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일리뉴스

[데일리뉴스] 2023년 9월 11일 월요일 종합뉴스

다이먼 2023. 9. 11. 12:4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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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 뉴욕증시, 9/8(현지시간) 반발 매수세 유입 등에 소폭 상승… 다우 +75.86(+0.22%) 34,576.59, 나스닥 +12.70(+0.09%) 13,761.53, S&P500 4,457.49(+0.14%), 필라델피아반도체 3,565.99(-0.45%)

* 국제유가($,배럴), 원유 공급 축소 우려 지속 등에 상승... WTI +0.64(+0.74%) 87.51, 브렌트유 +0.73(+0.81%) 90.65

* 국제금($,온스), 美 고금리 우려 속 강보합... Gold +0.20(+0.01%) 1,942.70

* 달러 index, 주요국 통화정책 스탠스 주목 속 약보합... -0.03(-0.03%) 105.06

* 역외환율(원/달러), 0.00(0.00%) 1,336.31

* 유럽증시, 영국(+0.49%), 독일(+0.14%), 프랑스(+0.62%)

* 뉴욕 연은, GDP 성장률 예상치 집계 재개…3분기 2.25% 예상

* "미 10년물 금리, 올해 말과 내년 대폭 하락 가능성"

* 미국 2분기 가계 순자산, 3개 분기 연속 증가

* 전문가 "미국인 금리 부담, 금융위기 급…연준 침체언급 주목"

* 달러인덱스,8 주 연속 상승…'킹달러' 시대 재림

* 미 국채가 혼조…9월 동결 시사에도 미 CPI 상승 전망

* 마켓워치 "BofA의 유가 분석 차트 보면 소스라칠 것"

* JP모건, '중국 악재' 애플 목표주가 하향

* 월가 "뉴욕증시 패자 생길 것…테슬라, 화이자 등 주의"

* 도큐사인, 실적 예상치 상회…연간 전망치 상향

* 월마트, 신입 직원 임금 삭감…美 고용시장 변화하나

* RBC "차지포인트 목표가 9달러·사라…저가 매수 기회"

* 크로거, '오피오이드' 관련 12억달러 벌금 지급에 합의

* “화려한 부활” 화웨이 찬가 中 울려퍼진다

* 독일 8월 CPI 전월비 0.3% 상승…전년비 6.1%↑

* ECB, 9월 금리결정 앞둔 온도차…시장 '일시중단 신호'에 집중

* 中 디플레 우려 완화됐지만 전문가들 "추가 대책 필요"

* 우크라인 90% "러에 승리 확신"·63%는 "러와 협상 불가"

* 그리스, 부도 위기 10여년 만에 신용등급 '투자적격' 격상

* 낮 최고 30도 '후텁지근'…짙은 안개 주의해야


[기업/산업]

* 한화, 폴란드와 군용 무인기술·천무 제조 협력

* '초연결'은 누구 것?…日 맥셀, 삼성전자에 대규모 특허 소송 제기

* 2차전지 리사이클링 공장…SK에코, 국내 첫 경주에 건립

* 대기업 절반이나 "채용계획 못세워"

* KT, AI 스타트업에 200억 투자…'AI 생태계 확장'

* IBK, 中企 승계지원 500억 펀드 만든다

* 5개월 뒤 나올 갤 S24 울트라... "이렇게 달라진다고???"

* 삼성전기, 업계 최초 ‘박막형 커플드 파워인덕터’ 양산

* LG전자 “운전자 경험 바꿀 모빌리티 기술 콘셉트 공개”

* 엔비디아 독주 누가 막을까...전세계가 AI 반도체 전쟁

* 삼성·하이닉스가 장악한 ‘메모리’도 호재

* 13~14일 파업 예고한 현대차 노조…車업계로 번지나

* HD현대 아비커스 '레저보트 자율운항' 공략

* 산단보다 낮은 공업지역 건폐율…"지방에선 공장 증설 꿈도 못 꿔"

* 매일 2회, 07시 18시에 전송되는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!! → 가입

