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일리뉴스

[데일리뉴스] 2023년 9월 4일 월요일 종합뉴스

다이먼 2023. 9. 4. 18: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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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 뉴욕증시, 9/1(현지시간) 8월 고용동향보고서 발표 속 Fed 위원 매파적 발언 등에 혼조 마감… 다우 +115.80(+0.33%) 34,837.71, 나스닥 -3.15(-0.02%) 14,031.82, S&P500 4,515.77(+0.18%), 필라델피아반도체 3,682.84(+0.32%)

* 국제유가($,배럴), OPEC+ 자발적 감산 연장 기대감 지속 등에 급등... WTI +1.92(+2.30%) 85.55, 브렌트유 +1.72(+1.98%) 88.55

* 국제금($,온스), 美 실업률 급등 등에 상승... Gold +1.20(+0.06%) 1,967.10

* 달러 index, 고용지표 발표 속 연준 관계자 매파적 발언 등에 상승... +0.65(+0.62%) 104.26

* 역외환율(원/달러), 0.00(0.00%) 1,318.45

* 유럽증시, 영국(+0.34%), 독일(-0.67%), 프랑스(-0.27%)

* 美 8월 비농업 18만7천명 증가…실업률 1년 반 만 최고

* 미국 8월 제조업황, 위축세 지속

* 미 7월 건설지출 0.7% 증가…월가 예상 상회

* 클리블랜드 연은 총재 "실업률 3.8%, 여전히 낮다"

* 달러화, 매파 연준에 강세 급반전…실업률은 예상치 상회

* 미 국채가 하락…8월 실업률 3.8%에 당국자 "여전히 낮다"

* 미 8월 고용보고서에 대한 전문가 시각

* BofA "S&P500지수, 올해 연말에 사상 최고치 경신할 것"

* 스티글리츠 '인플레이션, 연준이 대비하지 않았기 때문'

* 테슬라 주가 5% 넘게 급락…이유는?

* 메타, 유럽서 페북·인스타 ‘유료버전’ 검토…EU 규제 영향

* 美 10만원대 고가 레깅스 불티, 천원숍은 한산…"소비격차 커져"

* 윈도 '워드패드' 28년 만에 사라진다…MS "지원 중단"

* 美상무 "美, 中에 대응할 채찍 가지고 있다…언제든 사용 가능"

* 英 이코노미스트지 "유로존 인플레 비교적 단기간 내에 둔화할 수도"

* 배런스 "中 비구이위안, 채권 상환 연기에도 위기 진화 아냐"

* 中보험사들, 투자자 우려 진화 나서…"부동산 익스포져 낮아"

* 日 장기금리 하락…美 고용 둔화 기대·위험회피

* 전국 곳곳 가을비...서울 최고 29도


[기업/산업]

* "韓 비메모리 점유율 日의 ⅓ 수준…시스템반도체 전략 긴요"

* 재고지수 보면 삼성전자 주가 보인다?… ‘9만전자’ 향한 장밋빛 기대감

* "10배 비싼데 없어서 못팔정도"…HBM發 회복 기대감 '쑥'

* 일상 속 로봇, 글로벌 가전 판 흔든다

* LG 손잡은 메타…MR헤드셋 시장 '大戰'

* SK하이닉스, D램 점유율 30% 돌파…삼성 맹추격

* 삼성전자, AI 소프트웨어용 ‘가우스·가이스’ 상표 출원…생성형AI 속도내나

* 갤Z5로 흥행 예열한 삼성전자… 이제부터 '진짜승부'

* "이게 무슨 일" 재고가 어마어마…'역대급 실적' 車업계, 왜

* LG화학, 美서 배터리·바이오·소재 인재 '러브콜'

* ‘부실 징후 기업’ 45% 급증… 코로나19 지원 약발도 끝났다

* 軍 강화하는 필리핀… 韓, 전투기·잠수함 수출 노린다

* 삼성 전자 "100인치 TV 출시 검토"

