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일리뉴스

[데일리뉴스] 2023년 9월 1일 금요일 종합뉴스

다이먼 2023. 9. 1. 13: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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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 뉴욕증시, 8/31(현지시간) 고용보고서 발표를 앞두고 PCE 물가지표 소화 속 혼조 마감… 다우 -168.33(-0.48%) 34,721.91, 나스닥 +15.66(+0.11%) 14,034.97, S&P500 4,507.66(-0.16%), 필라델피아반도체 3,670.93(+0.74%)

* 국제유가($,배럴), OPEC+ 자발적 감산 연장 기대감 등에 급등… WTI +2.00(+2.45%) 83.63, 브렌트유 +1.00(+1.16%) 86.86

* 국제금($,온스), 美 국채 금리 상승 및 달러화 강세 등에 하락... Gold -7.10(-0.36%) 1,965.90

* 달러 index, 유럽중앙은행(ECB) 금리 동결 전망 등에 상승... +0.48(+0.46%) 103.63

* 역외환율(원/달러), +1.60(+0.12%) 1,325.45

* 유럽증시, 영국(-0.46%), 독일(+0.35%), 프랑스(-0.65%)

* 美 7월 근원 PCE 가격지수 전년比 4.2%…소비도 증가

* 8월 시카고 연은 PMI 48.7…일 년 만에 최고

* 미 8월 감원 전월비 217% 깜짝 증가…'옐로 파산' 영향

* 미 주간 신규 실업보험 청구자수 22만8천명…전주보다 감소

* CE '美 인플레이션, 내년에 연준 목표 2% 근접할 것'

* "연준 통화정책 충분히 긴축적" 연준 비둘기파 인사의 소신 발언

* 블랙나이트 '미 주택 구매력 1984년 이후 최악'

* 백악관, 셧다운 막기 위한 임시예산안 요청

* 달러 인덱스,ECB 금리 동결 전망에 강세…월간 1.71% ↑

* 미 국채가 상승…8월 비농업 고용 앞두고 감원 급증

* '슈퍼앱' 꿈꾸는 머스크의 'X'…"영상 통화 기능 곧 도입"

* 엔비디아 이사들, '사상 최고가' 주식 대거 매각

* 美정부, 내연기관차 공장의 전기차 생산시설 전환에 15조원 지원

* 美재무부, 가상자산업계와 北 사이버범죄 대응방안 논의

* 유로존 8월 CPI 예비치 전년비 5.3% 상승…전월수준 유지

* ECB 의사록 "문구 변경은 선택지를 두려는 것…인하 의미는 아냐"

* ECB 집행이사 "성장 전망 악화에도 물가 완고해"

* 트레이더들, 유로존 근원 CPI 둔화에 ECB 금리인상 베팅 축소

* 中 시중은행 내달 1일 예금 금리 인하…1년 만기 10bp 낮춰

* 中비구이위안, 채권 상환 연장 투표 하루 연기…무디스 등급 강등

* 日 장기금리, 통화 완화 유지 발언에도 제한적 하락

* 남부·제주 흐리고 비 소식…기상청 "하천 범람 유의"


[기업/산업]

* "현대차·LG엔솔, 美 배터리합작공장에 2조6천억원 추가 투자"

* 스마트폰, 10년 만에 최악…'고가' 아이폰만 잘 나가네

* 투자가뭄 속…美 코닝, 韓에 2조 단비

* 8월 메모리 D램 가격 2.99% 또 하락

* ‘빈 살만 금고지기’ 사우디 국부펀드 총재, 내주 방한… 삼성·현대차·SK 등과 회동

* K배터리 '꿈의 전지' 주도권 잡는다

* 롯데렌탈, SK㈜서 쏘카 지분 17.9% 인수…2대 주주 등극

* 삼성D, 내년 '폴더블 OLED' 물량 47%↑목표

* "갤S24 울트라, 엑시노스 대신 스냅드래곤 탑재"

* 본 조간뉴스클리핑은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 제공합니다

* 6조원 시장 다시 뚫는다 … K뷰티 4년만에 중국 공략

* GfK "상반기 국내 가전시장 전년比 14% 역성장"