* 시범 서비스서 업무용 AI로…구글·MS 등 유료화 전쟁

* 삼성전자, '갤럭시S24' 3000만대 생산 계획…부품 조기 양산

* '인재경영' 계승하는 이재용…삼성, 대규모 신입공채 돌입

* 해외로 나가는 보험사들…"추가 규제완화 필요"

* '한국 독무대'였던 시장 뺏길 판…중국 진격에 '초긴장'

* "기업간 원자재 거래 더 쉽게…STX, 쿠팡같은 플랫폼 출시"

* OCI의 야심 "차세대 실리콘 음극재 도전"

* 2시간 만에 1억 완판 '진풍경'…백화점 VIP도 쓸어 담았다

* 유커 26만명 들어왔다... 항공업계는 증편 전쟁

* 도요타, 韓판매 77% 급등 1~7월 1만2643대 판매

* AI프로필 시대…셀카 올리면 사진 수십장 쏟아진다

* '더 저렴한' 알뜰폰까지 위협…빼앗긴 가입자에 표정 심각해진 LGU+

* 김영섭號 KT, 첫 투자는 AI 스타트업

* KT, 투자의견 사실상 매도..목표주가 4만→3.3만-하나

* SKT·SK렌터카, 온실가스 배출권 판매

* 이라이콤, 반도체 시장 공략 '가속'

* 인니 '300조 할랄' 공략 … 날개 단 K푸드

* 1년에 '2억원' 유일한 치료제…재논의 끝에 건보급여 관문 넘었다

* HLB, 美유펜 석학과 꿈의 항암제 만든다

* 웰크론 '방탄판' 해외서 쑥쑥 우크라이나서 5천개 긴급요청

* 인천공항 고배 롯데면세점의 '새옹지마'

* 韓中 부동산 부진에 … 철강株 PBR 역대 최저

* ETN 대세는 '금리형' 증시 대기자금 몰려

* '공매도 위반' 자산운용·증권사 적발

* 트랙터·콤바인에 로봇 기술 접목…내달리는 농기계株

* 캄캄한 증시…"정유·에스테틱주 광낸다"

* 개인 투자자, 이차전지 ‘줍줍’할 때 내다 파는 외국인

* 흔들리는 에코프로, 불안한 2차전지…다시 살아날까?

* 이차전지株 조정에 이차전지 ETF도 덩달아 ‘방전’

* 줄 잇는 ‘깜깜이’ 사모 CB…주가 올라도 ‘그들만의 잔치’ 우려

* 두산로보틱스, 따따블 유력 후보 급부상... ‘절반 적자’ 운용업계 마지막 동아줄

* 레인보우로보 시총 4兆…IPO 앞둔 두산로보틱스 '파란불'

* 고공행진 로봇株…삼성·두산·한화 ‘대기업 전쟁터’

* 인스웨이브시스템즈, 14~15일 일반청약

* 상상인증권, 스팩4호 상장…"종합 증권사 도약 발판"

* '핫'했던 한미 태양광株 나란히 신저가

* 엔터주, 하반기 다시 달릴까…실적 기대감은 두근두근

* 주택 공급대책 나오는데…건설株 '게걸음'

* 다시 늘어난 '빚투'…간 큰 '도박개미' 몰리는 종목

* 캡스톤·HB인베…1세대 VC 상장 줄도전


[경제/증시/부동산]

* 어두워지는 하반기 韓 경제… “세계 둔화·강달러·中 대차대조표 불황 몰려온다”

* 곧 연말인데 경기 반등 언제?…장기 저성장 우려도

* 올해 ‘세수펑크’ 60兆 안팎 예상… 세수 재추계 곧 발표

* 국채 투자열풍 … 개인 25% 들고있는 종목도

* 美국채도 인기 … 30년물에 뭉칫돈

* 주도주가 안 보이네…코스피 거래대금 '뚝'

* 박스권 증시 … 13일 美소비자물가 '주목'

* 금융硏 "부동산업종 부실부채 확대…저축銀 자본확충 필요"

