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일리뉴스

[데일리뉴스] 2023년 10월 16일 월요일 종합뉴스

다이먼 2023. 10. 17. 12: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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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 뉴욕증시, 10/13(현지시간) 중동 지정학적 긴장 고조 속 혼조 마감… 다우 +39.15(+0.12%) 33,670.29, 나스닥 -166.99(-1.23%) 13,407.23, S&P500 4,327.78(-0.50%), 필라델피아반도체 3,452.97(-2.70%)

* 국제유가($,배럴), 美 러시아산 원유 수출 규제 위반 업체 제재 및 중동 지정학적 긴장 고조 등에 급등… WTI +4.78(+5.77%) 87.69, 브렌트유 +4.89(+5.69%) 90.89

* 국제금($,온스), 중동 위기 우려 등에 급등... Gold +58.50(+3.11%) 1,941.50

* 달러 index, 여전한 美 인플레 압력 등에 강세... +0.07(+0.07%) 106.67

* 역외환율(원/달러), +3.82(+0.28%) 1,353.06

* 유럽증시, 영국(-0.59%), 독일(-1.55%), 프랑스(-1.42%)

* 미 10월 미시간대 소비자심리지수 63…5월 이후 최저

* 美 9월 수입 물가 전월比 0.1%↑…예상치 하회

* 필라델피아 연은 총재 "금리 동결할 지점에 와 있어"

* WSJ "연준 금리 동결 논리 빈약하다"

* 코메르츠방 크 "이·팔 전쟁으로 유가 더 상승할 것"

* 매뉴라이프운용 "짧은 경기침체가 소프트랜딩보다 낫다"

* 미 국채가 상승…중동 위험 확산 우려에 안전자산선호

* 달러화,美인플레·日개입 우려에 혼조

* 美 SEC, 헤지펀드 공매도 자료 공개 의무화

* 전쟁發 변동성 고조…연준이 누그러뜨리나

* 월가서 넷플릭스 강등 나와…"성장 전망 우려"

* 마이크로소프트, 690억달러 규모 액티비전 블리자드 인수 마무리

* 씨티, 3분기 실적 호조…주가 3% 상승

* JP모건, 3분기 순이익 35%↑…예상치 상회

* 웰스파고, 실적 예상 상회…주가 4% 상승

* 미 최대 자동차보험 프로그레시브,8% 급등…실적 약진

* 유나이티드헬스,실적 개선에 주가 약진…최근 1개월 13% 상승

* '컴테크 텔레커뮤니케이션스' 24% 급등…일부 라인 4천만달러에 매각

* 애플, '반값 비전프로' 내놓나…"최대 2천500달러 구상"

* 유로존 8월 산업생산 전년비 5.1% 감소…월가 예상 하회

* 中 1∼9월 반도체 수입 15% 줄어…"美규제에 밀수시장 급속확대"

* "외투 걸치세요" 쌀쌀한 출근길...최저 6~16도


[기업/산업]

* SK하이닉스, 엔비디아 또 뚫었다…HBM3E도 독점 공급

* 메모리 하락 끝… 고부가 D램 증산 서두르는 삼성·SK

* 대만 TSMC, 국내 1나노 반도체 공장 증설 계획 무산설 나와

* 2나노 양산 늦춘 TSMC … 삼성, 시장 선점 기대

* 韓 호재 올라탄 中…반도체 불안한 '美笑'

* "中 질주 저지"…K배터리, 북미서 반전 노린다

* SK그룹 CEO, 파리 집결…급변하는 중동정세 대응전략 짠다

* 물 만난 LG화학, 'LG워솔' 전면 중동·지중해 水사업 공략

* "굿바이, 저가 수주"…조선 3사, 11년 만에 '동반 흑자'

* 삼성SDI, LFP 배터리 속도전…양산 밑그림 완성

* "내년 OLED 모니터 110만대"…삼성-LGD, 시장 쟁탈전 격화

* LG이노텍, 전기차 충전기술 국제표준특허 인정

* 강석훈 "미래 기술에 100조 투자…산은이 저성장 돌파구 찾는 특공대 될 것"