* 5000억 반도체 패키징 예타 신청…“글로벌 공급망 진입할 기술 발굴”

* '사업 대전환' 후 첫 전시회, 'LG 스마트코티지'에 담긴 의미

* 국내 유일 '음극재 플레이어' 포스코퓨처엠…13년 뚝심 이어간다

* 흑자전환 하자마자…조선노조 파업 찬물

* 포스코, 18년 전 실패 딛고…인도 全차종에 강판 공급

* 도로 위 車 5대 중 1대가 현대차·기아…'인도 맞춤 모델' 통했다

* HD현대건설기계, 아르헨·사우디에 잇단 수출

* 노소영, SK㈜ 주식 소량 매수…SK-SK C&C 합병 이후 처음

* 딥엑스, 삼성전자에 가전용 NPU 공급 논의…“중국산 칩 대체한다”

* 이마트, 명일점 매각 후 세일앤리스백 안한다

* 한화, 음성 태양광공장 일부 중단…美 가동은 당겨

* SK에코플랜트 참여한 캐나다 그린수소 사업, 서울 1.8배 부지 사용 승인

* 삼성전자·엔비디아·애플, ‘IPO 최대어’ ARM에 투자

* 은행, 신규부실채권 4조원 상각·매각 통해 2.3조 정리

* 부실 위험 새마을금고 1년새 5배 늘었다

* 위기의 저축은행, 누적 손익 39개사 개선됐다…하반기 반등하나

* 가격 40%까지 낮춘 삼성 스마트폰 출격

* 삼성디스플레이, 美이매진 인수 순항

* 테슬라 韓판매 2년연속 반토막

* 신규 IP 공들인 카카오게임즈, 하반기 웰메이드 신작 출격

* 기름도 IRA 세제혜택? 항공사-정유사 눈독들인 이 시장은

* 이스타항공, 3년6개월만에 국제선 운항 다시 시작

* BMW·테슬라·BYD…미래차 '뮌헨 대첩'

* 친구도 최대 5명 결합 할인…KT, 청년요금제 실험

* 동구바이오, 베트남제약사 손잡고 亞공략

* 본 조간뉴스클리핑은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 제공합니다

* '코로나 졸업' 체외진단기업 해외로 눈돌려 새시장 개척

* 해외시장 정조준하는 2.75인치 유도로켓 ‘비궁’… 다수표적 동시 대응 가능

* AI가 배차·운임 척척 … 중개료 뺀 '화물 플랫폼' 뜬다

* 바이오株, 다시 상승 타이밍…"ETF로 리스크 낮춰라"

* 원텍 216%·비올 132%↑…미용기기株 화색

* 유리운용 美반도체펀드 잘나가네

* 라임펀드 판매 증권사 CEO 제재 국감 이후로

* 美 델컴퓨터 깜짝실적에 주가 21%↑

* '위험관리의 명가' 메리츠證 22분기 연속 1000억대 순익

* "실적 부진, 中 경쟁사는 레벨업"…게임株의 굴욕

* 에코마케팅 "저평가 기업 투자·M&A…고속성장 하겠다"

* 7만전자 이끌어도 …'역풍선 효과' 갇힌 박스피

* "휴~ 드디어 삼전 본전" 7000억 던진 빚투개미…외인은 폭풍 매수

* HD현대글로벌서비스, IPO 대표 주관사 'KB·JP모건·UBS' 선정

* 스팩 2社 상장 추가…스팩 상장 열풍

* 아모레퍼시픽 담는 기관…"하반기 실적 회복할 것"

* 8월에 1조 샀다…개미들 "믿을 건 역시" 우르르 몰려갔다

* 인스웨이브·밀리의서재 아이엠티·한싹 수요예측

* 서학개미 애태운 美 장기채 ETF 부활

* "희토류 수혜…MP머티리얼즈 25% 뛸 수 있다"


[경제/증시/부동산]