* 5대 저축銀 부동산PF 연체율 1년새 3배로

*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는 기사원문 링크가 제공됩니다

* 민관PF 88곳 휘청이자 국토부, 10년만에 지원

* 4억아파트, 1억 내고 입주 10년뒤 판다

* 원희룡 “공공주택 품질 높여 적기 공급… LH 근본적 기능 개편”

* "아파트값 지금이 바닥"…불안감에 수만명씩 몰렸다

* 잇단 공사비 갈등에…정비사업 시공사 선정 난항

* 10년 넘은 아파트도 '신고가' 찍었다…한 달 새 3억 뛴 동네


[정치/사회/국내 기타]

* 尹대통령, 인도 모디 총리와 회담…방산·공급망 협력 강화

* 尹 "우크라에 내년 3억弗 지원…중장기 20억弗 지원해 재건"

* 尹 "원자력·수소 중심 에너지 전환 주도…녹색기금 3억弗 공여"

* 尹 "캠프 데이비드 못 잊어"… 바이든 "역사적 순간"

* 野 벌써 총선모드인데…용산만 바라보는 與

* 尹, 순방 직후 개각, 국방 신원식·문체 유인촌 유력

* 방탄 단식 의혹에 정면돌파 나섰지만 李 체포안 '딜레마'

* '1973년부터 적자' 군인연금 어쩌나…5년간 18조 더 든다

* "PF 부실 막자"…14개 민관사업에 메스

* 한국형 FIT 종료에, ‘영농형 태양광’ 사업도 존폐 위기

* 내년부터 2자녀 이상 가구, '아이돌봄서비스' 지원 더 받는다

* 조사서 의결까지 605일 질질 끄는 공정위 조사

* 北 ICBM 없는 '민방위 열병식'…방사포 달린 생수트럭 등장

* 韓 주도로 뇌-컴퓨터 연결 데이터 형식 국제표준 만든다

* 정부, 유가 급등에 할당관세 품목 늘리나…내년 수요조사 돌입


[국제/해외]

* “올해 ‘아이폰’ 판매량 작년보다 5% 감소 전망…화웨이 부활이 악재”

* '중국 견제' 미국, 베트남과 '포괄적 전략 동반자'로 관계 격상

* 희토류에 목마른 美…사우디와 아프리카 공동 진출 논의

* 美, 印·중동·유럽 인프라 연결…中 '일대일로'에 맞불

* 인도 대신 바라트?…모디, 국명 변경하나

* 日기시다 "이르면 13일 개각…새 체제로 과감히 경제대책 실행"

* 코로나 재유행에… 넣어 둔 마스크 다시 꺼내는 美

* 中 배터리회사 궈시안…美에 20억달러 제조 공장 짓는다

* 中, 美 ‘좀비마약’ 펜타닐 원료 공급설 재차 부인...“스스로 반성해야”

* 본 조간뉴스클리핑은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 제공합니다

* 120년 만의 최강 지진 강타 모로코…2천100명 넘게 사망

* 美 구글, 반독점 소송 12일 시작…"기업 해체 가능성도?"

* 中물가 플러스 전환 … 디플레 우려 한풀 꺾여

* “부동산 시장 회복”… 中, 대도시 3곳 주택 구입 규제 완화

* 中 증시 부진에도 안정적인 은행주…불황에 더 빛났다

* 美 공화당 내년 대선후보 트럼프 독주…'러닝메이트' 관심

* "세계 부동산 가치 1700조원 감소"

* 고령 논란에도 … 펠로시, 20선 도전

* 디즈니, 9년 만에 최저가…"장투 매력 커져"

* '몸값 3.6조원' 고쿠사이일렉트릭…내달 日 상장

* 뉴욕 증시…美, 8월 물가 발표…신형 아이폰 효과 주목

* 상하이 증시, 中 소매판매·산업생산 증가율 '촉각'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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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    KIAF-프리즈가 “문화예술을 사랑하는 20~40대 영리치들을 하나로 묶는 문화축제”로 확대되며 대한민국 미술시장이 젊어지고 있다는 반응을 얻고 있습니다. 
•    롯데월드몰이 MZ 공략을 위한 차별화된 컨텐츠를 구축 중인 가운데, 올 8월까지 F&B 매출은 전년 대비 25% 증가, 외국인 관광객은 150% 증가했습니다. 
•    WWD가 선정한 ‘영향력 있는 여성 50인’에 제니가 선정됐습니다. WWD는 제니가 출연한 캘빈 클라인 협업 컬렉션 단일 게시물의 미디어 가치가 약 28억원을 돌파했다고 설명했습니다. 

