보증 IR…IPO 대어 투심 기대

* 올해 역대최다 불법공매도…1순위 타겟은 2차전지

* "넥스트 루닛을 찾아라" 애널리스트 추천 중소형株 3인방

* 해외여행 급증하는데…"항공주는 피해야" 조언, 왜?

* "유가 뛰면 나도 뛴다"…농산물 ETN 사볼까

* '유커 컴백'에 다시 매장 늘리는 패션·뷰티

* '마의 벽' 넘었다…SK텔레콤, 5만원대 굳히기 고?

* 올 4분기 신차 기대에 車부품주 달린다

* 4분기 유망 업종은 ‘AI·반도체·전기차·K-방산·에너지’

* '미샤' 에이블씨엔씨 보름새 65% 급등

* 포스코 뛰고 에코프로 주춤…배터리 옥석가리기

* 외화채 발행하고 대출까지…건설사, 자금확보 동분서주

* "본업보다 낫네"…주식투자로 큰 돈 번 기업 '속속' 등장


[경제/증시/부동산]

* ECB보다 한은 금리인하 더 어려워…달러-원 환율로 부담이

* 거래대금 4조→17조→10조…날뛰는 테마주에 널뛰는 코스닥

* 기관, 달라진 투심… 이틀간 2조 ‘공격 매수’

* 도이치, 독일 본사 찾은 이복현에 화답…서울지점에 2천억 투입

* "브렉시트 후유증 없다"…국내 은행, 영국서 IB로 '영토 확장'

* 21일 새벽 美 FOMC 결과 '주목'

* 국민연금 걷는 돈 2.4% 늘 때, 줄 돈은 10% 급증

* 가계대출 안잡히네 … 5대銀 보름 새 8천억 늘어

* 본 조간뉴스클리핑은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 제공합니다

* “막차라도 탔어야”… 시중은행 3% 주담대 사라졌다

* '브랜드 전쟁' 뜨거운 아파트 정비사업

* “집 사려면 26년 모아야”...옆 나라 일본은 10년 걸려

* "전세사기 잡으려다…" HUG·주금공 PF보증 '역전'

* 아리팍 국민평형 43.9억 회복... 반포 대장전 '후끈'

* 빌라 경매는 찬바람…'깡통 주택' 우려에 줄줄이 유찰

* '잠실 엘·리·트'의 위엄…59㎡ 매매가 20억 돌파

* 청약 살아나고 분양가 또 뛴다..분양권 거래 폭증

* "순살 아파트 아닌지 직접 확인했다"…놀라운 완판 행진

* 부산 송도에 글로벌 호텔 … 지역관광 확산


[정치/사회/국내 기타]

* 尹, '기네스북 수준' 최대 50개국 양자회담에 "결국 국민 일자리"

* 대통령실 "주식회사 문재인 정권의 분식회계"

* 추경호, 추석 물가 현장점검…"가격불안 품목 수급 관리 만전"

* 野 "韓총리 물러나라" 與 "명분없는 쇼"…정기국회 '시계제로'

* 단식 지속 뜻 밝힌 이재명 檢, 이르면 18일 영장청구

* 가업승계 막겠다며 기업 성과급도 규제한다는 민주

* 지뢰 제거하는 국산 전차 ‘코뿔소’ 우크라에 2 대 지원

* 윤 대통령 "북러 군사협력 정의롭지 못해…중국, 책임 있고 건설적 역할 필요"

* 블라디보스토크 찾은 金, 러 전략무기 잇달아 시찰

* 이와중에 9·19 군사합의 기념하는 文

* 글로벌 클러스터에 5년 간 2.2조…용인 반도체 산단 예타 면제

* 전력 수요, 감당할수 있겠습니까

* "우리도 택배 받는다"…가파도서 '드론 택배' 국내 첫 시도

* 세종의사당 ‘국회 규칙’ 추석 전 통과되나… 충청권 기대감

* 철도 총파업 오전 9시 종료 예정...운행 단계적 정상화

* 택시 업계 "더 이상 못 버텨"…수백억 적자에 '붕괴 직전'

