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일리뉴스

[데일리뉴스] 2023년 11월 13일 월요일 종합뉴스

다이먼 2023. 11. 13. 15:3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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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 뉴욕증시, 11/10(현지시간) 국채금리 안정 속 반발 매수세 유입 등에 큰 폭 상승… 다우 +391.16(+1.15%) 34,283.10, 나스닥 +276.66(+2.05%) 13,798.11, S&P500 4,415.24(+1.56%), 필라델피아반도체 3,591.74(+4.04%)

* 국제유가($,배럴), 저가 매수세 유입 등에 상승... WTI +1.43(+1.89%) 77.17, 브렌트유 +1.42(+1.77%) 81.43

* 국제금($,온스), 매파적인 파월 영향 지속 등에 하락... Gold -32.10(-1.63%) 1,937.70

* 달러 index, 美 CPI 발표 앞두고 관망세 속 약세... -0.11(-0.10%) 105.80

* 역외환율(원/달러), +4.23(+0.32%) 1,320.17

* 유럽증시, 영국(-1.28%), 독일(-0.77%), 프랑스(-0.96%)

* 美 고용시장 둔화하는 걸까…증거는

* 미 11월 미시간대 장단기 기대인플레 급등…소비심리↓

* 샌프란시스코 연은 총재 "충분히 제약적인지 알지 못해"

* 애틀랜타 연은 총재 "인플레, 시간 필요해…추가 인상은 필요 없어"

* 달러화, 짙은 관망 속 혼조…다음주 美 CPI에 촉각

* 미 국채가 혼조…주말 앞두고 '투매' 주춤

* 반등하는 美 국채금리…달러 수요 자극하나

* 무디스마저 美 전망 낮췄다…신용등급 '안정적→부정적'

* 누적된 투자 손실에 무디스 강등 우려 부각…'미국채 안전한가'

* 美 기술분석가 "기술주 반등, 연말 강세 신호탄"

* 주류 판매 '디아지오' 13% 급락…라틴 아메리카 등 매출 20% 급감

* 의료 전문 네트워킹 독시미티, 15% 급등…월가 예상 웃돈 실적 발표

* 트레이드 데스크 24% 급락…월가는 "저가매수 기회" 한목소리

* 라가르드 ECB 총재 "앞으로 2개 분기는 정책 변화 없어"

* EU, 14일 국방장관 회의…'교착' 우크라 장기지원금 재논의

* 광군제 쇼핑 수요 폭발…中 택배 물량 사상 최대

* 中 공상은행 랜섬웨어 타격…국채 입찰 혼란 초래했나

* '한겨울 날씨' 출근길 아침 최저 영하 3도···중부 곳곳 서리


[기업/산업]

* 가시화 된 유럽 전기차 한파…LG엔솔, 튀르키예 배터리 JV 설립 중단

* '첩첩산중' 대만·반도체 … 美中 화해무드에 해결 기대감

* “올해는 회사채·CP시장 일찍 닫자”... 짐싸는 기관투자자, 자금난 호소하는 기업

* 벌써 눈높이 낮아지는 4분기 실적…솟아날 구멍은?

* '실적 개선 총력' 넷마블, 4분기 흑자전환 가능할까

* 한전 오늘 3분기 실적 발표…10개 분기 만에 ‘반짝 흑자’ 가능성

* 가격도 반으로? 80만원 폴더블폰 나오나…중저가 갤럭시 라인업 보니

* 기술고도화 넘어 수익창출…초거대AI '제2 물결'

* 네이버 "틱톡 잡겠다"… 달아오른 국내 숏폼 시장

* 삼성이 100조원 시장 선수쳤다…'3D 패키징' 뭐길래

* 추경호 "국민, 은행 성과급 잔치 고깝지 않게 봐…이자부담 낮춰야"