<<국내 뉴스>>

1. '그들만의 리그' 넘어…'영리치' 문화축제 된 KIAF-프리즈
 
•    KIAF-프리즈가 과거 소수 부유층의 전유물에서, “문화예술을 사랑하는 20~40대 영리치들을 하나로 묶는 문화축제”로 확대되는 모습
•    특히 올해 KIAF-프리즈에선 1980년대 이후 태어난 젊은 작가들의 중저가 작품의 판매가 활발하다는 설명; 로버트 나바, 이목하, 박론디 등
•    KIAF-프리즈 기간에 열린 관련 파티는 50개 이상, 대부분 미술품 구매 경험이 있거나 관심이 많은 젊은 부유층이 초대; ‘삼청나이트’ 파티 등 갤러리들은 문턱을 낮추는 데 가세
출처: https://bit.ly/3qZAdi9
 
2. 롯데월드몰, MZ의 성지 ‘탈바꿈’
 
•    롯데월드몰이 인기 F&B와 패션 브랜드를 대거 입점, MZ의 성지로 탈바꿈 중; ‘마르디메크르디’(월평균 매출 5억원), ‘런던베이글뮤지엄’, ‘칼하트윕’(일평균 매출 2,000만원) 첫 유통 매장 유치
•    올 8월까지 롯데월드몰 외국인 관광객 전년 대비 +150%, F&B 매출 전년 대비 +25%; 브랜드별 아이덴티티를 잘 보여주는 인테리어도 차별화 요소로 공간 가치를 높임
•    한편 롯데월드몰 에비뉴엘 지하1층 화장품 편집매장을 팝업 공간으로 새롭게 단장 중; 입점할 상품과 브랜드를 기획 중이며, 이달 중으로 신규 팝업 브랜드 오픈 예정
출처: https://bit.ly/3qXYc1e , https://bit.ly/3sQNfiw 
 
3. 신세계백화점, 강남점에 스트리트패션 전문관…MZ세대 공략
 
•    신세계 강남점 본관 8층이 스트리트 패션 전문관으로 리뉴얼, MZ세대를 공략할 예정; ‘벌스데이수트', '우알롱', '8DIVISION', '포터리', ‘인스턴트펑크’ 등 백화점에서 보기 힘든 젊은 브랜드들 입점
출처: https://bit.ly/486iXsa
 
4. 광주 복합쇼핑몰, 신세계·현대 시작부터 '삐그덕'
 
•    광주신세계가 지난해 8월 9000억원을 투자해 '광주신세계 아트 앤 컬처 파크' 조성 계획을 발표했지만, 1년이 지난 현재 도시건축공동위원회 심의가 지연되는 중
•    부산 신세계 센텀시티점의 영업 면적(14만762㎡)에 준하는 대규모 프로젝트로, 올해 하반기 착공을 목표로 했지만, 행정 절차 지연으로 착공 시기를 예측할 수 없게 된 상황
•    한편 현대백화점그룹은 ‘더현대 광주’ 추진을 선언; 그러나 공공기여금 산정을 위한 감정평가액 관련하여 현대백화점그룹이 손잡은 부동산 개발기업 휴먼스홀딩스PFV의 인허가를 기다리고 있는 상황
출처: https://bit.ly/3r0J5Ef
 