* "롯데케미칼, 고부가 매출 비중 60%로"

* 한화로보, 주방 자동화 로봇 만든다

* “현대차만 잔치” 계열사 임단협 진통

* 고양 CJ라이브시티 사업 재개되나?...국토부에 조정 신청 완료

* 한전 '희망퇴직' 카드 꺼낸다

* 車 넘어 콘텐츠·의료까지…중동특수 기대

* 기업 보유 데이터, 2년 후 2배로 증가…'보안' 고민도 동시 커져

* 현대트랜시스, 스텔란티스에 변속기 첫 공급

* 실적개선 에이블씨엔씨, EOD 꼬리표 뗀다

* 알테오젠, 지속형 성장호르몬제 글로벌 임상2상 진입

* 전기차 이어 하이브리드차까지 현대차·기아, 美 친환경차 약진

* EU, 대한항공에 아시아나항공 통합 조건 ‘50가지 보완’ 요구

* 생성형 AI 열풍 주역 '챗GPT'…1년 만에 방문자수 세계 24위

* 日 악마 캐릭터와 손잡는 韓 게임사들 왜?

* 92조 블리자드 품은 MS…나델라 리더십 주목

* 신세계 강남점 年매출 3조 시대 연다

* "美에 공장 짓는 한국 기업들…스마트공장 구현 요구 거세"

* 본 조간뉴스클리핑은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 제공합니다

* "인공지능 기술 접목 포토샵, 생산성 10배 이상 높일 것"

* 신보 '보증+직접투자' 18년 수익률 0.1%

* 은행 정기예금 절반 '금리 연 4%' 넘었다

* 정책상품 뺀 은행 주담대…카뱅 1곳서 40% 나갔다

* 국내 금융투자업계 리더들 속속 ‘포스트 차이나’ 인도行

* 5대銀, 부실채권 3.2조 털어내…작년의 두 배

* 은행채 쏟아지자 `씨 마른 회사채`

* 경기 악화에 회계법인 이익도 곤두박질…“내년이 더 큰 위기”

* 모비스, 대규모 가상전력 구매…"국내 전 사업장 순차적 도입"

* "강남 빌딩보다 낫네"…요즘 부자들 돈 몰리는 곳 '바로 여기'

* "다시 금·달러 ETF"…중동 불안 커지자 안전자산에 뭉칫돈

* 개미 돈 털어 빚갚는 기업 … 채무상환 유증 올 2배 '쑥'

* 높아진 美 기준금리에 … ETF, 환헤지 비용 치솟는다

* '네카오' 한달새 -11% 4분기 탈출구 있을까

* LG엔솔 ‘서프’·에코프로비엠 ‘쇼크’…실적에 엇갈린 2차전지株

* 에코프로, 리사이클링 경쟁력 강화...폐배터리 시장 본격 참전

* "2030년 구리 250만t 부족"…빛나는 광산株

* "실적 바닥 찍었다"… 4분기 호전 기대감 쑥

* '감탄브라'로 대박 난 그리티 "배당 확대 적극 검토"

* '3중고' 항공주…"내년 하반기 반등할 것"

* 엔씨, 퍼즐 게임 효과?…주가 바닥 왔나

* 이달만 2조 넘게 판 외국인…그래도 '이 종목' 쓸어 담았다

* 아웃도어社 동인기연, 내달 코스피 상장 도전

* 퓨릿·신성에스티, 증거금 합계 20조…코넥스→코스닥 이전 상장

* 쏘닉스·컨텍 등 수요예측만 7곳…투심 돌아오는 IPO 성수기


[경제/증시/부동산]

* "한은, 금리 3.5% 또 동결할 것" 만장일치

* 내년 韓 성장 반등 기대…IMF 아태국장 "금리 섣불리 낮춰선 안 돼"

* 추경호, IMF 韓전망에 "내년 한국 성장경로, 계속 우상향…2%대 유일"

* 추경호 "고금리 정책, 대체로 천장 확인…25bp 올릴지 말지 논쟁"