* 2분기 은행 가계대출 부실채권비율 소폭 상승…" 건전성 관리 집중"

* 한은 "中인민은행, 은행예금금리 인하 이어 지준율도 인하 전망"

* 한은 "독일경제 역성장할듯…中의존도·고령화 탓"

* 역대급 세수펑크에 외평기금 끌어쓴다

* 매일 2회, 07시 18시에 전송되는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!! → 가입

* 금융위, 10월께 조각투자 장내시장 샌드박스 심사

* 현대경제硏 “韓 경제 ‘전형적 불황’…L자형 경기침체 우려”

* "이 정도일 줄은"…국민연금 '더 내고 더 받자' 하나마나

* 8월 5대銀 가계대출 올해 최대 폭 증가…주담대 2.1조↑

* 이번주 50년만기 주담대 문턱 올린다..다주택자 막고 한도는 축소

* 북아현2구역·홍제3구역 조합도…서울까지 번진 '시공사 계약 해지'

* 국평 10억 기본인데 "서울에 반값 아파트" 희소식…동네는 어디?

* 신규입주 1.6만가구 평촌신도시…보수에 유리한 구도 만들어지나

* "그때 살걸"… 미분양도 잘 고르면 '대박'

* 집값 바닥 찍던 광진구 아파트, 6개월 만에 2억 뛰더니…

* "9500만원 주고 산 아파트, 1억에 전세 계약"…무슨 일이


[정치/사회/국내 기타]

* 윤 대통령 "예산 감축 반발하면 대통령 지시라고 해라"

* 이화영, 대북송금 직후 '이재명 개성 관광' 요청

* '中밀착' 이어가는 野의원들 8월 싱하이밍 대사도 만났다

* 방사능 검사 90%는 日식품 검출률 0.009%로 극히 낮아

* 與 "조총련 주최 행사 참석 윤미향 제명해야"

* 北, 사흘 만에 도발 재개…서해상으로 순항미사일 발사

* 北 "전술핵 발사 훈련 성공" 軍 "발사 모두 성공은 아냐"

* 여야, ‘가상자산 전수조사 정보동의서’ 4일 권익위 제출

* 멈추지않는 분노…'공교육 멈춤의날' 초긴장

* 대기업 노조 13%가 '타임오프' 위반

* 창업허브 '스페이스K' 서울 건립 유력 검토

* "2025년부터 유아 사교육비 통계도 발표"

* '글로벌 로봇 선도도시'… 경북의 도전

* 대검 '살인예고' 엄정 대응 "소년범도 선처 없이 기소"

* 전기 30% 더 쓴 집, 8월 전기요금 작년의 ‘2배’


[국제/해외]

* 예상보다 강한 미국 경제…월가 '침체 전망' 잇단 수정

* FT "흔들리는 중국 경제, 한국·일본 등 아시아 전역에 파장"

* 다타키 같은 日경제…부동산·증시 뜨거운데 소비 냉랭

* 머스크 '테슬라 상폐' 입방정에 550억원 배상

* 젤렌스키, 마크롱과 통화…곡물수출 및 오데사 지역 안전 논의

* '지뢰밭' 러 1차 방어선 뚫은 우크라…다윗의 반격, 속도낼까

* 급한불 끈 비구이위안, 7000억원 상환 유예

* "일본, WTO에서도 중국에 수산물 수입금지 철회 요구 방침"

* "공급망 전환기, 인도 황금시대 열린다"

* 머스크에 러브콜 보낸 모디 총리…中 BYD엔 퇴짜

*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는 기사원문 링크가 제공됩니다

* 화웨이 쇼크에 심란한 美... “中 핵심기술 발전 막는 데 실패”

* 테슬라, 中서 모델S·모델X 판매 가격 보름 만에 또 인하

* 폴스타, 최대 '1200만원' 파격 할인…가격 인하 테슬라에 맞불

* 코로나 새 변이 '피롤라' 美 확산…"돌연변이 36개 더 많다"