* LGU+, 올 3번째 펫케어社 인수…700만명 '집사 플랫폼' 키운다

* 삼성물산, 세계 최대 액화수소 탱크 설계 국제 인증

* 원가율 '98.7%' 국내 주택 돈 안된다…현대건설 아파트 사업 축소

* 매년 판매 '뚝뚝'… 저무는 디젤차 시대

* 삼성, 美서 미래차 인재수혈 차량용 AP 개발자 채용 나서

* 본 조간뉴스클리핑은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 제공합니다

* 세계 최고 수준으로 법인세 걷으면서…"세법 무시한 횡재세, 기업 생존 위협"

* 횡재세에 상생금융 압박까지…은행권 '속앓이'

* 1세대 실손보험료 내린다…10년 만에 이례적 인하, 이유는

* “스벅 아메리카노 3000원”... 신세계그룹, 계열사 총출동 ‘쓱데이’ 개막

* 지갑도, 옷도 '얇았던' 3분기…백화점 빅3 실적부진

* 유니클로 수천억 쓸어가자…"약 오른다" 직접 나선 회장님

* '기온 뚝, 매출 쑥' 롯데百, 겨울 아우터 매출 50% 뛰었다

* '하이브리드 심장' 만드는 이 회사…밀린 주문에 '행복한 비명'

* "ATR 소형기, 김포~울릉 55분이면 간다"

* 금호석화 'ESG+수익성' 둘 다 잡았다

* LG전자, 독자 음성인식 엔진 '씽큐 보이스' 출격...'AI 음성 비서'로 키운다

* SK온, 첫 지속가능성 보고서 발간

* "2025년까지 전기차 충전기 59만기로"

* 카카오 김범수, 카카오 택시 독과점 체계 개편 전략 짠다

* "한올 자가면역치료제, 美·中 상용화 앞둬…로열티로 年 1조 노린다"

* OTT도 순위 싸움 치열 웨이브, 사용자 2위 올라

* 이통사, 5G 증가폭은 주춤…사물인터넷은 후끈

* K뷰티 최대 수출시장된 미국

* 방산보험 '불완전판매 논란'…K방산 발목

* 가구·인테리어업계 3Q 실적 기지개…"경영효율화·원가율 개선"

* '수산명가' 사조 "5년내 매출 5조로"

* 주문받고 포장까지 20분 … 큐브로봇의 물류혁명

* 우리은행 '베트남 5대 도시' 껀터에 21번째 지점

* 고금리 예·적금 늘어나자…저축성 보험도 '갈아타기'

* 대환대출 인프라, 6개월 만에 이용액 2조 돌파

* 한때 퇴출 위기…외환거래 펀드의 부활

* 청산가치도 안되는 주가 … 코스피 10개중 7개 '눈물'

* 미래산업 쌀이라더니 희토류ETF 힘못쓰네

*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는 기사원문 링크가 제공됩니다

* 돈 몰리는 파킹형 ETF…한달새 시총 2조7000억 늘었다

* "지금부턴 실적장세"… 14일 美물가 주목

* "美금리인하 속도 안 빠를것 … 주식보단 채권"

* "中경기 바닥 찍어…美中 7 대 3 투자전략 유효"

* 2억주 신주에도 주가 꿋꿋…HMM '인수불발' 우려

* '공매도 금지' 효과 시들 "다시 반도체 보라"

* 2차전지 대어 에코프로머터리얼즈, 청약 부진 딛나

* ‘파두 쇼크’에 뿔난 개미…IPO 연쇄 냉각 우려

* 가상자산 거래소 빗썸, 업계 최초 IPO 추진

* 필에너지, 4개월 만에 공모주 수익률 288%→4%

* '어닝쇼크' 엔씨소프트, 신작 기대에 상승세

* 에코아이, 탄소배출권 1호 상장사 13일 청약 마감

* 공매도 전면 금지 1주일, 외국인 사들인 종목 봤더니…

* 리스크에 엇갈린 증권株 3분기 실적…4분기 기대감 낮춰야

* '두번 연기' LS머트리얼즈 12월 상장

* 지지부진한 美중소형주 … 월가 큰손은 "낙관적"

* 전기차 폐배터리 '사고 파는' 시장 열린다


[경제/증시/부동산]