* 한은 "금융·지급결제 혁신 지원 위해 CBDC 테스트 추진"

* 종목추천 No! 구독 후 종목발견 Yes! 시장 흐름이 보이는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 → 가입

* 글로벌IB '불법 공매도' 첫 적발…"최대규모 과징금 예상"

* "금, 긴축에도 완만한 하락 전망…지정학 긴장은 매수 요인"

* 외풍에 발 빼는 외국인…코스피 혼자 '골골'

* 3高에 실적까지 '취약' 겹친 韓 증시…외인 잡을 '방패' 없다

* 외국인 떠나는데…개미까지 증시서 등 돌리나

* 치솟는 연체율…'빚수렁' 빠진 청년·노인

* 내년 세계 경제 어디로…韓, 대외통상정책 전면 재검토해야

* "공시가 못 믿어" 불신에 … 아파트 층·향·조망별 등급 공개

* '3기 신도시 최대' 남양주 왕숙 첫삽…"공급난 해소 기대"

* "전셋값 상승세 이어진다…입주예정 대단지 6개월 전 선점을"

* 인천북항 코앞에 국내 최대 차세대 물류센터

* 오르는가 싶더니 5억 뚝…들쭉날쭉 집값에 강동구 '대혼란'

* 주택시장 관망세에도…청년층 42% "당장 내집마련 하겠다"


[정치/사회/국내 기타]

* 김기현 "총선지면 정계은퇴 각오"…與, 대표 중심 쇄신책 마련키로

* 윤핵관 물러난 자리 '수도권·비윤' 전진배치

* 한-UAE, 포괄적 경제동반자협정(CEPA) 타결

* 전통 중동우방 UAE는 한국의 첫 원전수출국…300억달러 한국투자 약속

* 이재명 이번주 당무 복귀 비명계 포용으로 통합 시동

* 국민연금 '더 내고 더 받는 안' 기금 고갈 겨우 5년 늦출 뿐

* 국민의힘 수석대변인에 박정하·선임대변인에 윤희석 내정

* 껍데기만 남은 문재인표 '고교학점제'

* 당정 ‘의대 정원 확대안’ 신중 검토…“협의회서 확대 규모 안 다뤄”

* 주세 물가연동제까지 폐지하기로 했는데…맥줏값 인상에 물가 당국 ‘당혹’

* 이스라엘 탈출작전 … 韓공군기, 한국·일본인 동시 구출

* 美 "北, 러에 컨테이너 1000개 분량 무기 보내"

* 한국계 터너 특사 방한 … 한미 北인권 공조 시동

* 잘나가던 제주, 이제는 인구 유출 걱정


[국제/해외]

* 가자지구 지상전 임박, 제2 전선 우려까지…인도주의 위기 공포

* "이란, 시리아내 병력 이스라엘에 더 가까이 이동"

* 미 국무, 사우디 빈살만 만나 사태 논의

* 美 백악관 “미 지상전 투입은 NO, 인질 귀환 위해 노력 중”

* 이스라엘·하마스 사망자 '급증'…합계 3850명 이상

* 푸틴, 오랜만의 장거리 외출…시진핑과 '무제한 협력' 강화할까

* 푸틴 "미 vs 러중 전쟁 말도안돼…기존과 전혀 다른 전쟁될것"

* 네타냐후 "다음 단계" 예고 … 美 2번째 항모 파견 확전 대비

* 무디스, 이스라엘 신용등급 평가 미뤄…이·팔 전쟁 영향

* 주요뉴스부터 국내 해외 시황분석까지 올인원! 인포스탁모바일 주식신문 → 가입

* 메타 MR 헤드셋 ‘퀘스트3’ 출시에 게임업계도 반색… VR 게임 시장 커진다

* EU의 처벌 경고에... 페북·인스타, 전쟁 가짜뉴스 80만건 삭제

* '이란 개입' 최악 사태 땐…"세계 GDP 1%P 떨어진다" 경고

* 폴란드 총선서 야권연합 과반확보 전망…8년만에 정권교체 유력

* "스태그플레이션땐 은행 자산 3분의 1 위험"