* 노숙자 천국, 기업 지옥…무너진 '진보 도시'

* 中, 美규제 피해 유럽공략… 1296개社 ‘IFA 인해전술’

* 韓美日 대표기업 중 이익률 美가 최고

* 싱가포르, 직접 투표로 '첫 비중국계' 대통령 선출

* 도쿄 호텔 1박에 10만엔 … 고급화 '올인'

* "구금되면 어떡해"…관광객 발길 끊긴 中 "외국인 보면 신기"

* 유엔, 흑해곡물협정 되살리기 안간힘

* 日재계, 4년만에 방중 시진핑주석 면담 조율

* 뉴욕 증시, 위험 선호 심리 회복…Fed 베이지북 주목

* 상하이 증시, 7일 수출입 지표 발표…서비스업 PMI 관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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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    서울시가 6일 개최되는 아시아 최대 아트페어인 ‘프리즈 서울’과 ‘키아프 서울’을 맞이하여 9월 1~10일 서울아트위크를 개최합니다. 덧붙여, 2024 S/S 서울패션위크가 개최 시기를 한달 앞당겨 9월 5~9일에 진행됩니다.
•    코로나19 발생 후 3년여간 한국에 직접 진출했거나 선언한 글로벌 명품∙패션 브랜드가 30여 개에 달하는 것으로 알려졌습니다.
•    1990년대부터 미우치아 프라다를 보조해온 프라다의 디자인 디렉터 Fabio Zambernardi가 올해 말 사임할 예정입니다. 

<<국내 뉴스>>
 
1. "호텔은 만실" 전국이 들썩…세계 미술 거물들 몰리는 이유
 
•    6일 개막하는 ‘한국국제아트페어(KIAF)+프리즈 서울’의 낙수효과가 상당; 해당 기간에 맞춰 스위스의 큐레이터 한스 울리히 오브리스트 등 세계 미술계의 거물들이 대거 방한
•    관계자들이 주로 묵는 호텔은 9월 중순까지 모든 객실이 만석; “서울의 ‘미쉐린 스타’ 레스토랑 예약은 3개월 전부터 동이 났다”는 설명
•    글로벌 명품 브랜드들도 전시를 후원하거나 직접 기획; 샤넬 예올공예재단 후원, 보테가베네타 강서경 개인전 후원, 프라다 ‘프라다 모드’ 개최 등
•    크리스티와 현대카드는 KIAF-프리즈 기간 두 손을 맞잡고 ‘20세기 미술사에서 가장 영향력 있는 작가’로 꼽히는 거장 장 미셸 바스키아, 앤디 워홀을 한자리에 선보임
출처: https://bit.ly/44w4zq4
 
2. 서울패션위크 5일 개막…큰 손 바이어 지갑 연다
 
•    '2024 S/S 서울패션위크'가 9월 5~9일 5일간 동대문디자인플라자(DDP)에서 진행; 미술을 접목한 특별 런웨이 등 30개의 패션쇼를 선보일 예정
•    패션산업 분야에서 국내 최대 규모 트레이드 쇼도 진행; 국내 패션기업 94곳과 27개국 127명의 해외 바이어, 국내 패션 관련 유통, 투자사 등과의 수주 기회를 제공
•    해외 큰 손 바이어 참여도를 높이기 위해 개최 시기를 한달 앞당겨 진행; 한편 서울시는 ‘키아프 서울’, ‘프리즈 서울’의 개최를 맞이하여 9월 1~10일 서울 아트위크를 개최
출처: https://bit.ly/45VQuU8 , https://bit.ly/3R4il00 