* "정부도 민간도 지갑 닫는다"...내수가 성장 발목

* 추경호 "11월 물가상승률 3.6% 안팎…공공요금 당분간 동결"

* 서울채권시장 "美 신용전망 하향, 기간 프리미엄 상승 자극…금리 급등은 아냐"

* 서울환시, 美 신용전망 하향에 "급등 없지만 중장기 상방 압력"

* 정부, '종목당 10억' 대주주 주식 양도세 완화 검토

* 개인·기관 담보율, 대주 상환기간 일원화…공매도제도 '대수술'

* “방망이 짧게”… 고금리에 주목받는 ‘초단기’ 금융상품

* 하루 10원 넘게 출렁…롤러코스터 타는 원화

* 강남 집값 상승폭 둔화…'고금리 기조'에 관망세

* 또 전세·분양사기…용인 아파트 159가구 무더기 공매 '날벼락'

* 전세사기 단속 세진다…"시도별 범죄추적팀 편성"

* 신반포16차 재건축 7부능선 넘어

* 올해 아파트 매입 큰손은 '30대'

* 2030 청약 추첨제 관심…규제지역에선 소형 노려라

* "청약 메리트 잃어"…과천·성남, 서울 편입 필요성 못느껴

* 'in서울 기다리자'…쏙 들어간 김포 매물


[정치/사회/국내 기타]

* 尹대통령, 16일 미국서 IPEF 정상회의 참석

* 이동관 탄핵에 특검·거부권까지…예산안 기한내 처리 '빨간불'

* 미래세대 위한 R&D 예산 우선 복원한다

* R&D예산 복원한다던 野 … '원전' 꼬리표엔 칼 들이댔다

* 英·獨보다 더 센 '횡재세' 걷자는 野…기업 생존 위협한다

* 날아오르기도 바쁜 우주항공청, 100일 넘게 국회 문턱도 못넘었다

* 美국방 만난 尹 "北 하마스식 기습땐 한미 즉각 대응"

* 한미 “北은 공동위협” 명시… 4년만에 ‘동맹 국방비전’ 채택

* 매일 2회, 07시 18시에 전송되는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!! → 가입

* 이재명 "KF-21 물량 축소 안돼"

* 이준석, 제3지대 이어 '천아용인' 4인방 회동

* "건방진 어린 놈" "과거 추잡한 분" 치고받은 송영길·한동훈

* 한미일 국방 장관 회담 … 北미사일 경보 공유 내달 가동

* 정부, 의대증원 수요조사 결과 발표 하루 전 연기… “시간 더 필요”

* ‘1년 인턴’ 없애고 ‘2년 임상수련의’ 도입한다

* 불법 채권추심 엄단한다지만…양형기준은 솜방망이

* "강성노조 사업장, 1년 내내 파업할 수도"…기업들 '초비상'

* 빵·우유값 정부가 매일 점검

* 주 최대 69시간제 우려 없앨까…근로시간 개편 방향 오늘 발표

* 농업 그린바이오 미래 꿈꾼다...포항·정읍·순창 '삼총사'

* 지역화폐 존폐 논란…경기도·31개 시군 "줄여서라도 발행"

* '9월 모평' 안본 고3 크게 늘어 … 입시판도 변수로

* 광명시, 인천공항에서 KTX광명역 잇는 UAM 시범노선 개발 나서


[국제/해외]

* 美中 해빙 실마리…샌프란에 쏠린 눈

* 美에 반기든 이스라엘 "팔 자치정부의 가자 통치 반대"

* 이란 대통령 만난 빈살만 "이스라엘, 가자 포위 끝내야"

* 美은행 수익 '빅4' 편중 심화

* 中YMTC, 美마이크론에 특허 소송

* 하원의장 '2단계 예산안' 내놨지만 민주·공화 둘다 반대…통과 불투명

* ‘앱스토어·아이메시지’ 규제하자…애플, EU 상대 소송 나선다

* 일본 기업, 다시 도쿄行…올 3800곳 본사 옮겼다

* 日 운전사 부족…고속도로에 자율주행 화물 카트 차선 깐다

* 송금장애 한달만에…日 카드결제 '먹통'