* 삼성디스플레이가 인수한 美 이매진, 주총 무사 통과

* '귀한 몸' AI전문가 … 5년간 1.6만명 부족

* 토스뱅크 적자폭 확줄어 "3분기 흑자 달성 유력"

* 중저신용 1위 토스뱅크 실질 연체율 2% 돌파

* 불어나는 경남銀 횡령액 … 2천억 넘을수도

* 새마을금고 합병가능성 6곳..."예금자·출자자는 문제 없어"

* 새마을금고 연체율 급등 개별금고 기업대출 중단

* 폴란드, 韓무기 생산 준 비…이달 중순 K2·K9로 군사훈련

* 삼성 "가전 1500만대 연결"…LG "에너지 효율 세계 최고"

* SK, 동박 1위 中 ‘왓슨’ 지분 매각 검토… 1조원 차익 기대

* 그린수소 새역사 쓰는 SK에코플랜트…글로벌 6조 사업 '속도

* LG-삼성 '세탁건조기' 나란히 공개

* 기아 노조, 결국 파업수순 밟나

* 잘나가는 K건설기계… 中 수출 반토막에도 타격 없었다

* 한전 차기사장에 김동철 前 의원…첫 정치인 출신

* 이달부터 복제약 7675개 가격 최대 27% 내린다

* '경쟁사 복제약 판매방해' 대웅제약, 20억대 과징금訴 패소

* 삼성重 부유식 탄소 저장설비, 노르웨이 선급서 기본인증 획득

* 현대ENG 등 5개社, 제주 해상풍력 공동개발

* 태양광패널 美에 우회수출한 中업체 철퇴

* 차입금 4조 네이버, 계열사 적자 누적 카카오…현금 확보 비상

* KAI, 소형무장헬기·수리온 300대 공급

* OTT에 밀리는 VOD…통신사, 요금제 승부수

* 1∼7월 라면 수출액 7000억원 , 사상 최대…K-콘텐츠 확산 영향

* 지분 사들이며 배급까지…게임업계 '패키지 투자' 붐

* 단체급식 로봇시대…조리도 서빙도 척척

* LG CNS, 구글과 생성AI 공동개발

* SKT, UAM사업 대비 '착착'

* 딜리버스 '6시간 내 배송' 물류 돌풍

* 서울대 실험서도 LK-99 초전도성 無

* CEO 공백 리스크 해소됐는데…증권가 KT 전망 엇갈린 이유는?

* 인건비 내렸는데…가격 다섯번째 올린 한샘

* 부자도 개미도 물렸지만 더 샀다 … 日상장 美국채 ETF의 매력

* 테마株 샀다면…"방망이는 짧게"

* 미래에셋 "인도 잠재력 크다"…현지 증권사 인수전 뛰어들어

* 늘어나는 '일학개미'에…노무라운용, 韓 재진출 추진

* 오너 실형 확정, 끝 아니다… 갈 길 먼 에코프로머티리얼즈 상장

* 유커·IT株 담고 2차전지 팔았다

* 개미떼 '희망 회로' 위험한 '上上' 부르다

* 검단사고 뭇매 정면돌파 GS건설 "'자이' 최고 품질로"…주가 웃었다

* 최우식 딥노이드 대표 "MRI 찍을 때마다 수익…내년 흑자전환 자신"

* 고배당·호실적…다시 보자, 통신株

* 두산로보·밀리의서재…추석 前 '공모주 대전'

* 핀테크社 에이피더핀 '마이데이터 예비인가'

* 반도체 IP 전문기업 퀄리타스반도체, 코스닥 상장예비심사 승인

* 상반기 고객 15% 늘렸다 …'리테일 명가' 유안타

* 국내 보험·은행 주가 시들해도 배당은 후하네

* 송원산업 인수 경쟁 후끈 대기업·글로벌PEF '눈독'

* "안전자산이라면서요"…리츠주, 대체 언제 오르나

* LG엔솔이 찜한 민테크 상장 시동

* "여행객 돌아올때 노 젓자"…마이리얼트립, 투자유치 추진

* 코스피 떠나는 외국인…실적 기대주는 담았다


[경제/증시/부동산]

* 생산·소비·투자감소 '트리플 쇼크'…주름살 깊어지는 韓경제

* 한은 조사국장 "경기 점차 나아져…물가 상당기간 목표 상회"

* 커지는 '세수펑크' 50조 넘기나…올 7월까지 43조 덜 걷혔다

* 투심 위축에 거래대금 ‘뚝’…코스피서 빠진 자금 어디로?