* 화웨이 낙수 효과…中협력사 주가 급등

* 中 '드론택시' 뜬다…선전서 운항 서비스

* 구글, 고객 생성형 AI 저작권 분쟁 대신 맡는다

* 1400조 쏟아부은 일대일로 … 中 "세계 공동발전의 촉 매제"

* 뉴욕 증시, 파월 Fed 의장 연설…금리 향방 힌트 줄까

* 상하이 증시…中, 산업생산·소매판매 지표에 촉각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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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    버버리 신임 CEO인 조나단 아케로이드가 최근 성수동에서 개최된 버버리 스트리트 팝업에 대해 ‘서울의 활기는 브랜드의 창의성을 확장시키고 알리는 데에 효과적’이라 강조하였습니다.
•    신세계백화점 강남점이 올해 9월말 기준 누적 매출액 2조2000억원을 기록하며 국내 백화점 단일 점포 최초 연매출 3억원 돌파를 앞두고 있습니다. 
•    루이비통이 르세라핌을 새로운 하우스 앰버서더로 발탁하였습니다.
•    데일리패션뉴스에서 한남동에 팝업 공간을 오픈하였습니다. 팝업 행사들을 위해 대관을 진행하고 있으니, 다양한 브랜드 관계자 여러분의 많은 관심 부탁드리겠습니다. 

<<국내 뉴스>>

1. “성수 로즈 ‘버버리 스트리트’, 글로벌 영향력 확대와 새로운 에너지 전달에 최적합”
 
•    조선일보가 버버리 신임 CEO 조나단 아케로이드(Jonathan Akeroyd)와 국내 단독 인터뷰 진행; 그는 “서울의 활기가 브랜드의 창의성을 더 확장시키고 알리는 데 더할 나위 없이 효과적”이라고 강조
•    한국은 버버리 전체 매출의 9%를 차지하는 시장; 성수동은 너무 기업적이지 않으면서도 브랜드에 대한 새로운 에너지를 전달할 수 있는 절충적인 공간이라는 설명
•    버버리 스트리트는 런던을 시작으로 서울·상하이·뉴욕·도쿄 등 전세계 5개 도시에서 펼쳐지며, 버버리 EKD(기마상 디자인) 로고처럼 도시를 점령한 듯한 느낌을 주는 것이 목표
출처: https://bit.ly/46wAvfL
 
2. 질주하는 신세계 강남점, 매출 첫 3조 돌파 유력
 
•    신세계 강남점은 올해 9월말 기준 누적 매출액이 2조2000억원에 육박, 전년 대비 5% 이상 성장; 현 추세대로면 연말까지 국내 백화점 단일 점포 최초 누적 매출 3조원 돌파 유력
•    특히 4분기 매출이 연말 선물 수요, 고가 의류 판매 등으로 연중 가장 많다는 설명; 실물경기 회복조짐도 호재, 10월 첫 일주일 간 신세계백화점 전체 매출 전년 대비 +17%
•    신세계 강남점은 하루 유동인구가 약 120만명; 강남권 대규모 아파트들이 인접해 VIP 확보에 유리, 강남점 VIP 고객의 매출 비중은 49.6% (신세계 다른 점포 평균 대비 +13%p)
•    지난해 신세계 강남점의 매출액은 2조8398억원으로 1위 (7년째 정상); 또한 식품관을 기존 3배 수준으로 확장 리뉴얼 중이며, 완료 후 국내 최대 규모 식품관이 될 전망
출처: https://bit.ly/46mGaoF
 
3. 신세계인터내셔날, 해외 브랜드 직진출에 실적 ‘흔들’…신규 브랜드로 경쟁력 입힌다
 
•    신세계인터내셔날 3분기 매출 3417억원, -11%; 영업이익 162억원, -33%; 셀린느와 끌로에가 올해 국내 직진출을 선언하며 판권계약을 종료한 여파로 분석, OTB코리아(메종마르지엘라,디젤 등 전개) 직진출 소식도 영향
•    이에 신규 해외 패션 브랜드의 국내 판권을 대거 인수하며 포트폴리오 재편에 나서는 중; 리포메이션, 꾸레쥬, 뷰오리 등을 선보였으며 연말까지 1개 브랜드 추가 런칭 예정
•    올해 신규 출시한 브랜드 효과로 내년 해외 패션 매출 고성장할 것으로 평가; 자회사 신세계톰보이에 보브와 지컷 사업을 양도하는 등 국내 패션 브랜드도 재정비 중
출처: https://bit.ly/3twpQmT
 