* 출시 코앞 사이버트럭…테슬라 "1년간 재판매 금지" 으름장

* 주요뉴스부터 국내 해외 시황분석까지 올인원! 인포스탁모바일 주식신문 → 가입

* 美 군용기 훈련 중 추락해 군인 5명 사망… “사고 원인 조사 중”

* 中 첫 초대형 크루즈선, 출항 전부터 '손실' 둥둥

* 美, 9100억원짜리 핵 폭격기 B-21 첫 비행

* 뉴욕 증시, 美 정부 또 셧다운?…17일까지 예산안 표결

* 상하이 증시, 中 소매판매 증가율 발표…내수 회복 촉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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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    지난 10월 새롭게 임명된 77년생 모스키노 CD 다비드 렌느가 급작스러운 병으로 인한 사망 소식을 전했습니다. 삼가 고인의 명복을 빕니다. 
•    크리스마스 시즌을 앞두고 백화점에서 외관 장식에 심혈을 기울이고 있습니다. 각기 다른 주제, 작가 및 브랜드 협업 등으로 하반기 최대 행사를 위한 연출을 진행 중입니다. 
•    구찌가 새로운 글로벌 브랜드 앰버서더로 박재범을 선정하였습니다. 
•    불가리가 한식 파인 다이닝 레스토랑 '옳음'과 두 번째 콜라보레이션을 선보입니다. 내년 2월29일까지 운영되며, 네이버 예약, 캐치테이블 등을 통해 사전예약이 가능합니다.

<<국내 뉴스>>

1. 날씨마저 외면한 백화점 3사 실적…4분기 반등 기회 잡을까
 
•    백화점 3사 3분기 매출: 롯데 -2%, 신세계 -0.9%, 현대 +3.5%; 영업이익: 롯데 -31.8%, 현대 -17.4%, 신세계 -15.1%; 역기저, 고금리·고물가 등에 따른 소비 위축, 해외여행 붐으로 소비 여력 분산 등의 영향
•    특히 백화점 명품 매출 증가율이 올 1∼9월 기준 신세계 1.5%, 현대와 롯데 5~6%대로 둔화; 상대적으로 포근하던 9월 날씨가 단가 높은 가을·겨울 패션 매출에 악재로 작용
•    한편 4분기는 동절기 패션 매출 증가로 백화점 최대 성수기로 꼽히며 업황이 나아질 것이란 전망도; 예정된 점포 리뉴얼, 신규 입점 등도 매출에 도움을 줄 것으로 기대
출처: https://bit.ly/3QSR7ZS
 
2. "올해 크리스마스 사진 어디서 찍을까"…백화점의 연말 경쟁
 
•    크리스마스 시즌을 앞두고 백화점들의 외관 장식 경쟁 시작; 해외 백화점 문화의 영향을 받아 시작되었으며 준비 기간만 9~10개월에 달하는 백화점 중요 행사
•    롯데: 올해 테마는 ‘마이 디어리스트 위시’로 정세랑 작가와 협업, 대표 점포는 명동 ‘본점’, 오후 5:30~10:30 진행
•    신세계: 올해 본점 외관의 미디어 파사드 컨셉은 ‘신세계 극장’으로 연말 거리의 환상적인 뮤지컬 무대 연출; 375만 개의 LED칩 사용한 역대 최대 규모, 오후 5:30~10:30 진행
•    현대: ‘더현대서울’ 크리스마스 ‘H빌리지’ 관람 11월부터 진행, 실내 크리스마스 연출 국내 최대 규모; 테마는 ‘해리의 꿈의 상점’; 1차 예약은 오픈 1시간 만에 마감 (동시접속 2만명)
•    갤러리아: 서울 명품관에서 ‘프라다’와 협업한 크리스마스 장식을 17일 공개
출처: https://bit.ly/3su1iL2
 