* 국민연금 개혁 또 파열음 … 정부 자문위 2명 사퇴

* '깜깜이' CFD, 9월 1일부터 실명 연동

* 악성 미분양 줄었다 집값 바닥통과 신호

* 매일 2회, 07시 18시에 전송되는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!! → 가입

* 올 주택착공 반토막…2년뒤 다시 '집값 대란' 닥칠수도

* "광명이 12억" 고분양가 논란 불렀던 그 아파트 27채 남았다

* 서울 서부트럭터미널, '물류·상업·주거' 25층 복합시설 변신

* '50년 주담대' DSR 산정시 40년 적용

* 상가 지분 쪼개기 급증에…송파 '올림픽 3대장' 결단 내렸다

* 임대보증보험 요건 강화…'공시가 126%'까지 가입


[정치/사회/국내 기타]

* 尹, 노량진 수산시장 방문 현직 대통령으로 사상 처음

* '1호 영업사원' 尹 인도·인니 순방 엑스포 유치·원전 세일즈 총력전

* 이재명 "尹정권 폭주 막겠다" 단식투쟁 … 與 "사법리스크 덮나"

* 21대 마지막 정기 국회 개막…100일간 국정감사·예산안 처리

* 권영세 "총선 간판은 대통령 … 원희룡·박민식 나와야"

* 6일짜리 황금연휴에 국내호텔 동났다

* 숙박쿠폰 60만장 풀고 中企에 43조 대출 … 내수 살리기 안간힘

* 오늘부터 수업 중 휴대전화 사용 불가…불응하면 압수 가능

* 김정은 "남반부 전 영토 점령"…한밤 미사일 쏘고 전군지휘훈련

* "더 큰 쓰레기 소각장 들어온다고?"…마포주민들 뿔났다

* 檢 '라임 특혜 환매 의혹' 미래에셋·유안타證 압색

* 수술실 CCTV 25일부터 의무화

* '내부정보로 땅투기' LH직원 징역형 확정

* 새만금 공항 수요, 조사할 때마다 줄어… 사업자 선정 절차 중지


[국제/해외]

* 제조업 5개월째 힘 못 내는 中 … 5% 성장 불투명

* "10년동안 최저임금 50% 인상" 기시다, 소득 늘려 내수 구하기

* 中 이어 중동까지…美, 엔비디아 AI 반도체 수출 통제

* CS 품은 UBS "은행통합 2026년 완료…3천명 감원 방침"

* 12일 공개 아이폰15로도 안된다...애플 주가 부진 약도 없다

* 인텔 재건나선 겔싱어 "엔비디아 인정..우리도 따라갈 것"

* 쇼피파이, 아마존과 제휴 소식에 주가 10%↑

* 달러 제너럴, 실적 예상치 하회…주가 16%↓

* 세일스포스, 내실 추구 등에 강세…월가도 긍정적 평가

* 옥타 예상 웃돈 실적에 13% 급등…월가도 호평

* "흑해 대신 다뉴브강"… 美, 우크라 새 곡물수출길 뚫어

* "오픈AI, 연매출 1.3조원 무난…유료 구독자 2만명"

* 종목추천 No! 구독 후 종목발견 Yes! 시장 흐름이 보이는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 → 가입

* 3000조원 자산에 '이름표' 붙이기 스위스 '검은돈 온상' 오명 벗는다

* 김정은·푸틴 무기거래 급물살…백악관 "친서 주고받아"