4. 신세계 vs 현대백화점, 광주 복합쇼핑몰 진검승부
 
•    광주 광산구 ‘어등산 관광단지 조성사업’ 제3자 공모에 신세계프라퍼티가 참여, 단독 응모로 마무리; 인구 약 143만명의 광주는 전국 광역시 중 유일하게 복합쇼핑몰이 없는 곳
•    신세계는 신세계프라퍼티를 통해 약 1조3000억원을 들여 어등산 일대에 ‘그랜드 스타필드 광주’를 짓는 입찰 제안서를 제출할 예정
•    한편 광주신세계는 확장 이전을 통해 오는 2027년 말 ‘신세계 아트 앤 컬처 파크’를 조성할 계획; 차로 10분 거리에는 현대백화점 복합쇼핑몰 ‘더현대 광주’(가칭) 건립 계획
출처: https://bit.ly/3RYhLBm , https://bit.ly/45s5I2x 
 
5. "사옥 매각으로 유동성 확보"…무신사, 오프라인 확장·투자 가속
 
•    무신사가 성수동에 위치한 무신사 캠퍼스 E1 사옥을 마스턴투자운용 측에 '세일 앤 리스백'(매각 후 재임차) 방식으로 매각; 매매금액은 총 1115억원에 달한다는 설명
•    유동성을 확보하여 향후 더욱 공격적인 투자에 나설 것으로 전망; 특히 오프라인 사업을 키워 온·오프라인 시장에서 동시에 영향력을 확대해갈 예정
•    한편 최영준 무신사 CFO가 금융 자회사인 무신사페이먼츠 대표를 겸직하고 있는 것으로 확인; '캐시카우' 자회사가 없는 상태에서 무신사페이먼츠의 역할이 확대될 가능성도 제기
출처: https://bit.ly/403aWAI , https://bit.ly/45wOOzJ 
 
6. ‘비이커’, 국내 대표 편집숍 두각
 
•    삼성물산 패션부문의 편집숍 ‘비이커’ 올 1~10월 초 누계 매출은 전년 동기 대비 +10~15%; 수입 브랜드 다수를 육성하며, 20대부터 중년층까지 끌어들인 결과
•    편집숍이 발달하기 어려운 국내 환경에서 이례적으로 볼륨화에 성공했다는 평가; 백화점과 아울렛에 입점하는 전략으로 연 매출 1000억원 돌파; PB(매출 비중 20~25%)와 온라인 SSF샵(30%)을 통한 수익 구조 향상도 주목
출처: https://bit.ly/45vWjae
 
7. 멈추지 않는 명품 브랜드 가격 인상
 
•    구찌: 12일부로 일부 제품의 가격 약 5~6% 인상; ‘구찌 홀스빗 1955 미니백’ 161만원, ‘구찌 홀스빗 1955 숄더백’ 420만원; 넥 보우와 스카프 등은 3~5만원 정도 인상
•    로로피아나: 지난 3일부터 일부 제품 가격 평균 5% 인상; 남성용 트래블러 재킷 519만원(+4.4%), 아이서리 롱 제품(겨울용 여성 재킷) 1천74만원(+5.3%) 등
출처: https://bit.ly/3FjGXuy , https://bit.ly/45BJqv8
 
8. 리복, 브랜드 앰버서더로 이효리 발탁
 
•    LF가 전개하는 ‘리복’이 이효리를 브랜드 앰버서더로 발탁; 첫 프로젝트로 23 FW 패딩 컬렉션 화보 티저 이미지와 티저 영상을 공개, 추후 다양한 협업 콘텐츠 선보일 예정
출처: https://bit.ly/45B2pWC
 