3. 불가리, 한식 파인 다이닝 ‘옳음’과 두 번째 스토리
 
•    불가리가 서호영 셰프가 이끄는 한식 파인 다이닝 레스토랑 '옳음'과 두 번째 콜라보레이션을 선보일 예정; 불가리의 하이주얼리 '메디테라니아(MEDITERRANEA)'의 론칭 기념, ‘동서양의 만남’ 표현
•    2021년에 이은 두번째 협업; 총 8가지 코스로 구성되는 불가리 X 옳음 디너 코스는 11월10일부터 2024년 2월29일까지 진행, 네이버 예약, 캐치테이블 등 통해 사전예약 필수
출처: https://bit.ly/3udtwKB
 
4. 컬러 립밤부터 파데까지…“남자도 꾸밀 줄 알아야죠”
 
•    남성 그루밍(외모를 가꾸는 행위)이 대세로 자리잡으며 남성들을 위한 뷰티 분야가 빠르게 성장 중; 남성 뷰티 인플루언서의 등장도 남성 그루밍족 증가에 직접적 영향
•    국내 남성 뷰티 시장은 최근 3년간 연 3%대 성장률을 기록; 올해 시장 규모는 지난해보다 4% 성장한 약 1조1000억원으로 추산
•    올리브영에 따르면 남성 뷰티 제품 구매 시 본인이 직접 선택해 구매하는 비중은 75.8%, 연평균 6번 구매하는 것으로 분석; 화장품 브랜드들은 남성 전용 제품 출시, 남성 수요에 맞춰 제품 세분화, 컬러와 호수 다양화
출처: https://bit.ly/3QxbXMZ

5.  "에센스 한통에 370만원? 차라리 명품백을…"초고가 화장품세계
 
•    백화점 업계에 따르면 지난 1년간 실제 판매된 초고가 화장품 1위는 디올 '22 로드 비 라 큐어 2021 빈티지' (370만원); 가격인상에도 인기 여전, 주 소비자층은 VIP이며 판매량도 한정되어 있다는 설명
•    2위는 라 메르 '크림 드 라메르' 대용량인 500㎖ 제품 (260만원); 3위 디올 '23 프레스티지 르 세레모니얼’ (234만원); 향수 카테고리 1위는 메종마르지엘라의 'MM 레플리카 꾸뛰르 메모리 박스 S2 2021 (89만원)
출처: https://bit.ly/3QVo8EE

6. 국내 디자이너 홀세일 수출 지속 증가
 
•    국내 디자이너 브랜드들에 해외 유명 백화점, 편집숍, 온라인플랫폼의 러브콜이 이어지며 올해 진행한 23FW/24SS 홀세일 매출이 전년 대비 20~30% 성장한 브랜드가 다수
•    ‘아모멘토’: 해외에서 지난 3년 연평균 70% 성장, 올해 50% 성장 이어가는 중 (유럽 수요 가장 뚜렷); ‘렉토’: 홀세일 전년대비 +110% (가장 활발한 중국에서 스토어 70여개)
•    ‘잉크’: 작년 매출 18% 성장, 올해도 전년 수준 이상, 해외 매출이 전체의 약 70%; ‘YCH’: 중국에서 급격히 성장, 최근 해외 채널 20곳 추가; ‘본봄’: 전년대비 50% 이상의 해외 홀세일 매출 성장; ‘티백’ 올해 전년대비 30% 성장
출처: https://bit.ly/3FTt3ja
 
7. “옷 입어보고 사야지” vs “온라인이 편해”…정반대 승부수, 승자는
 
•    무신사 스탠다드 오프라인 매장은 지속적으로 확대 중인 반면, 에잇세컨즈는 온라인 판매 채널을 확장하며, 두 브랜드가 정 반대의 전략 채택 중; 두 브랜드의 지난해 매출은 약 2000억원대로 비슷
•    무신사: 올 연말 부산 서면에 5번째 무신사 스탠다드 매장을, 내년 초 명동에 총 1260㎡ 규모의 매장을 오픈 예정; 기존 플랫폼 사업에 더해 캐시카우 역할을 하는 무신사 스탠다드를 키울 필요성
•    에잇세컨즈: 현재 국내 오프라인 매장 수 71개, 지난해까지 매년 증가; 그러나 최근 다양한 플랫폼에 입점하며 고객 접점 확대 중 (지난달 ‘쓱닷컴’에 오픈); 에잇세컨즈 올해 1월~9월 매출 전년 대비 +10%
출처: https://bit.ly/3FX34Y2
 