* 美·유럽 맞서 '일본판 IRA' 꺼내든 日

* 2025년 전기차·내연차에 드는 비용 똑같아진다

* 日방위성 "北·中 억지력 강화" 예산안 역대최대 70조원 요청

* 인민銀 이어… 中은행들도 석달만에 예금금리 인하

* 아마존 "주3일 출근 안하면 해고"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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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    신세계백화점 센텀시티점에서 ‘뉴 컨템포러리’ 전문관을 개장하며 지난 주말 기간 동안 해당 층 매출이 전년 대비 300% 신장하였습니다. 
•    올 상반기 식품 매출이 백화점 전체 매출에 주요한 영향을 끼친 가운데, 백화점 업계는 유명 맛집 유치, 프리미엄 식품관 개설, 팝업 행사 오픈 등 적극적인 전략을 펼치고 있습니다. 
•    슈프림 CD 자리를 떠난다고 밝힌 트레메인 에모리가 조직 내 구조적인 인종차별 문제가 결정적인 원인이라 주장하였습니다.  

<<국내 뉴스>>

1. 신세계 센텀 ‘뉴 컨템포러리’ 전문관 출발 호조 

•    신세계백화점이 지난 달 25일 센텀시티점 4층에 두 번째 ‘뉴 컨템포러리’ 전문관을 개장; 지난 주말 기간 사흘(25~27일) 동안 해당 층에서 전년 대비 300% 오른 성적으로 마감
•    강남점의 기존 ‘뉴 컨템포러리’ 전문관에서 면적을 두 배 키워 선보였으며, 47개 중 23개 브랜드가 새롭게 매장을 선보임; 팝업존도 마련하여 꾸준히 흥미를 이끌 계획
출처: https://bit.ly/45xCrEq 

2. 국내 백화점 3사, ‘식품’ 경쟁 본격 돌입
 
•    백화점 매출 비중 분석 결과, 올해 2~6월 의류는 2.8%씩 감소한 한편 식품군은 비슷한 수준으로 비중 증가; 올 상반기 식품 매출(+4.6%)이 백화점 전체 매출에 주요한 영향
•    백화점들이 식품관과 유명 맛집을 앞세우며 집객 효과를 불러왔다는 설명; 롯데백화점: 올해 초부터 노티드 도넛, 런던 베이글 등 맛집 유치, 올 1~7월 F&B 매출 20%가량 증가
•    신세계백화점: SSG푸드마켓 이마트로부터 인수, 경기점 ‘테이스티가든’ 등; 더현대 서울: 국내 최대 규모 식품관 ‘테이스티 서울’과 MZ세대 대상 팝업스토어가 매출 비결
출처: https://bit.ly/3OWEbzN

3. 더현대 서울, 본점·무역점 넘어 '톱2' 넘본다
 
•    더현대 서울의 월평균 매출 신장률은 20% 수준 (현대백화점 전 점 신장률 5% 수준); 이대로면 올해 매출 1조1400억원대 전망, 국내 백화점 최단기간 1조원 돌파 예정
•    조만간 더현대 서울이 본점·무역점을 넘어 판교점과 함께 '톱2'에 자리 잡을 것이란 전망도; 현대백화점은 지난해 판교점(1.4조원), 압구정본점(1.2조원), 무역점(1.2조원) 톱3 체제
•    현대백화점 영패션팀 향후 계획: 울산점과 신촌점에도 MZ전문관 신설 예정, 추후에는 브랜드의 글로벌 진출을 위해 글로벌 유통과의 파트너십을 통한 협업도 고려 중
출처: https://bit.ly/45CRLzK , https://bit.ly/45NZElp
 
4. 오데마 피게, 내년 청담동 AP 하우스 오픈한다
 
•    스위스 하이엔드 시계 브랜드 오데마 피게가 백화점 부티크에 이어 청담동에 AP 하우스를 내년 상반기 오픈 예정으로 준비 중
•    “AP 하우스는 백화점 부티크와 달리 100% 예약제로 운영하며, 브랜드가 고객들을 초대해 함께 얘기하고 즐기고 마시는 사교 공간으로 활용할 예정”이라는 설명
•    오데마 피게는 지난 2021년 한국 지사를 설립하고 직진출을 발표, 지난 5월 신세계 강남점에 국내 첫 브랜드 부티크 오픈; 오데마 피게 코리아의 수장으로 나인범 지사장으로 선임; 나 지사장은 리치몬트의 하이엔드 시계 브랜드인 로저드뷔의 한국 지사장을 역임한 이력 있음
출처: https://bit.ly/47S9ip0
 