9. 공간의 혁신, '반스 스테이션 신당' 공개
 
•    반스가 서울시, 서울교통공사와 협력하여 신당역 유휴공간 활성화 시범사업의 민간 협력기관으로 참여; 유휴공간을 ‘반스 스테이션 신당(Vans Station Sindang)’으로 탈바꿈해 선보일 예정
출처: https://bit.ly/3Fif1Y5
 
10. 무료 반품·초저가로 40대남 공략 주효, 중국 '직구' 급증
 
•    올해 2분기 중국 온라인 직구 규모는 전년 동기 대비 120% 증가(7778억원), 증가율로 역대 최대치 기록; 중국 e커머스 업체들이 한국시장에 직접 진출한 영향
•    알리: 올 8월 월간 활성이용자수(MAU)는 전년 대비 두 배 가까이 증가한 379만4722명, 신규 쇼핑앱 설치 1위; 핀둬둬 ‘테무’: 7월부터 한국시장 공략, 8월 MAU 전월 대비 +4016%
•    특히 가격 외에도 배송 속도와 저렴해진 배송비의 역할이 컸다는 설명; 또한 주 타겟이었던 20~40대 여성이 아닌, 구매력을 갖춘 ‘40대 남성’ 공략 전략도 유효
•    반면 중국 e커머스는 가격에만 집중해 품질이 낮다는 평가가 많아 재구매로 이어지기 쉽지 않다는 분석도; 개인정보 보호 이슈, 번거로운 애프터서비스(AS) 등도 문제
출처: https://bit.ly/46QKufH

<<글로벌 뉴스>>

1. 루이비통, 하우스 앰버서더로 르세라핌 발탁
 
•    루이비통이 르세라핌을 새로운 하우스 앰버서더로 발탁; 루이비통의 최신 캡슐 컬렉션을 담은 캠페인으로 앰버서더로서의 첫 행보를 시작할 예정
•    르세라핌은 지난 4월 서울에서 열린 루이비통의 첫 여성 프리폴 쇼에 초대됐으며, 공식 애프터파티에서 공연을 선보이기도 했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3rJm74R
 
2. LVMH의 향후 전략
 
•    LVMH가 3분기 매출 성장 둔화 발표, 소식 이후 주가 하락 (올해 최저 수준); 소비가 둔화되고 명품 호황이 끝난 것으로 관측, 한편 이러한 위기를 기회로 바꿀 향후 전략 분석
•    미국 시장 둔화: 미국 시장이 회복할 기미를 보이지 않자, LVMH는 추후 미국에서 힘을 뺄 것으로 보임; LVMH 3분기 미국 매출 +2%
•    새로운 메가 브랜드 육성: 기존 포트폴리오는 루이비통·디올에 의존, 최근 셀린느·로에베 확대; 소식통에 따르면 셀린느 연매출 €2.5 billion(약 3.5조원) 이상, 로에베 €2 billion(약 2.8조원)대 이상
•    M&A 기회: 시장 전반의 주가 약세로, 현금부자 기업인 LVMH에게는 오히려 매력적인 M&A 기회가 확대될 수 있다는 분석
출처: https://bit.ly/3PVpaPi
 
3. 버켄스탁 주가, 상장 이틀째에도 하락세
 
•    버켄스탁의 주가가 뉴욕 증시 상장 이틀째인 목요일에도 하락세를 이어가며 6.6% 하락한 $37.55(약 5만원) 기록; 공모가 대비 18.4% 하락한 수준으로 거래를 마감
•    버켄스탁 시가총액은 $7.1 billion(약 9.6조원) 수준; 현재 IPO 시장의 불확실한 전망을 의미하며 IPO를 준비 중인 다른 기업들 역시 시기상조일 수 있다는 분석
출처: https://bit.ly/3PUSXb2