8. 노스페이스키즈, 유아동 시장서 성장세
 
•    10월 유아동복 매출은 12개 브랜드 4개 브랜드만이 전년동기대비 성장; 노스페이스키즈(+39%), 플레이키즈(+22%), 내셔널지오그래픽키즈(+11%), 탑텐키즈(+6%)
•    특히 노스페이스키즈는 브랜드 전체 성장률뿐만 아니라 백화점 성장률(+34%)과 점당 매출 성장률(+25%)에서 가장 큰 수치를 기록; 10월 브랜드 전체 매출 1위는 탑텐키즈(383억 원), 백화점 매출 1위는 뉴발란스키즈(63억원)
출처: https://bit.ly/3FWfRu0
 
9. ‘알리 효과’ 한국 직구족 들썩이자 CJ대한통운도 웃었다
 
•    한국에서 중국 알리익스프레스를 이용한 해외 직구 이용이 늘면서 알리익스프레스의 한국내 배송 물량을 독점하는 CJ대한통운이 수혜
•    CJ대한통운 3분기 택배·이커머스 분야 영업이익 557억원, +33.9%; 매출 9010억원, +0%; 서비스 차별화 기반 고수익성 물량 증가, 해외직구 및 초국경택배 물량 확대 영향
•    올해 1~3분기 해외직구액은 4조7928억원, +20.4%; 그 중 중국이 2.2조원, +106%, 전체의 46.4% 차지; 올해 9월 기준 알리익스프레스 모바일 앱 국내 사용자 수는 545만명
출처: https://bit.ly/40CIVAk , https://bit.ly/3QVi9ib 
 
10. 무신사, 신규 브랜드 직접 키운다
 
•    무신사가 신규 브랜드 발굴 첫 브랜드로 스타일리스트 출신의 최경원 디렉터가 이번 추동 시즌 런칭한 여성복 ‘튜드먼트’ 선정; 무신사가 투자를 집행하고 운영을 맡을 예정
•    운영 지원은 무신사 내부 커머스본부가 담당; 현재 ‘튜드먼트’는 자사몰을 통해서만 전개 중이며, 자생적 성장을 한 후 다른 브랜드와 동일한 조건으로 무신사 입점 절차를 거치게 된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3FXokx4

11. 슈즈테크 기업 크리스틴컴퍼니, 70억 규모 시리즈A 투자유치
 
•    슈즈테크 기업 크리스틴컴퍼니가 70억 규모의 시리즈A 투자 유치를 최종 마무리; 이번 투자 유치를 통해 크리스틴컴퍼니의 누적 투자액은 약140억 원, 국내 슈즈테크 분야에서 최대 규모
•    크리스틴컴퍼니: 기존 아날로그 방식 신발제조공정에서 AI 통해 디지털 전환을 이룬 신발제조 솔루션 신플(SINPLE)을 운영 중
출처: https://bit.ly/3QwELVX

<<글로벌 뉴스>>

1. 모스키노 CD Davide Renne 사망
 
•    모스키노의 새로운 CD 다비드 렌느(Davide Renne)가 10일 46세의 나이로 사망; 그는 11월 1일 모스키노 CD로 근무를 시작했으며, 2월 밀라노 패션위크에서 첫 컬렉션을 선보일 예정이었음
•    Davide Renne: 과거 구찌에서 20여년 간 근무, 최근까지 구찌 여성복 디자인 디렉터로 역임하다 10월 모스키노 CD 임명 소식을 전함
출처: https://bit.ly/3QwESAR

2. 디지털 세상 속 Z세대의 자기표현 방식은?
 