5. '피아제' 명품시계값 내달 또 오른다…인기모델 '폴로' 2000만원대
 
•    피아제가 9월 가격을 4~5% 인상할 예정, 인기모델 '폴로'의 블루 다이얼 스틸 모델 가격은 약 100만원 올라 2000만원대 예상; 피아제는 올 5월 가격을 약 10% 인상한 바 있음
출처: https://bit.ly/44NEFyp
 
6. "K브랜드 모셔와라"…한국 소비재에 빠진 일본
 
•    최근 일본 대기업들이 K브랜드를 직접 찾아나서는 추세; 이는 매우 이례적인 일이며, 팬데믹 이후 K콘텐츠에 힘입어 K소비재 열풍이 일본 전 세대에 확산했다는 설명
•    일본 대형 의류 유통업체 ‘시마무라’는 K브랜드 발굴 위해 매달 한국에 바이어 파견; 한 일본 대형 종합상사는 ‘하고하우스’에 ‘마뗑킴’, ‘드파운드’의 일본 판권을 요청하기도
•    이커머스의 경우, 한국 상품에 강점을 가진 큐텐재팬이 올해 3위권 등극; 오프라인의 경우, 산골 편의점까지 소주 등 한국 상품 확산, 삼양식품 일본 법인 상반기 매출 +35.5%
출처: https://bit.ly/45OWLAF
 
7. 수입 유통 키우던 빅패션, 이젠 ‘우리가 해외로’
 
•    패션 대형사들이 해외 사업에 대한 투자를 강화 중; 팬데믹 기간 수입 유통 사업을 키우며 수혜를 누렸지만, 2분기 이후 내수 패션이 부진하며 해외 시장에 투자에 나선 것
•    삼성물산 패션부문: 신규 부서 신설하여 해외 진출 지원, ‘에잇세컨즈’, ‘준지’, ‘빈폴’ 등 해외 진출; LF: ‘헤지스’ 대만서 매년 두 자릿수 신장, 베트남 매년 50% 신장 등
•    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: ‘럭키마르쉐’ 지난 6월 파리 쇼룸에서 수주회 진행; 신세계인터내셔날: ‘보브’, ‘지컷’, 뷰티 브랜드 ‘스위스퍼펙션’ 해외 진출, 미국 법인 설립
출처: https://bit.ly/45xzsvz
 
8. 한국 유아동복, 해외 판로 확장
 
•    유아동복 업체들이 내수 시장의 한계를 넘어 해외 사업에 집중하는 가운데, 최근 중국의 의존도를 낮추고 다양한 국가로 유통 채널 다각화 중 (중국 유아동복 시장 규모 지난해 38조원으로 축소)
•    특히 동남아가 신시장으로 부상, 90년대생 젊은 엄마들의 한국 패션에 대한 관심 영향; 싱가포르는 규모는 작지만 영향력 강력, 베트남은 영유아 시장이 매년 두 자릿수 성장 중인 반면 매출 볼륨이 작다는 한계
•    ‘모이몰른’은 일본과 미국, ‘압소바’는 일본과 베트남, ‘해피랜드’는 싱가포르와 베트남, 서양네트웍스(‘리틀그라운드’ 등 전개)는 싱가포르 시작으로 해외 판로 넓히는 중
출처: https://bit.ly/45SD6QG
 
9. 성장 주춤 아웃도어, 8월부터 회복 기대
 
•    아웃도어 상위 9개 브랜드(노스페이스, 디스커버리 익스페디션, K2, 코오롱스포츠, 네파, 블랙야크, 아이더, 컬럼비아, 밀레) 올해 상반기 평균 매출 14조9075억원, +5.9%
•    노스페이스(+28.5%)와 코오롱스포츠(+21.8%)를 제외하고 실적 저조; 한편 가격과 물량 비중이 높은 가을 겨울 시즌 상품을 판매하기 시작한 8월 실적이 회복세 
•    8월 전체 평균 매출 성장률은 9.1%, 1위는 노스페이스(23.5%); 다음은 코오롱스포츠(14.3%), 디스커버리(11.4%), 아이더(6.0%), 블랙야크(1.5%) 순; 특히 가을 간절기 상품 판매가 호조
출처: https://bit.ly/3L0txqE
 