3. 이정재·손흥민 내세워 대박나더니…"사상 처음" 한국 일냈다
 
•    최근 글로벌 패션 기업들이 앞다퉈 한국 시장에 직진출, 팬데믹 이후 3년여간 한국에 직접 진출했거나 선언한 해외 브랜드만 30여 개 (한국 패션 역사상 처음)
•    가장 큰 이유는 수익성 개선 (현지 법인을 세우면 본사 매출에 합산); 최근 K콘텐츠의 영향력 확대로 한국 시장의 중요성이 커지면서, 한국에서의 성공을 바탕으로 해외 판로를 확대하려는 의도도
•    고용 창출, 법인세 납부 등 국내 경제에도 긍정적 영향 기대; 세계적인 패션 브랜드들이 모여들면 한국에 대한 인식에도 영향을 미쳐 K컬처 이미지가 더 좋아지는 선순환 효과
출처: https://bit.ly/3P3t741
 
4. 우영미·준지·송지오, 한국발 하이엔드 패션이 시작된다
 
•    최근 ‘우영미’, ‘준지’, ‘송지오’가 국내 시장에서 두각을 나타내는 중; 팬데믹 기간 세 곳 모두 매출이 성장, 나아가 유럽·북미·중동 등 해외 시장과 여성복 공략에 나서는 중
•    ‘우영미’: 지난해 백화점 5개 매장이 점당 50억원의 매출 기록, 파리에 두번째 플래그십 매장 오픈; ‘준지’: 2020년부터 매해 40~50% 성장, 해외 매출 2배 성장, 비중은 20% 도달; ‘송지오’: 지난해 팬데믹 이전 대비 3배 매출 기록, 2025년 춘하 시즌 여성복 런칭 준비 중
출처: https://bit.ly/3P5sxTt
 
5. 이달 22일 대구 동성로에 ‘무신사스탠다드’ 뜬다
 
•    무신사의 ‘무신사 스탠다드’가 오는 22일 대구 동성로에 플래그십스토어를 오픈; 서울 이외 지역에 오프라인 스토어를 여는 것은 이번이 처음
•    공간 면적은 1765㎡(534평)으로 무신사 스탠다드가 운영하는 오프라인 공간 중 최대 규모 (지하2층~지상3층 구조); 동성로 플래그십 스토어에서만 구매 가능한 단독 상품도 선보일 예정
출처: https://bit.ly/3P45kRn
 
6. ‘아미·메종키츠네’…롯데면세점, 유커맞이 화장품·패션 강화
 
•    중국인 단체 관광객이 6년 만에 롯데면세점을 찾은 이래 8월23~29일 중국인 매출은 직전 일주일 대비 약 16% 증가; 롯데면세점은 중국인 고객이 많이 구매하는 화장품, 패션 상품군을 시내점 중심으로 확대
•    롯데면세점은 1일 국내 면세업계 단독으로 아미, 메종키츠네를 명동본점 10층에 입점시키며 컨템포러리 브랜드 강화
•    뷰티 브랜드는 ‘논픽션’을 시작으로, 젊은 소비자층 중심으로 신흥 강자로 부상한 뷰티 브랜드들을 지속적으로 입점시키는 중; ‘시미헤이즈 뷰티’ 등
출처: https://bit.ly/3ElGgRd
 
7. "뻔한 로고는 싫어"…'뉴 로고' 찾아 나서는 MZ세대
 
•    최근 심플한 디자인에 새로운 로고가 돋보이는 신명품이 부상; 전통적인 명품 브랜드에 지루함을 느끼는 MZ세대들이 신명품의 '새로운 로고'에 눈을 돌리고 있는 모습
•    빠투(LF): 올해 7월 판매가 전월 대비 300% 이상 신장, 런칭 초인 4월 대비 7월 매출 신장률은 500%; 단독 매장 확대 중
•    자크뮈스(삼성물산 패션부문): 올해 상반기 매출은 전년 동기 대비 +100%; 꾸레쥬(신세계인터내셔날): 9월 신세계백화점 강남점에 첫 매장 오픈
출처: https://bit.ly/3P0IMRF
 
8. 강승혁 웍스아웃 대표 인터뷰 "합리적인 가격대의 경쟁력 갖춘 브랜드 입점이 경쟁력"
 