* 비대면진료 확대 강공... 與 "이번 국회서 처리"

* 값싸고 좋은데…서울 공영주차장 1년새 2600곳 사라졌다

* 레고랜드발 116조 수신 경쟁…당국 "2금융권 매일 보고하라"

* "CB 악용 범죄 기승…수사인력 두배 늘려야"

* 3D프린팅 시대, 국제표준화로 앞당긴다


[국제/해외]

* 트럼프, 재선하면 금리 압박 시사…파월 해임 가능성엔 "두고보자"

* 사진까지 만들어준다고?…GPT-4보다 더 센놈 온다

* 美 설리번·中 왕이 몰타 회동…정상회담 가능성도

* 美 빅3 車파업 반사이익 …"무노조 테슬라 결국 승자"

* 美 전기차 판매 가속도…1년만에 100만대 팔렸다

* 손정의, ARM 상장 흥행 힘입어 AI 투자 본격 시동건다

* '금지령'에도 애플 인기 증명…아이폰15, 中서 예약판매 1분만에 매진

* 中고위급 '행적미스터리' 추가 군수뇌부 2명 최고 회의 불참

* 트럼프, 대선 러닝메이트로 여성 지목?

*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는 기사원문 링크가 제공됩니다

* 틱톡에 4900억원 과징금…EU "아동 정보보호 위반"

* 재팬디스플레이, 14형 OLED 시장 진출 "2025년 양산"

* G7, 러 다이아 제재…'푸틴 돈줄' 죈다

* 中 "배터리 기술 지켜라" 기업 해외투자 지분 규제

* '빙산 무방비' 러시아 유조선, 북극해 활개 비상

* 티파니, 26일부터 주얼리 가격 5~10% 인상

* 뉴욕 증시, 19~20일 FOMC…파월 '추가긴축' 열어둘까

* 상하이 증시, 위안화 약세에…中 기준금리 동결 유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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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    티파니 글로벌 CEO가 중앙일보와의 인터뷰에서, 2025년 말 서울 청담동에 플래그십을 개장할 예정이며, 오모테산도 매장의 2배 이상의 규모가 될 것이라 밝혔습니다.
•   ‘헌터코리아’가 출범하였습니다 파산한 헌터를 인수한 어센틱브랜즈그룹이 ‘헌터’의 국내 브랜드 사업을 오랫동안 전개해온 포랩과 최종 계약을 체결했습니다.
•    발망 CD 올리비에 루스테잉이 9월 패션쇼서 선보일 예정이었던 컬렉션 중 50피스 이상을 도난당했다는 소식을 인스타그램을 통해 전했습니다.

<<국내 뉴스>>

1.티파니 매출 뛰게 한 '레드루 혁신'…"청담동에도 들어선다"
 
•    티파니가 2025년 말 서울 청담동에 플래그십 오픈 예정, 오모테산도 매장의 2배 이상 규모; 한국에선 지금까지 저력을 제대로 보여주지 못했다는 판단이 들어 더 공들이고 있다는 설명
•    이 밖에도 한국을 겨냥한 5~7개 프로젝트가 예정; 현재 티파니는 세계 주요 도시에 25개의 플래그십 매장을 운영 중이며, 이 매장들을 순차적으로 확장 혹은 리뉴얼할 계획
•    티파니는 LVMH으로의 인수 이후 세계 곳곳에 플래그십 매장을 오픈하며 새로운 매장 경험을 통해 변화를 주고 있다는 설명; 뉴욕 ‘랜드마크’는 오픈 후 매장 매출 두 배 증가
출처: https://bit.ly/3PjPSkh
 