10. 현대백화점, VIP라운지 ‘노키즈존’…인권위 권고 받아
 
•    현대백화점이 국가인권위원회로부터 우수 고객 휴게실의 이용 대상에서 10세 미만 유·아동을 일률적으로 제한하지 않기를 권고한다는 공문을 받은 것으로 확인
•    더현대 세이지(SAGE) 전용 라운지 이용안내는 10세 미만 유‧아동 출입을 제한한다는 문구를 포함; 국가인권위원회는 이것이 평등권 침해의 차별행위에 해당한다고 판단
•    현대백화점 사측은 해당 문구 변경을 검토 중이라고 밝혔으며, 롯데백화점과 신세계백화점 측은 “유아 동반 라운지를 별도로 운영 중”이라고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3R32zm7
 
11. 신세계면세점, 인천2터미널 에르메스 품을까
 
•    신세계면세점이 에르메스 측과 입점 협상을 진행 중, 이번주 중 결론이 날 것으로 예상; 신세계면세점은 사업권 변경 전 에르메스 매장을 1,2 터미널에 각각 1곳씩 운영한 바 있음
•    2터미널 매장 사업권을 넘겨받은 현대백화점면세점이 에르메스 매장을 운영하지 않기로 한 가운데, 에르메스가 2터미널 내 다른 면세점 사업자 구역에 입점할 것이란 관측이 지배적
출처: https://bit.ly/44OiWGB
 
12. '앤젤' 없앤 화려한 속옷쇼 부활…최소라, 한국 최초 런웨이 선다
 
•    9월 26일 5년여 만에 부활하는 ‘빅토리아 시크릿’의 월드투어 패션쇼에서 국내 톱모델 최소라가 한국인 모델 최초로 런웨이에 설 예정; 헤일리 비버, 지지 하디드 등도 참여
•    빅토리아 시크릿 패션쇼는 과거 최정상급 모델들이 출연하는 화려한 쇼로 사랑받았지만, 획일화된 미의 기준을 강요하고 여성성을 왜곡한다는 비판으로 2018년 쇼를 중단
출처: https://bit.ly/44t2Phm
 
<<글로벌 뉴스>>

1. 슈프림 CD Tremaine Emory, 인종차별 이유로 사임
 
•    슈프림 CD Tremaine Emory가 사임을 발표; 사직서에 “슈프림의 구조적 인종차별 문제 때문”이라고 그 이유를 밝히며 논란이 되고 있음
•    오랫동안 계획해온 흑인 아티스트 Arthur Jafa와의 콜라보레이션 중단 커뮤니케이션 문제가 결정적 원인으로 보임; 슈프림은 해당 프로젝트가 중단되지 않았으며, 회사에 대한 평가에 동의하지 않는다고 밝힘
•    Tremaine Emory: 슈프림이 VF Corp에 인수된 이후 임명한 브랜드의 첫 CD로, 1년 반 간 근무; Denim Tears의 창립자이며, 과거 칸예 웨스트, 버질 아블로와 일한 경험이 있음
출처: https://bit.ly/3ssOWSS
 
2. 열망 소비자층의 소비 둔화가 불러온 하이-로우 콜라보레이션 열기
 
•    가처분소득이 줄어들며 젊은 열망(Aspirational) 소비자층의 하이엔드 브랜드 소비가 둔화한 대신, 더 낮은 가격대의 하이스트릿 브랜드(패스트패션 브랜드 등)가 부상
•    이에 하이엔드 브랜드와 하이스트릿 브랜드의 콜라보레이션(하이-로우 콜라보레이션)이 중요해졌다는 설명; 클레어 웨이트 켈러 X 유니클로, 피터 도 X 바나나 리퍼블릭 등 
•    이를 통해 화제성을 높이고 소비자와의 접점 확대 가능; 조용한 럭셔리 트렌드에도 맞아떨어지며, 하이엔드 브랜드와의 콜라보 제품에서 더 좋은 퀄리티를 기대한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45SLAqG
 