•    가상현실 플랫폼 로블록스에 따르면 Z세대 유저들의 절반 이상이 현실 세계에서의 스타일링보다 아바타 스타일링이 더 중요하다고 답하며 가상세계 속 자기표현을 중시
•    로블록스 올해 9개월 간 총 아바타 업데이트 총 1,650억회(+38%), 디지털 패션 아이템 구매 약 16.5억회(+15%); Z세대의 3/4는 유명 브랜드의 디지털 패션을 착용하는 것이 중요하다고 답함
•    Z세대 유저 84%가 자신의 실제 스타일이 가상현실 속 아바타의 스타일에 어느정도 영향을 받는다고 답함; 또한 88%는 가상현실 속 자기표현이 현실에서의 자기표현을 더 편안하게 도와준다고 응답
•    이에 브랜드들의 가상현실 투자가 활발; 특히 헤어 컬러, 메이크업 등 개인화 옵션이 중요해지며 뷰티 브랜드들에 기회; 그 외 감정표현 아이템 등 다양한 자기표현 수단 인기
출처: https://bit.ly/3u7tQKB
 
3. 구찌, 새로운 글로벌 브랜드 앰버서더에 박재범 선정

•    구찌(Gucci)가 힙합 및 R&B 아티스트 박재범을 새로운 글로벌 브랜드 앰버서더로 선정
•    박재범은 지난 5월 경복궁에서 열린 ‘구찌 2024 크루즈 패션쇼' 및 하우스의 다양한 프로젝트에 참여한 바 있음
출처: 구찌

4. 리치몬트 상반기 매출 +6%
 
•    리치몬트 상반기(9월 30일 마감) 매출 €10.22 billion(약 14.4조원), +6%; 이익 €1.51 billion(약 2.1조원), -2%; 매출과 이익 모두 시장 예상치 하회, 주가 -6%
•    인플레이션, 금리 인상 등이 소비자 위축으로 이어졌으며 중국의 회복세도 부진했다는 설명; 리치몬트 7~9월 매출 성장률 5%로 둔화
•    지역별: 유럽 +3%, 아시아∙태평양 +14% (고정환율 기준 중화권 +34%), 아메리카 -4%, 일본 +2%, 중동∙아프리카 +5%; 사업부별: 주얼리(부첼라티∙까르띠에∙반클리프 아펠) +10%, 시계(IWC∙바쉐론콘스탄틴 등) -3%, 기타 -1%
출처: https://bit.ly/47r7mmi
 
5. 코치 모회사 태피스트리 1분기 매출 +0%
 
•    Tapestry, Inc. 1분기(9월 30일 마감) 매출 $1.5 billion(약 2조원), +0% (시장 예상치 하회); 영업이익 $253 million(약 3341억원); 연매출 전망치 하향 조정 (카프리 홀딩스 인수 미포함, 2024년 완료 예정)
•    브랜드별: 코치 +3% (가죽제품, 특히 Tabby백 견인), 케이트 스페이드 -6%, 스튜어트 와이츠먼 -19%; 지역별: 중국 +9%, 일본 +12%, 기타 아시아 +0%, 북미 +0%, 유럽 -1%
출처: https://bit.ly/3G28IIl


마이클 코어스 모회사 카프리 홀딩스 2분기 매출 -8.6%
 
•    Capri Holdings 2분기(9월 30일 마감) 매출 $1.3 billion(약 1.7조원), -8.6%; 순이익 $90 million(약 1188억원), -59.8%
•    브랜드별: 마이클 코어스 -8.6%, 베르사체 -9.1%, 지미추 -7%; 2분기 기대 이하의 실적은 경제 불안정성과 마이클 코어스 이커머스 플랫폼 도입 관련 비용의 영향이라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47t4oh1
 