•    하이엔드 스트리트 캐주얼 편집숍 ‘웍스아웃’은 여러 브랜드를 진열해 단순 판매하는 일반 편집숍과 달리 경쟁력 있는 브랜드의 판권을 가져와 독점으로 전개
•    칼하트윕, 오베이, 데우스 등 무조건 비싸기보단 합리적인 금액대의 제품을 선별해 우리 브랜드로 만드는 것이 차별화된 점; 아이앱스튜디오 협업, 한정판 래플 방식 등도 화제
•    지난해 매출 420억원, +50%; 최근 잠실 롯데월드몰에 칼하트 매장과 함께 최초로 카페 오픈; 향후 세계적인 브랜드의 국내 론칭을 준비 중, 해외 진출 또한 계획 중
출처: https://bit.ly/3Enso8R
 
9. 미국 3대 버거 이어 캐나다 국민커피까지…'강남대로 대전' 격화
 
•    SPC는 쉐이크쉑 1호점인 강남점을 강남대로점으로 이전해 지난달 25일 오픈; 파이브가이즈 매장과 불과 100m가량 떨어진 곳
•    캐나다의 유명 커피·도넛 브랜드인 팀홀튼도 오는 12월을 목표로 신논현역 사거리에 위치한 어반 하이브 빌딩 1층에 1호점을 오픈할 계획; 그밖에 슈퍼두퍼 버거 1호점, 파파이스 1호점, 고든램지 스트리트 버거 등이 인근 위치
•    2030 유동인구가 많아 테스트베드(시험대) 역할을 할 뿐 아니라 일종의 트렌드를 주도하는 상징적인 지역이기 때문
출처: https://bit.ly/3EoEdeV
 
10. "한해에 몇번이나 올리는 거야?" 샤넬·피아제 등 'N차 인상' 계속
 
•    샤넬이 9월 1일 호주와 일본을 비롯한 해외 국가에서 가격을 인상하며 조만간 국내 인상도 임박했다는 관측; 이번에 올릴 경우 샤넬코리아는 올해에만 세 번째 가격 인상
•    튜더(롤렉스의 산하 브랜드)도 가격 인상, 가장 인기 모델인 '블랙베이 스틸 모델’ 가격 +21% (올해 두 차례 인상); 피아제는 9월부터 시계 가격을 4~5% 인상
출처: https://bit.ly/45PDRcU

11. 온라인 뷰티 '쿠팡'서 많이 사고, 젊은층 '올리브영' 찾는다
 
•    엔데믹 직후인 올해 1분기 화장품 구매횟수는 전년 동기대비 +10% (전년도 증가율의 두배 이상); 특히 색조 화장품이 1분기 뷰티 성장 견인, 15~60세 전년 대비 +21.9%
•    최근 오프라인과 온라인 채널의 구매액 비중의 차이는 점차 좁혀지는 중; 구매수량 면에서는 온라인 채널이 우위, 온라인과 오프라인은 구매량 점유율에서 각각 51%, 49%를 차지
•    온라인 구매액 점유율 1위는 쿠팡(구매 경험률 1위), 2위는 네이버 쇼핑(35세 미만 구매자 비중이 42%로 젊은층과 중장년층 고객 비중 고른 편), 3위는 올리브영(35세 미만의 고객 비중이 62%)
출처: https://bit.ly/3EpFaUi
 
12. “아쉬우니 국내라도”…‘추캉스’ 된 6일 황금연휴, 호텔·백화점 ‘즐거운 비명’
 
•    10월 2일이 임시공휴일로 지정, 올 추석 연휴가 ‘6일 간의 황금 연휴’가 되면서 호텔·백화점업계는 인파로 가득 찰 전망
•    백화점들은 황금 연휴 기간을 겨냥한 할인 행사를 긴급 편성 중; 국내 호텔 업계는 만실에 가까운 예약률을 기록할 것으로 보이며 반응이 폭발적
출처: https://bit.ly/45VR58k