5. MZ세대 떠나고 시장 축소되는데···명품 골프웨어 쏟아지는 이유
 
•    최근 국내 골프웨어 시장에 대체로 고가 골프웨어 브랜드가 매출 성장세를 보이고 중저가 브랜드는 역신장하는 중; 이에 명품 골프웨어 브랜드가 점차 늘어나는 추세
•    지난 3년간 급격했던 골프웨어 시장 성장세가 젊은 층의 이탈로 주춤하는 가운데, 구매력 있는 골프 소비자가 남아 비싼 골프웨어에 수요가 몰린다는 설명
•    고가 브랜드 호조: ‘세인트앤드류스’ 올 상반기 매출 +11%, ‘필립플레인’ 지난달 매출 +40.4%; 중저가 브랜드 부진: ‘까스텔바작’ 올 상반기 매출 -41%, ‘캘빈클라인 골프’ 오프라인 종료
출처: https://bit.ly/44L9dAv
 
6. 저출생에도 몸집 키우는 프리미엄 유아용품 시장
 
•    계속되는 저출산 기조(2분기 합계출산율 0.7명) 가운데, 프리미엄 유아용품 시장은 오히려 성장 중; 이에 주요 백화점은 잇달아 프리미엄 아동 제품 분야를 강화
•    올 들어 지난달 15일까지 프리미엄 아동 제품 매출 신장률은 현대백화점 33.5%, 롯데백화점 25%; 프리미엄 아동용품 편집숍, 수입 브랜드도 확대
•    신세계백화점의 수입아동 제품 연도별 매출 신장률 3년 연속 확대; 유모차·스트롤러 등 소비자 수요에 따른 맞춤형 제품도 등장; 유기농·친환경 프리미엄 제품 수요도 고공행진
출처: https://bit.ly/3Zd5o6b

7. 명품 가방 인기 여전…4년 새 수입액 258% 껑충
 
•    물품 신고액이 200만원 이상인 가방 수입액은 지난해 7918억원으로 4년 새 +258.1%; 올해 1~7월 고가 가방 수입액은 5727억원, 전년 대비 +27%
•    200만원 이상의 시계 수입액도 지난해 9297억원으로 4년 전 대비 +83.0%; 코로나19로 해외 여행 등이 불가능한 상황에서 소비 욕구, 보상 심리 등이 명품 소비로 분출된 것으로 보임
출처: https://bit.ly/45JaQ3e
 
8
'가을 무더위'…백화점 가을·겨울 패션 판매 비상
 
•    가을·겨울 신상품으로 새로 단장한 8월 21일~9월 6일 백화점별 패션 매출 신장률은 약 2~5% 한 자릿수 상승에 그침; 신세계 패션 +2.3%, 현대 여성패션 +4.3%, 남성패션 +2.8% 등
•    여전한 한낮 무더위에 단가가 높은 아우터 등 주요 가을·겨울 상품에 대한 수요가 기대보다 적어 매출에 영향이 있다는 설명; 지난해보다 늦은 추석 영향도
•    9월 말 이후, 패션 카테고리 실적의 본격적인 반등 여부가 백화점 하반기 실적의 분수령이 될 것; 하반기 실적 개선에는 마진율이 높은 패션 카테고리 실적 개선이 필수적
출처: https://bit.ly/3Zfsvgy
 
9. 쉑쉑·파이브가이즈 '프리미엄 버거 전쟁'에 현대백화점 가세
 
•    현대백화점그룹 식품유통 계열사 현대그린푸드가 미국 버거 브랜드 ‘재거스’ 또는 ‘부바스33’을 들여오기 위해 최종 협상 중에 있는 것으로 알려짐
•    이르면 내년 1분기 평택 미군 기지에 첫 매장을 오픈하며 국내에 들여올 것으로 예상; 이후 현대백화점 계열 쇼핑 시설로 매장을 확장한다는 방침
•    국내 버거 시장 규모는 2022년에는 4조원 규모로 성장, 올해에는 5조원대를 넘어설 것이라는 관측; SPC그룹 ‘쉐이크쉑’ 성장세 지속, 에프지코리아 ‘파이브가이즈’ 월 매출 10억원 돌파 등 경쟁 치열
출처: https://bit.ly/3RfXZB3
 