3. 주얼리 사업, 아직 정체는 멀었다
 
•    팬데믹 기간 빠르게 성장한 파인 주얼리가 당분간은 성장세를 유지할 전망; 주얼리∙시계 부문 글로벌 매출은 2023~2026년 $418.9 billion(약 555조원)까지 약 12% 성장 예상
•    최근 고객들은 다양한 나이, 성별, 계층에 거쳐 존재; 슬로우 패션에 대한 인식이 높아지며 디자인과 소재 모두 오래 착용 가능한 파인 주얼리의 수요가 늘었다는 설명
•    또한 과거보다 브랜드 인지도가 중요해지며 주얼리 브랜드들의 소셜미디어 마케팅 활발; 젠더리스 주얼리 등 성장 초기 단계인 카테고리에 힘입어 성장세가 이어질 전망
출처: https://bit.ly/47YhXq3
 
4. 윤여정·손흥민도 구찌와 한가족? “케링 그룹, CAA 인수 협의”
 
•    소식통에 따르면, 구찌 모회사 케링 그룹의 프랑수아 피노 회장이 미국 대형 연예∙스포츠 에이전시 CAA 지분 대부분을 70억달러(약 9조3000억원)에 인수하는 거래에 근접
•    CAA(Creative Artists Agency)는 브래드 피트, 윌 스미스 등 전세계 유명 배우와 스포츠 스타들이 소속된 기획사로, 국내에서는 배우 윤여정, 축구선수 손흥민이 소속
•    거래가 결렬될 수도 있지만 앞으로 몇 주 내 협상을 마무리할 것으로 예상; 피노 회장은 CAA에 소속된 유명인들을 활용해 다른 사업을 확장, 강화할 가능성
출처: https://bit.ly/45OTPUW
 
5. 케링, 크리드 인수 자금 조달 위해 €3.8 billion(약 5.4조원) 채권 발행
 
•    케링 그룹이 €3.8 billion(약 5.4조원) 규모의 채권을 발행했다는 소식; 향수 브랜드 크리드 인수 자금 조달을 위한 것으로, 추후 재무탄력성 개선에도 도움을 줄 것이라 밝힘
•    케링은 6월 크리드 인수를 발표, 당시 구체적인 금전적 조건은 공개되지 않았으며 약 3.5 billion(약 5조원) 규모일 것으로 추측
출처: https://bit.ly/3L3j11L
 
6. 브루넬로 쿠치넬리 상반기 매출 +31%
 
•    브루넬로 쿠치넬리 상반기(6월 30일 마감) 매출 €543.9 million(약 7823억원), +31%; 순이익 +31.9%; 영업이익 +51.8%; 희소성이 강한 성장의 배경이라는 설명
•    지역별: 아시아 +55.6% (중국이 실적 견인, 일본도 실적 호조), 이탈리아 +23.7%, 유럽 +22.9% (관광객의 강세), 아메리카 +23.9%; 채널별: 리테일 +41.6%, 홀세일 +15.8%
출처: https://bit.ly/47ToKBe
 
7. 랑방 그룹 상반기 매출 +6.4%
 
•    Lanvin Group 상반기 매출 €215 million(약 3091억원), +6.4%; 총이익 €125 million, +58.5%(약 1797억원)
•    지역별: 중화권 +13.9%, 유럽∙중동∙아프리카 +5.3%, 북미 +2.6%, 아시아(중화권 제외) +27.1%; 브랜드별: 랑방 -10.8% (브랜드 개편의 영향, Lanvin Lab 하반기 런칭 예정), Wolford +8.4%, Sergio Rossi +22.4%, St. John +11.3%, Caruso +33.6%
•    랑방은 지난 6월 다양한 크리에이터에게 캡슐 컬렉션을 맡기는 '랑방 랩' 프로젝트를 발표; 첫번째 게스트는 미국 래퍼 퓨처, 새로운 아티스트 디렉터를 몇 달 내 발표할 계획
출처: https://bit.ly/3R2zR4F