2. 포랩, 헌터코리아 출범
 
•    ‘헌터(Hunter)’가 ‘헌터코리아’를 출범, 올 하반기부터 국내 시장 공략에 돌입할 예정; 라이프스타일 플랫폼 ‘포랩’을 전개하는 형원네트웍스포랩이 전개
•   헌터 부츠는 파산 후, 올 6월 헌터 IP 인수를 발표한 어센틱브랜즈그룹이, 8월 포랩과 코어 카테고리에 대한 한국 파트너십 계약을 체결한 바 있음; 포랩은 2017년부터 헌터를 한국에서 독점 운영해 옴
•    헌터는 2024년 하반기 의류 라인 출시 예정; 일부는 콜라보레이션, 한국 소비자들을 위한 특별한 제품 라인, 그리고 글로벌 제휴를 통한 뉴 라인 확장으로 진행
출처: https://bit.ly/45UknEE
 
3. 한국 화장품, 일본서 프랑스 꺾고 1위… 캐나다-베트남 수출도 날개
 
•    지난해 한국산 화장품은 중국 시장에서 부진했으나, 오히려 수출국이 163개국으로 다변화; 특히 지난해 일본 전체 화장품 수입액 중 한국 비중이 23.4%로 사상 첫 1위 달성
•    K팝과 K드라마 등 K컬처의 영향; 라네즈는 BTS와의 협업 등에 힘입어 지난해 7월 ‘아마존 프라임 데이’ 뷰티 카테고리 1위 달성; 올해 한국의 립스틱 수출은 역대 최대치 전망
•    반면 K뷰티의 고질적인 약점인 낮은 브랜드 가치는 여전히 과제; 중저가나 가성비 제품 비중이 높아 글로벌 브랜드들과 견줄만한 브랜드 인지도가 아직 부족하다는 지적
•    한편 중국은 자국 브랜드를 선호하는 궈차오(애국소비) 성향이 짙어지면서 글로벌 뷰티 브랜드 부진; 지난해 중국 화장품 시장 판매 상위 10대 브랜드 중 중국 업체가 4곳 
출처: https://bit.ly/3ZsPh4v , https://bit.ly/3r8VIND 
 
4. “경기 침체 뚫자”…백화점, 하반기 반등 전략은 ‘VIP’
 
•    현대: ‘더현대닷컴’에 VIP 고객만 입장이 가능한 폐쇄형 온라인몰 ‘RSVP’를 공식 오픈, VIP 전용 특화 상품 선보일 예정; VIP 고객 전용 혜택을 단계별로 확대해 나갈 것
•    신세계: 최근 프리즈 서울의 2023 공식 파트너로 참여해 ‘한국의 미’를 현대적으로 재해석한 VIP 라운지를 운영; 백화점 VIP 시설에 핸드드립 로봇 선보임
•    롯데: 바디프랜드와 협업해 VIP 전용 ‘플라워 클래스’ 행사 진행; 매년 특정 구매액을 달성한 우수고객(MVG) 대상 초청행사 개최
•    경기 침체로 소비 심리가 급감한 가운데 상대적으로 소비 여력이 높은 VIP 고객 비중을 높여 매출을 끌어올린다는 전략; 또한 하반기 중국인 단체 관광객에도 기대 거는 중
출처: https://bit.ly/48kFqlq
 
5. 경기도 백화점 세금환급 건수, 작년보다 300% 증가
 
•    엔데믹 이후 외국인의 발길이 경기도 유통가에 이어지며, 올해 경기도내 백화점 텍스리펀(세금 환급) 건수가 지난해보다 300% 이상 상승; 중국 단체관광객(유커) 유입 시 더 증가할 전망
•    갤러리아 광교점: 올 1월~7월 텍스리펀 즉시환급 건수 310건, 전년 대비 +336.6%; 현대 판교점: “지난 5월(엔데믹 선언)을 기점으로 텍스리펀 건수가 300% 이상씩 늘었다”
출처: https://bit.ly/48lUKyi
 
6. 밤 11시에도 붐빈다…Z세대가 쏘아올린 '무인점포' 전성시대
 
•    최근 무인점포가 Z세대를 중심으로 인기; 현대백화점 무인매장 ‘언커먼스토어’ 누적 방문객은 지난해 3월 기준 10만명 돌파, 그 중 85%가 30대 이하; 무신사 오프라인 매장 밖에 설치된 ‘픽업 라커’에서 상품 수령 가능한 ‘무탠픽업’ 서비스도 확대 중
•    무인점포를 찾는 이유는 저렴한 가격과 영업주의 눈치를 보지 않고 이용할 수 있다는 점 때문; 이에 카페, 아이스크림 가게 뿐 아니라 스포츠 시설, 온라인 편집숍 매장 등 업종도 다양해지는 추세
출처: https://bit.ly/48fPyf9