4. 에르메스 대신 맥도날드 찾는 중국인 관광객… 홍콩 관광업 당황
 
•    최근 홍콩을 찾는 중국인 관광객들이 명품 소비 대신 보다 절제된 여행 패턴으로 변화; 이러한 변화는 소셜미디어를 활용하는 젊은 층이 주도; 중국 경제 약화로 인한 소비 축소, 최근 중국 본토 하이난의 부상 등도 영향
•    이에 홍콩 관광업계는 타격, “황금연휴 기간 홍콩의 소매 판매는 기존 주말과 비슷한 수준이었으며, 점포 방문객이 20∼30% 늘어났음에도 매출로 이어지지 않았다”는 설명
•    홍콩을 찾은 본토인(97만명)이 홍콩을 떠난 인원(150만명)보다 적었다는 분석; 홍콩의 8월 사치품(보석·시계 포함) 매출은 52억 홍콩달러(약 8972억원), 2018년 동기 대비 -31%
출처: https://bit.ly/3PVjOU9 
 
5. 2022년 유럽 이커머스 품목 1위는 패션
 
•    ‘유럽 이커머스 리포트 2023’에 따르면, 2022년 유럽에서 온라인 구매가 가장 많았던 품목은 패션(의류·신발·악세서리)으로, 온라인 구매자의 68% 차지
•    2022년 이커머스 매출 -2% (첫 감소); 러시아·우크라이나 전쟁으로 인플레이션의 심화와 소비자 구매력 위축의 영향; 몇몇 지역에서는 가격 인상이 매출 증가의 요인
•    2023년에는 인플레이션 완화로 이커머스가 성장세 회복 중, 2023년 성장률 2% 전망; 성장세가 지속되며 2030년 온라인 매출이 전체 리테일 매출의 30%를 차지할 것으로 기대
출처: https://bit.ly/3PXSp41
 
6. 프레드 페리 2022년 매출 +20.8%
 
•    Fred Perry Limited 2022년 매출 £135.7 million(약 2232억원), +20.8%; 당기순이익 £12.9 million(약 212억원)
•    실적이 팬데믹 이전 수준으로 회복했다고 밝힘; 한편 러시아·우크라이나 전쟁의 영향으로 마진 압박과 비용 증가가 과제였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3RVyhlN
 
7. 빅토리아시크릿, ‘섹시한 이미지’ 부활시키나
 
•    빅토리아시크릿이 성적 매력을 강조하던 과거의 이미지를 ‘포용성’을 중시하는 시대 요구에 맞춰 지난 2년 간 재정비해왔지만, 실적은 계속해서 하락세
•    최우선적 목표는 수익성 개선과 연매출 $7 billion(약 9.4조원)대 회복; 이를 위해 과거의 ‘섹시한 이미지’를 되찾으려 하며, 카테고리 확대, 매장 개선, 비용 절감 등 계획
•    특히 스윔웨어와 액티브웨어를 다시 확대할 계획 (과거 전개하다 언더웨어에 집중하기 위해 축소한 바 있음); 라운지웨어·스웨터 등 기타 의류도 확장 예정; 한편 Victoria’s Secret & Co. 3분기 매출 성장률 전망치는 -3~5%로 개선
출처: https://bit.ly/3S1jrdA
 
8. Aspesi, 아시아·태평양 확장 가속화
 
•    이탈리아 디자이너 브랜드 아스페시(Aspesi)가 아시아·태평양 지역 확장을 가속화하며 2026년까지 한국에 35개 매장을 오픈할 계획; 올해 말까지 서울·대구 지역 신세계·현대·롯데 백화점에 5개 매장 오픈 예정
•    또한 내년 라이프스타일 부문의 단독 콜라보레이션 2개를 발표, 호텔(hospitality) 산업 프로젝트를 런칭할 계획
출처: https://bit.ly/3S6YTjA
 
9. 넷플릭스, 2025년 오프라인 매장 '넷플릭스 하우스' 띄운다
 
•    넷플릭스가 2025년 새로운 오프라인 소매점 '넷플릭스 하우스'(Netflix House)를 선보일 예정; 인기 콘텐츠를 테마로 음식 등의 체험 활동을 제공할 계획이며 첫번째 장소는 미국이 될 전망
출처: https://bit.ly/46HQZSc