8. 중국 발렌타인데이 ‘칠석’ 겨냥한 명품 브랜드들
 
•    중국 최대 마케팅 행사 중 하나인 중국 발렌타인데이 ‘칠석’을 8월 22일 맞이하여, 명품 브랜드들은 관련 마케팅을 선보임; 중국인이 공감할 수 있는 러브 스토리의 전달이 핵심
•    견우직녀 설화의 현대적 재구성: 샤넬(중국 스타 류윈∙징보란 출연); 보테가 베네타(중국 촬영감독 Jess Jing Zou 등 협업); 프라다(중국 스타 단건차 출연); 로에베(브랜드 앰버서더 우레이 등 출연)
•    그 외: 루이비통(새로운 소셜 커머스 포맷 시도, 칠석 테마 팝업), 디올(주얼리 앰버서더 장수잉 출연 캠페인), 발렌티노(Pink PP 테마의 아이스크림 트럭 행사), 구찌(브랜드 앰버서더 Wen Qi 등 출연 캠페인), 발렌시아가(실제 커플 인터뷰), 리모와(단편 영상), 페라가모(칠석 캡슐 컬렉션) 등
출처: https://bit.ly/3P1jYZX
 
9. 글로벌 화장품 시장, 2031년 $663 billion(약 878조원) 규모 전망
 
•    2031년 글로벌 화장품 시장 규모가 $663 billion(약 878조원)에 달할 전망, 연평균 성장률 5% 예상; 올해 말까지 $451 billion(약 597조원) 전망
•    스킨케어 부문의 강한 성장세와 아시아∙퍼시픽 지역의 부상이 성장 견인; 스킨케어 부문은 2031년 $256 billion(약 339조원)에 달할 전망, 연평균 성장률 4.6% 예상
•    아시아∙퍼시픽 지역은 특히 중국∙인도 시장의 부상과 이커머스에 힘입어 성장할 전망; 현재 해당 지역이 글로벌 온라인 매출의 60% 차지, 2025년 2배로 증가 예상
출처: https://bit.ly/3R0sef4
 
10. E.l.f., 스킨케어 브랜드 Naturium $355 million(약 4704억원)에 인수
 
•    E.l.f.가 스킨케어 브랜드 Naturium을 $355 million(약 4704억원)에 인수; 이번 인수를 통해 스킨케어 부문을 강화하고 매출의 18%까지 비중을 확대할 것으로 보임
•    Naturium: 2019년 설립되어 지난 2년 간 연평균 성장률 80% 기록, 올해 매출 $90 million(약 1192억원) 전망; E.l.f. 보다 높은 가격대로 포트폴리오 전반의 포지셔닝을 높일 것으로 예상
출처: https://bit.ly/3R1pCxu
 
11. AI 생성 이미지, 속도와 지속가능성에 힘입어 패션계 활용 확대
 
•    최근 패션계에서 AI 생성 이미지의 입지가 넓어지는 추세; Revolve, Sheep Inc.의 광고 캠페인, Cultured Magazine의 루이비통 콜라보 잡지 화보 등에서 AI 생성 이미지 활용
•    AI 생성 이미지의 장점은 빠른 속도, 인간을 뛰어넘는 확장 가능성, 환경적 비용 없이 시각화를 가능하게 하는 지속가능성 등; 다양한 컨셉을 거의 즉각적으로 시각화하여 테스트할 수 있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3L2k3eB
 
12. 미쏘니, Dar Global과 파트너십 맺고 스페인 고급 주택 프로젝트 참여
 
•    미쏘니가 고급 부동산 개발사 Dar Global과 파트너십을 맺고 스페인 남부 마르베야 인근 Marea 고급 주택 프로젝트에 참여, 인테리어를 담당할 계획; 2028년 완성 예정
•    미쏘니의 홈 카테고리는 지속 성장 중이며, 2022년 매출액에서 약 28% 차지, 홈 카테고리 매출액은 전년 대비 +16%
출처: https://bit.ly/45yfEr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