7. 삼성물산 패션 '아빠옷'은 고급화 '오빠옷'은 캐주얼, ‘투트랙’ 전략
 
•    삼성물산 패션부문이 남성복 개편을 진행 중인 가운데, ‘갤럭시’의 경우 정장은 고급화하고 비즈니스 캐주얼은 비중을 80%까지 확대하며 다양한 수요를 만족시킬 예정
•    정장은 고급화 전략으로 정체성을 강화하고 아버지 세대와 사회 고위층 타깃; 캐주얼화는 MZ세대의 취향을 반영하고 복장자율화 등 새로운 기업 문화에 맞춰 강화하는 전략
•    지난해에는 로가디스(캐주얼 셋업 전략) 개편, 시프트G(유틸리티 워크웨어 전략) 출시; 전반적 재정비 이유는 성장 둔화에 직면한 남성복 시장에서 변화에 대응하기 위함
출처: https://bit.ly/45Pophs
 
8. 포트폴리오 다각화 나선 한섬, 하반기 실적 반등 기대감
 
•    한섬이 화장품 사업을 강화하고 해외 패션 브랜드 런칭을 통해 실적 반등을 꾀할 전망; 증권가는 한섬의 3분기 실적이 뒷걸음질 칠 것으로 예상 중
•    올 하반기까지 해외 패션 브랜드 수를 지속적으로 확대해 20여개까지 늘리고, 나아가 향수 등 잡화 카테고리까지 상품군을 확대한다는 구상
•    특히 해외 패션 브랜드 매출을 5년 내 현재의 2배가 넘는 1조원대로 키운다는 전략; 올해 ‘토템’∙’아스페시’ 등을 국내에 처음 선보였으며, 내년 상반기 ‘키스(Kith)’ 국내 1호 매장 오픈 계획
출처: https://bit.ly/48hcn24
 
9. 양극화 아동복...고가 시장은 확대일로
 
•    올 8월까지 백화점 아동복 매출은 카테고리별 양극화가 심화; 특히 초고가 아동복의 성장률이 높았으며, 모노 브랜드의 매출은 하락(일부 제외), 수입 편집숍의 성장세는 뚜렷
•    명품 아동복: 올 8월까지 점당 매출 베이비디올∙몽클레르앙팡∙펜디키즈 +20%, 버버리칠드런 +32%; 상위권 매장의 월 매출은 3~4억원대
•    편집숍: 안정적 수익 내기 힘들다는 구조적 한계; ‘리틀그라운드’ 올 8월까지 매출 +15%, 목표 매출액인 560억원 달성 전망
출처: https://bit.ly/3Ppg64O
 
10. 형지엘리트 2022 회계연도 매출 +73%
 
•    형지엘리트 2022 회계연도(2023년 6월 마감) 매출 929억원, +73%; 내년 1000억원 돌파 청신호; 기존 사업의 안정적 성장세와 신사업의 기대 이상 성과 때문이라는 분석
•    학생복, 기업 단체복, 스포츠 상품화 사업 등 주력사업 부문 매출 182여억원 증가; MRO 부문 매출 210억원; 해외 사업의 경우, 상해엘리트를 설립하며 현지 교복 시장 진출, 성장세 이어가는 중
출처: https://bit.ly/44Y0aMG
 
11. 11번가 중국기업에 넘어갈까…

•    11번가 최대주주 SK스퀘어가 중국 알리바바그룹에 11번가를 매각하는 방안을 검토 중; 큐텐, 아마존 등 애초 인수에 관심을 보였던 해외 전략적투자자는 후보 제외
•    알리바바의 시가총액은 약 300조원, 해외 직구 서비스로는 이미 한국 시장을 장악; 11번가 인수를 통해, 직구를 넘어 전체 한국 온라인 상거래 시장을 공략하려는 것으로 풀이
•    한편 한국 이커머스 시장에서 쿠팡과 네이버의 점유율이 절반에 달한다는 점, 적정 가격에 대한 합의 등이 거래 성사의 변수; 현재 11번가의 시장 추산 기업 가치는 1조원 안팎
출처: https://bit.ly/3ZolKco
 