10. 한국판 '마르지엘라' 키운다...패션 사업에 승부수 던진 CJ ENM
 
•    CJ ENM 커머스 부문은 최근 패션 플랫폼 ‘셀렙샵’ 런칭, 중소 브랜드를 통한 차별화 전략; 지난해 10월 뉴욕 럭셔리 백화점 ‘바니스 뉴욕’의 국내 단독 사업 운영권도 획득
•    국내 디자이너 브랜드 상품은 셀렙샵에서, 해외 디자이너 브랜드 상품은 바니스 뉴욕에서 구매하는 구조 구축; 향후 국내 디자이너 브랜드들이 해외 시장에 진출해 지속 성장하도록 돕는 것이 목표
•    한편 미국 슈즈 ‘락포트’의 새로운 국내 전개사로 CJENM이 유력한 것으로 알려짐; 향후 자회사로 분사한 브랜드웍스코리아를 통해 전개될 가능성이 높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45W9qC6 , https://bit.ly/3ZcnuFm 
 
11. 해외직구 배송 시장 ‘껑충’…국내외 물류사 ‘합종연횡’ 가속화
 
•    온라인 해외직구 및 직접판매 시장 규모가 7조원대를 돌파하며 시장 선점을 위한 국내외 물류 기업들의 합종연횡(전략적 각축전) 가속화; 가장 많이 이용하는 직구 플랫폼은 ‘알리익스프레스’
•    CJ대한통운: 알리바바그룹 물류 자회사 ‘차이니아오’와 파트너십, 알리익스프레스를 통해 중국 해외직구 상품을 3~5일 내로 받을 수 있도록 배송기간 단축
•    한진: ‘대한항공-한진택배’ 서비스를 바탕으로 국제배송 서비스 ‘원클릭 글로벌’ 런칭 (미국 평균 7영업일 배송), 홍콩의 ’고고엑스’와도 제휴해 국내 집하 시스템의 경쟁력 높임
•    쿠팡: 미국∙중국 등 주요 국가에 물류창고 설립, 대만 ‘로켓직구’ 도입; 큐텐: 국내 이커머스 기업 티몬∙인터파크∙위메프 등을 차례로 인수, 전세계 24개국 큐텐 물류 거점 이용
출처: https://bit.ly/45M68l2
 
12. 백상 손잡은 구찌·영화감독과 프라다…명품도 반한 K콘텐츠
 
•    최근 명품 브랜드들이 K콘텐츠와 협업하여 시너지를 내는 경우 확대; 프라다: 제10회 프라다 모드를 개최, 김지운, 연상호, 정다희 감독이 참여한 '다중과 평행'전 선보임
•    구찌: 지난 4월 말 백상예술대상에서 '구찌 임팩트 어워드'를 신설
•    샤넬: 지난해부터 부산국제영화제의 공식 스폰서로 참여 중, 'CHANEL X BIFF 아시아영화아카데미' 운영
출처: https://bit.ly/465aIKZ
 
13. 패션 업계, 생성형 AI 활용 증가
 
•    생성형 인공지능의 활용 사례가 패션 업계에도 늘어나고 있는 가운데, 국내는 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의 ‘캠브리지멤버스’와 LF의 ‘알레그리’가 먼저 나섬
•    아직은 제품 제작이 아닌, 온라인용 홍보 이미지 등을 만드는 데 활용; ‘미드저니’ 등 프로그램을 통해 명령어가 입력되면 단 몇 초 만에 이미지를 만들어낸다는 설명
•    LF는 AI 사용 전 대비 500% 이상의 비용과 시간 절감 효과 있을 것으로 분석; 장기적으로 CD의 역할이 브랜딩 방향에 맞게 AI 결과물을 선택하는 능력에 좌우될 것이라는 전망도
출처: https://bit.ly/45IpGqt

<<글로벌 뉴스>>

1. 아르노 LVMH 회장, 주가 추락에 자사 지분 3000억원어치 매입
 
•    LVMH의 주가 하락세가 지속되자 베르나르 아르노 회장은 지난 7월 말부터 지주사를 통해 2억1500만유로(약 3076억원)의 LVMH 주식을 매입한 것으로 드러남
•    2분기 실적 발표(중국 경기 둔화 등 리스크 제기) 후부터 LVMH 주가는 약 14% 하락, 지난달 7.8% 급락; 2년 넘게 지켜온 유럽 증시 시가총액 1위 자리도 내줌; 현재 LVMH 시총은 4000억달러(약 535조원) 이하
•    한편 리치몬트 회장이 인플레이션으로 유럽 전역의 수요 감소를 언급하며 유럽 명품주 일제히 급락; 금주 시장 가치 약 250억달러(약 33조원) 하락, LVMH 주가 -3.6%
출처: https://bit.ly/45JkG5b , https://bit.ly/3PfqsEo 