<<글로벌 뉴스>>

1. 프라다 디자인 디렉터 Fabio Zambernardi 사임 예정
 
•    소식통에 따르면, 프라다 디자인 디렉터이자 1990년대부터 미우치아 프라다를 보조해온 Fabio Zambernardi가 올해 말 사임 예정; 봄/여름 쇼를 마지막으로 선보일 것으로 보임
•    Fabio Zambernardi: 1980년 프라다에 합류, 1997년 신발 부문을 지휘했으며 2002년 프라다와 미우미우의 디자인 디렉터로 임명; 프라다의 트레이드마크 디자인 구축에 기여한 것으로 평가
출처: https://bit.ly/3YYTaxT
 
2. 구찌, CBO(최고브랜드관리자)에 Alessio Vannetti 영입
 
•    구찌가 Alessio Vannetti를 CBO(최고브랜드관리자) 겸 부사장에 임명, 기존 CBO Susan Chokachi는 사임 예정; Vannetti는 과거 구찌에서 근무한 바 있으며 지난 7월까지 발렌티노 CBO로 근무
출처: https://bit.ly/3R6zUNc
 
3. 중국 경제 둔화로 해외에 눈 돌리는 중국 브랜드들
 
•    중국의 국내 소비가 기대에 미치지 못하고, 글로벌 시장에서 기업들이 중국 의존도 완화를 위해 공급처를 다변화하자, 중국 기업들은 해외 진출에 나서는 추세
•    특히 의류 사업은 수출 둔화(지난해 중국 의류 수출 성장률은 글로벌 평균 이하)와 국내 시장의 기대 이하 실적으로 우려 제기; 디플레이션에 대한 우려로 민간 소비도 약화 추세
•    한편 전략적 재건의 기간이며, 반등세가 빠르다는 긍정적 시선도; 의류 기업들은 해외 진출을 통해 현재 중국의 성장 둔화를 보완하고 브랜드의 장기적 매출 극대화를 이룰 수 있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3qXXnoZ
 
4. 어센틱브랜즈그룹, Boardriders 인수
 
•    어센틱브랜즈그룹이 퀵실버 모회사 Boardriders의 인수를 완료했다고 발표; 인수 완료 이후 어센틱브랜즈그룹의 연 리테일 매출은 $29 billion(약 38조원) 돌파 전망
•    어센틱브랜즈그룹(Authentic Brands Group): 미국의 의류·엔터테인먼트 브랜드 관리 기업으로, 리복, 노티카 등의 브랜드 보유, 최근 헌터, 빈스 등의 IP를 인수
출처: https://bit.ly/480gy23
 
5. 카일리 제너, ‘카일리 코스메틱’ 소유권 다시 찾나
 
•    소식통에 따르면, 카일리 제너가 코티(Coty Inc.)에게 $600 million(약 7929억원)에 매각했던 자신의 화장품 브랜드 ‘Kylie Cosmetics’의 지분 51%를 되사려 하는 중
•    나아가 킴 카다시안 역시 코티에게 $200 million(약 2643억원)에 매각한 자신의 스킨케어 브랜드 ‘SKKN by Kim’의 지분 20%를 되사려 한다는 소식
•    제너는 가격과 가치평가에 대한 의견 불일치가 있었던 것으로 보임; 또한 제너와 카다시안 모두 코티가 브랜드를 관리하는 방식에 불만을 표현했다는 제보
출처: https://bit.ly/3YYsoFX

6. 베트남 Z세대 타겟 마케팅 트렌드
 
•    베트남에서 소비력을 갖춘 Z세대(1997년 이후 출생)는 약 1500만 명, 구매력은 연평균 약 1278달러(약 168만원), 총 구매력은 3400억달러(약 449조원) 수준
•    베트남 Z세대들은 스마트폰을 이용한 다양한 소비 활동을 보여줌; 베트남 Z세대의 여가시간의 경우, 남성은 주로 게임에, 여성은 음악 감상 및 소셜미디어에 할애; 또한 관심품목의 경우, 전자기기, 건강 관련 제품, 패션 뷰티 제품에 많은 관심
•    Z세대에게 어필하기 위해서는 '어디에' 광고를 하느냐보다 '어떤 컨텐츠'로 Z세대에게 다가갈 것인가가 가장 중요한 마케팅 전략이라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44CYS9K