12. 람보르기니, 창립 60주년 기념 국내 최초 브랜드 팝업 라운지 운영

•    람보르기니가 한국 최초로 창립 60주년을 기념하는 팝업 라운지를 운영; 쿤타치, 디아블로 SV, 우라칸 STO 등 상징적인 모델 전시; 맞춤형 커스터마이징 프로그램 존도 마련
출처: https://bit.ly/3ZolKZW

<<글로벌 뉴스>>
1. 발망 9월 패션쇼 컬렉션 50피스 도난
 
•    발망 CD 올리비에 루스테잉이 9월 패션쇼서 선보일 예정이었던 컬렉션 중 50피스 이상을 도난당했다는 소식을 전함; 공항에서 본사로 컬렉션을 운송 중이던 트럭이 강도단에 납치되어 도난당했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3ZoWT8i

2. H&M 그룹 3분기 매출 +6%
 
•    H&M 그룹 3분기(8월 31일 마감) 매출 SEK 60.89 billion(약 7.2조원), +6% (시장 예상치 하회); 러시아∙벨라루스∙우크라이나 제외할 경우 3분기 매출 +8% 
•    영업이익률 목표치 10%를 향해 가고 있으며, 이번 분기에는 수익성과 재고 수준 제고가 우선순위였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3sVaZ59
 
3. 버켄스탁 9개월 매출 +21%
 
•    Birkenstock Holding 9개월(6월 30일 마감) 매출 €1.12 billion(약 1.5조원), +21%; EBITDA(상각 전 영업이익) +16%
•   미국 상장을 앞두고 업데이트한 재무제표 공개
출처: https://bit.ly/3EFxZYr
 
4. 마이테레사 2023 회계연도 매출 +11.4%
 
•    Mytheresa 2023 회계연도 매출 €768.8 million(약 1조원), +11.4%; GMV(총거래액) €855.8 million(약 1.2조원), +14.5%; 최상위 소비자층과 미국 시장 호조가 실적 견인; 활성 고객 +10%, 최상위 소비자층의 GMV +30% (전체 GMV의 39% 비중 차지)
•    4분기: 매출 €203.8 million(약 2895억원), +16.5%; GMV €222.2 million(약 3156억원), +13%: 특히 미국 GMV +40.8%로 강한 성장세 (타 기업들의 미국 실적 부진과 대조적)
출처: https://bit.ly/3EGQwn3
 
5. 250조원 재산 LVMH 회장 “자녀 아니어도 후계자 될 수 있다”
 
•    LVMH 아르노 회장이 “꼭 내 자식에게 회사를 물려줘야 한다는 법도 없고, 필요도 없다”며, 자녀에게 자리를 물려준 이후 기업이 무너지는 경우를 많이 봤다고 언급하여 화제
•    그가 정년을 80세로 연장하고, LVMH에 대한 가족의 통제를 보장하는 기업 구조(다섯 자녀 각각 지분 20% 보유)를 만들었다는 점에서 일종의 수사에 불과하다는 관점도
•    현재 장녀 델핀 아르노(48)는 디올 CEO; 둘째 앙투안(45)은 LVMH 관련 상장사의 CEO; 셋째 알렉상드르(30)는 티파니앤코 부사장; 넷째 프레데릭(28)은 태그호이어 CEO; 막내 장(24)은 루이비통 시계 부문 디렉터
•    아르노 회장의 다섯 자녀는 LVMH에서 경영 수업을 받는 중; 앞서 아르노 회장은 후계자로 누굴 선택할지 언급한 바 없으며, 능력에 따라 후계자가 결정될 것이라고 말해 옴
출처: https://bit.ly/3ZixbSJ