2. WWD x FN x Beauty Inc가 선정한 ‘영향력 있는 여성 50인’
 
•    WWD x FN x Beauty Inc가 발표한 ‘영향력 있는 여성 50인’에 제니가 선정; 칼 라커펠트가 마지막으로 직접 선택한 샤넬의 뮤즈로 소개 
•    제니 CK 협업 컬렉션 단일 게시물은 미디어 가치 $2.1 million(약 28억원) 기록; 제니의 칸 영화제 레드카펫 미디어 가치는 $1.9 million(약 25억원)으로 1위; 지난 2월 파리 패션위크 출연 미디어 가치는 $4.5 million(약 60억원)
•    그 밖에도 델핀 아르노(디올 CEO), 도나텔라 베르사체(베르사체 수석 디자이너), Alessandra Biaggi(전 뉴욕주 상원의원), 헤일리 비버, 셀레나 고메즈, 스칼렛 요한슨 등 기업가∙디자이너∙정치인∙셀러브리티 포함
출처: https://bit.ly/45LIq8L

3. 뉴욕 패션위크 속 화제의 패션쇼: 헬무트 랭, 랄프 로렌, 코치
 
•    헬무트 랭: 새로운 CD 피터 도의 첫 데뷔 컬렉션을 공개; 상당 기간 리더의 부재로 통합된 비전이 부족했던 헬무트 랭의 재도약에 대한 기대감을 심어줬다는 평가
•    랄프 로렌: 2024 봄/여름 여성복 컬렉션 쇼를 브루클린 네이비야드에서 개최; 2019년 9월 이후 뉴욕 패션위크 공식 스케줄 첫 복귀로, 클래식한 시그니처 스타일을 선보임
•    코치: CD Stuart Vevers의 10주년 기념 2024 봄/여름 컬렉션 쇼를 뉴욕 공립도서관에서 개최; Vevers가 코치를 Z세대에게 인기있는 브랜드로 변화시키는 데 성공했다는 평가
출처: https://bit.ly/488NyFq , https://bit.ly/45LFg4J , https://bit.ly/3PwKQRR
 
4. 밀라노 패션위크 미리보기
 
•    밀라노 패션위크가 9월 19~25일 개최, 공식 스케줄에 176개 행사 예정; 특히 구찌의 사바토 드 사르노, 톰 포드의 피터 호킹스, 발리의 시몬 벨로티 데뷔 컬렉션에 관심 집중
•    모스키노의 40주년 런웨이 쇼, 토즈 CD Walter Chiapponi의 마지막 컬렉션 쇼, 더 아티코의 첫 런웨이 쇼, 몽클레어 X 퍼렐 윌리엄스 컬렉션 런칭 행사 등도 예정
•    밀라노 패션위크는 €80 million(약 1145억원) 이상의 매출(식당∙교통∙호텔 등)을 창출할 것으로 예상, 2월 패션위크 매출 돌파 전망
출처: https://bit.ly/3r9hssy
 
5. 이번 패션위크 시즌에 주목해야 할 것
 
•    패션위크 시즌에 돌입한 가운데, 로고를 드러내지 않는 ‘조용한 럭셔리(Quiet Luxury)’ 트렌드가 계속될 전망; 신중한 소비 경향의 확산으로 타임리스 스타일의 수요가 높다는 설명
•    뉴욕: 브랜드들의 참여 수요가 역대 최고 수준이었으며, 특히 신예 디자이너들이 선호; 런던: 역대 최대 규모 예상(200개 이상의 브랜드), 다양한 전시도 함께 개최
•    밀라노: 브랜드들이 양보다는 질에 집중, 특별한 장소에서 소규모 게스트로 이뤄진 쇼 선호; 파리: 올림픽 준비로 장소가 한정적일 예정, 할리우드 파업으로 행사 참석 영향 전망
출처: https://bit.ly/3PeVRa0
 