7. 룰루레몬 2분기 매출 +18%
 
•    Lululemon Athletica Inc. 2분기 매출 $2.2 billion(약 2.9조원), +18%; 영업이익 +19%; 동일점포 매출 +11%
•    지역별: 북미 +11%, 글로벌 +52%
출처: https://bit.ly/45BtGcj
 
8. 빅토리아시크릿 2분기 매출 -6%
 
•    Victoria's Secret & Co. 2분기(7월 29일 마감) 매출 $1.427 billion(약 1.8조원), -6%; 동일점포 매출 -11%; 순손실 $1 million(약 13억원)
출처: https://bit.ly/45WNvui
 
9. 스와로브스키, IGI와 협업하여 갤럭시 컬렉션 런칭
 
•    스와로브스키가 글로벌 CD Giovanna Engelbert가 디자인한 첫 파인 주얼리 컬렉션 ‘갤럭시’를 런칭; 랩그로운 다이아몬드로 제작, IGI(국제 보석 연구소)와의 파트너십을 통해 품질 보장
•    스와로브스키는 맨해튼에 2층 규모의 플래그십을 11월 새롭게 오픈할 계획; 스와로브스키 지난해 매출은 1.83 billion euros(약 2.6조원), +10%
출처: https://bit.ly/482oXCj

10. 럭비 월드컵을 맞이하여 협업에 나선 프랑스 명품 브랜드들 
 
•    2023 럭비 월드컵 프랑스가 다가오는 가운데, 프랑스 명품 브랜드들이 이를 맞이하여 스포츠 선수들과의 협업 프로젝트를 공개
•    루이비통: 뉴질랜드 럭비선수이자 하우스 앰버서더인 Dan Carter와 협업하여 워드로브 트렁크 ‘Malle Vestiaire’ 런칭; 아미: 프랑스 국가대표 럭비선수 Antoine Dupont과 협업하여 캡슐 컬렉션 런칭
출처: https://bit.ly/3Z1MA9M
 
11. 패션계의 초현실주의 트렌드
 
•    최근 패션계에서 초현실주의 트렌드가 자리잡는 중; 최근 조용한 럭셔리의 유행으로 눈에 띄는 로고가 사라지는 가운데, 초현실주의 컨셉을 통해 브랜드를 차별화할 수 있다는 설명
•    루이비통의 쿠사마 야요이 콜라보, 프라다의 초대형 꽃과 함께 배치된 마네킹 디스플레이, 로에베의 캠페인 속 과일∙채소의 확대 이미지, 자크뮈스의 거대한 레몬 등 
•    초현실주의 이미지의 제작은 장거리 이동이나 많은 예산을 필요로 하지 않아 소형 브랜드들에게도 접근하기 쉽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481XGzG
 
12. 일본 백화점 61년만에 파업…고용·임금투쟁 '신호탄'
 
•    세븐&아이홀딩스 산하 백화점 ‘소고·세이부’ 매각에 반발하는 소고·세이부 노동조합은 이날 세이부 이케부쿠로 본점에서 파업; 대기업 백화점의 파업은 61년 만
•    인플레이션과 인력 부족으로 고용을 둘러싼 환경(임금 정체와 물가 부담, 노동인구 부족 등)이 악화하면서 노동쟁의를 통해 요구를 관철하려는 움직임
•    일본 노사 문화의 기류가 바뀌고 있음을 보여주는 사례로, “이번 파업은 임금(인상) 등의 수단으로 파업을 활용하려는 노조가 늘어나는 계기가 될 것”
출처: https://bit.ly/3YYsNb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