6. LVMH, 구찌 등, 인도 릴라이언스의 새로운 럭셔리 몰 입점하며 리테일 확대
 
•    인도 대기업 릴라이언스의 새로운 럭셔리 쇼핑몰 ‘Jio World Plaza’에 LVMH, 케링, 리치몬트, 버버리 그룹의 명품 브랜드들이 입점할 예정이라는 소식
•    구찌∙디올∙루이비통∙까르띠에∙불가리∙IWC 샤프하우젠∙리모와 등 포함; 지금까지 고급 리테일 공간이 부족했던 인도에서 브랜드의 리테일 확장 기회 제공; 쇼핑몰은 올해 오픈한다는 제보
•    인도는 현재 인구 14억명(전세계 1위) 보유, 2026년까지 백만장자가 140만명으로 급성장할 전망; 인도 명품 시장은 2026년까지 약 $5 billion(약 6.6조원) 규모, 연 평균 12% 성장 전망
•    한편 시셰이도는 인도에서 10년 만에 첫 메이크업 브랜드 런칭, ‘나스 코스메틱’을 로컬 뷰티 샵에 선보일 예정; 인도 소비자들은 색조 화장품에 관심이 많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3EICxgC , https://bit.ly/3LsZ0BZ 
 
7. 중국의 편집숍 유행
 
•    최근 중국에서 편집숍(컨셉 스토어)이 전국적으로 확대되는 추세; 현재 중국에는 약 3800개의 편집숍이 위치 (Labelhood, Dongliang, SND, ENG, Anchoret, B1ock 등)
•    팬데믹 이후 부유층이 해외 여행 제한으로 국내에 머무르며 국내 편집숍에서 구매하는 데에 익숙해졌다는 설명; 또한 디자이너 패션에 대한 중국 소비자들의 수요도 증가
출처: https://bit.ly/3Zll8nA
 
8. 중국의 오픈런 매장과 SNS 인기상품, 알고 보니 한국 브랜드?
 
•    최근 한국의 패션·베이커리 브랜드가 중국에서 큰 인기; 이전과 달리 '한국 브랜드'라고 직접 홍보하지 않고 개성 있는 상품과 독특한 인테리어를 내세운 스텔스 마케팅 활용
•    MLB: 현지화 마케팅 뿐 아니라 현지 생산을 통한 공급안정성 제고; 구찌 등 명품브랜드와의 콜라보를 통해 트렌디하면서도 럭셔리한 이미지 구축, SNS 마케팅 적극적 추진 등
•    베이커리 브랜드(아우어베이커리, 버터풀엔크리멀러스 등): 고급스러운 인테리어의 오프라인 매장; SNS 바이럴 마케팅 활용; 중국 내 여러 도시에서 체인점 운영
•    츄(Chuu), 널디(Nerdy) 등 :10대~20대 젊은 층을 공략한 신흥 패션 브랜드들로, 소비력이 비교적 높은 동부지역이나 창사∙우한∙청두 등 젊은 소비자층이 많이 분포한 도시를 선택
출처: https://bit.ly/3PEFQf5
 
9. 미국 명품 매장 떼강도 사건으로 손실 연 $100 billion(약 133조원)에 달한다
 
•    최근 미국, 특히 캘리포니아의 연이은 ‘플래시 몹’ 떼강도 사건으로 재고 손실이 연 $100 billion(약 133조원) 수준까지 늘었다는 분석; 기업 실적 발표에 “강도” 등 언급 2배 이상 증가
•    한편 경미한 처벌의 문제라는 지적도 (예: LA 무보석금 석방 제도); 캘리포니아 주지사는 55개의 지역 기구들이 범죄에 맞서도록 적발 강화 등에 $267 million(약 3554억원) 지원
•    토팽가 쇼핑몰 노드스트롬: 20~30여명이 30만 달러(약 4억원) 규모 강탈; 글렌데일 아메리카나 입생로랑 매장: 약 30여명이 약 40만 달러(약 5억원) 규모 강탈 등
출처: https://bit.ly/3rg70zp
 