6. 샤넬의 전문 공방이 만든 인테리어 디자인, 파리에서 선보인다
 
•    샤넬의 Métiers d’Art 컬렉션을 생산하는 전문 공방들이 선보인 인테리어 디자인이 런던 가구 플랫폼 ‘The Invisible Collection’의 제품들과 함께 파리에서 전시
•    해당 전시는 파리 디자인 위크의 일환으로, 인테리어 디자이너 Biehler와 Graveleine이 참여; 참여한 공방들은 모두 19M(샤넬의 전문 공방 집합체) 소속; 자수공예가, 금세공 및 은세공예가, 깃털 및 꽃 전문가 등을 포함
출처: https://bit.ly/3LiXIcH
 
7. 카프리, 태피스트리에 인수 전 베르사체와 지미추 IPO 검토했다
 
•    카프리 홀딩스(마이클 코어스, 베르사체, 지미추 등 전개)가 태피스트리(코치 등 전개)와의 M&A 관련 정보 공시; 과거 베르사체∙지미추의 IPO와 매각도 대안으로 고려한 것으로 밝혀짐
•    카프리는 태피스트리의 제안 이전부터 대안적 전략들을 모색했지만, 베르사체∙지미추의 기업분할은 시기상조라고 판단했다는 설명
•    태피스트리의 제안 이후 다른 기업들의 제안들도 함께 검토했지만 결국 태피스트리와의 가격 조정 끝에 처음 제안가보다 낮은 가격에 M&A 계약을 체결
출처: https://bit.ly/3r0JczF
 
8. 고프코어 IPO가 적기인 이유
 
•    살로몬 모회사 아머스포츠(Amer Sports)가 미국 IPO를 신청, 기업가치 최대 $10 billion(약 13조원) 전망; 안타스포츠 등 공동 투자자들이 인수할 당시의 2배 규모
•    이번 IPO를 통해 아머스포츠의 성장 계획에 필요한 자금 조달에 도움을 줄 것으로 보임; 아머스포츠 올해 상반기 매출 RMB 13.27 billion(약 2.4조원), +37.2%
•    고프코어 트렌드가 끝나더라도, 이커머스 확대, 홀세일 축소, 중국 매출 증대 등의 전략과, ‘성능이 뛰어나면서도 패셔너블한 제품’을 지속적으로 내놓는 것이 성장의 핵심이라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3RbT3gD
 
9. 중국, ‘민족감정 해치는’ 옷 처벌한다 
 
•    중국이 ‘민족감정을 해치는’ 옷을 입거나 발언을 하면 처벌한다는 내용의 법률 개정안을 발표; 명확한 의류의 종류를 명시하지 않고 모호하게 규정되어 악용될 우려도 제기
•    이에 브랜드들은 중국에서 로컬 행사를 개최하거나 로컬 앰버서더를 발탁하는 등 중국 활동에 있어서 더 신중하게 접근해야 할 필요성 증가
•    한편 돌체앤가바나의 상하이 쇼 캔슬, 지방시∙코치∙베르사체 로컬 앰버서더 종료 등 브랜드들은 중국 국민들의 감정을 해친 후 역풍을 맞은 바 있음
출처: https://bit.ly/3Rer9QY
 
10. 자라, 프랑스에 중고거래 플랫폼 런칭
 
•    자라가 프랑스에서 중고 의류의 판매∙수선∙기부 시스템을 확대하기 위해 새로운 플랫폼을 런칭; 지속가능성을 위한 노력의 일환
•    자라 제품 수명을 늘리고 폐기물 감소와 새로운 원자재 소비 축소에 기여하기 위함; 자라는 2030년까지 탄소 배출량을 50% 줄이고, 의류의 50%를 재활용 섬유로 만들 것을 약속한 바 있음
출처: https://bit.ly/465b58l