10. 미국 운동복 시장동향
 
•    2022년 미국 스포츠웨어 시장 규모는 1460억 달러(약 194조원), +5.1%; 향후 5년간 연평균 2.4% 성장, 오는 2027년 시장규모는 1640억 달러(약 218조원)에 이를 것으로 전망
•    인플레이션 등으로 전체 의류시장의 부진에도 불구하고, 스포츠웨어는 소비자 라이프스타일 변화(운동인구 증가)와 근무지 드레스코드 캐주얼화 등으로 지속적 성장세
•    지난해 미국 운동복 수입액은 14억9140만 달러(약 1.9조원)로 전년 대비 +21.3%; 미국의 운동복 최대 수입국은 중국으로 전체의 30% 이상 차지, 2위 베트남, 3위 멕시코
•    지난해 나이키∙아디다스∙언더아머가 미국 스포츠웨어 전체 매출의 25% 차지; 아웃도어, 기능성 신발 브랜드, 요가복 브랜드 부상; 지난해 매출 중 오프라인 매장 66.4%, 온라인 33.6%
출처: https://bit.ly/44VDKvB
 
11. 로레알, 국제 경영팀 인사이동
 
•    현 글로벌 성장 책임자 Frédéric Rozé 은퇴 (2024년 1월 예정, 로레알 그룹에서 38년 근무); 현 로레알 중국 CEO 겸 북아시아 지역 대표 Fabrice Megarbane이 후임자로 임명
•    로레알 집행위원회 위원 Vincent Boinay가 로레알 중국 CEO 겸 북아시아 지역 대표에 임명; 현 로레알 이탈리아 CEO Emmanuel Goulin은 면세점 사업부 대표로 임명
출처: https://bit.ly/3EIhjiX
 
12. 장폴고티에 모회사 푸이그, 2024년 IPO 나선다 
 
•    장폴고티에, 파코라반 모회사 푸이그(Puig)가 2024년 IPO에 나설 계획; 기업 가치는 €8 billion(약 11조원) 추정, 해당 시점의 시장 상황에 따라 달라질 전망
•    보도에 따르면, 푸이그는 골드만삭스와 JP모건을 IPO 주관사로 선정, 최근 푸이그의 사업구조 개편 이후 4개월 만의 일; 푸이그 지난해 매출 +40%, 순이익 +71%
출처: https://bit.ly/3PGpR01
 
13. 140년 독일 국민 백화점 폐업 세일…독일 경제 역성장 먹구름
 
•    최근 140여년 역사의 독일 국민 백화점 갤러리아가 정부의 경제안정펀드(WSF)를 통한 대출 지원이 끊기자, 독일 내 180여개 매장 중 50여곳을 순차적으로 폐점한다고 발표
•    러시아-우크라이나 전쟁으로 인한 에너지 가격 상승과 물가 상승 등이 겹치면서 가계의 실질구매력이 감소, 백화점 유통 체인의 유동성 위기를 높였다는 설명
•    또한 독일 부동산 개발업체들도 줄줄이 파산 선언; 자동차 산업도 전기차로의 패러다임 전환 속에서 존재감 약화; IMF는 7월 독일 경제가 제조업 부진 등으로 G7 가운데 올해 유일하게 역성장할 것 전망
출처: https://bit.ly/3PFm0jU
 
14. 잘란도, 새로운 컨텐츠 플랫폼 ‘Stories’ 런칭
 
•    유럽 이커머스 잘란도가 Highsnobiety와 협업하여 새로운 컨텐츠 플랫폼 ‘Stories’를 런칭; 패션과 문화 트렌드를 제시하며, 고객들은 큐레이션 된 컨텐츠를 시각∙영상 자료로 확인 가능
•    한편 잘란도는 크로스보더 커머스 유럽(CCE)이 선정한 유럽 이커머스 기업 순위 중 패션 부문 1위, 업계 전체 2위 차지; 유럽 패션 이머커스 중 가장 높은 매출 기록
출처: https://bit.ly/3RwGlZM , https://bit.ly/3sZ7J8V