7. 모스키노 모회사 Aeffe 9개월 매출 -8.8%
 
•    Aeffe 9개월(9월 30일 마감) 매출 €252.8 million(약 3568억원), -8.8%; 순손실 €17.8 million(약 251억원); 조직 개편에 따른 비용과 경제 불안정성 등 외부 환경의 영향
•    지역별: 이탈리아 -7%, 유럽 -15%, 아시아 및 기타 지역 +8% (중화권의 유통 구조 개편 안정화), 아메리카 -31%; 브랜드별: 모스키노 -12.2%, 알베르타 페레티 +8.8%, Philosophy +11.3%, Pollini -4.2%
출처: https://bit.ly/3sExvz8
 
8. 저가 생필품 위주 구매…불경기에 광잃은 광군제

•    중국 연중 최대 할인 행사 ‘광군제’가 시작됐으나 열기가 잠잠; 불경기로 인한 소비 침체와 상품 매력도 저하가 주원인; 현지 소비자들은 저가 필수품 위주 구매, 지출 최소화
•    행사 기간 내 하루 평균 택배량 전년대비 -20.7%; 현지 E커머스 기업들은 구체적인 매출과 주문 수 등을 공개하던 과거와 달리 추상적인 ‘긍정적 성장’만 발표; 외신은 이에 의구심을 갖는 상황
•    데이터에이전시 Syntun의 조사에 따르면 올해 광군제 매출은 전년대비 -9.75%, 판매 건수도 -16.7%; 베인앤드컴퍼니는 올해 광군제 소비자의 77%가 지난해 대비 지출 규모를 유지하거나 줄이겠다고 답했다는 조사 결과를 발표한 바 있음
출처: https://bit.ly/40Diiv6 

9. LVMH Métiers d'art 사업부, 일본의 유서 깊은 원단업체 Hosoo와 파트너십
 
•    LVMH Métiers d'art(공방 사업부, 최고급 원자재 소싱 담당)가 일본의 유서 깊은 기모노 원단 업체 Hosoo와 장기적 투자를 위한 파트너십을 발표; LVMH는 4월 일본 데님 전문업체 Kuroki와도 파트너십을 맺은 바 있음
•    Hosoo: 1688년 교토에서 설립되어 일본 황실과 귀족 등에 최고급 실크 기모노를 공급, 12대째 가족 경영을 이어 옴; 현재는 샤넬∙디올 등 명품 브랜드, 대형 호텔, 인테리어 디자인 업계에 공급
출처: https://bit.ly/3Qz1i4k
 
10. 다가오는 피티 워모 가을 에디션에서 기대할 것
 
•    1월 9~12일 개최되는 피티 워모(Pitti Uomo)에 835개 브랜드 참여, 2024 가을 남성복 컬렉션을 선보일 예정 (해외브랜드 43% 차지); 올해 7개월 이탈리아 남성복 수출 €5.4 billion(약 7.6조원), +11.4%로 호조
•    3인의 게스트 디자이너 Todd Snyder, Luca Magliano, S.S. Daley는 각각 런웨이 디스플레이를 선보일 예정; 피티 워모 신규 참여 브랜드: Barbour, Brett Johnson, D1 Milano
•    캠퍼 CD Achilles Ion Gabriel은 새로운 패션 브랜드 런칭 예정; 새로운 패션 프로젝트 데뷔: 게스진 지속가능 컬렉션 공개, 토즈 X 람보르기니 첫 공동브랜드 컬렉션 공개
출처: https://bit.ly/3SykrWP
 
11. 챔피온, 매각 가능성 현실화될까
 
•    챔피온의 매각 가능성이 제기된 가운데 G-III Apparel Group Inc.(DKNY 모회사), Authentic Brands Group(리복 모회사), WHP Global(앤클라인 모회사), Marquee Brands(BCBG Max Azria 모회사)가 인수에 관심을 보였다는 소식
•    9월 챔피온 모회사 HanesBrands는 챔피온의 “전략적 옵션”을 검토 중이라고 밝히며 매각 가능성을 암시한 바 있음; 챔피온 3분기(9월 30일 마감) 매출 -19% (미국 -16%, 해외 -22%)
출처: https://bit.ly/3QDvsDo
 
12. PSG 이강인 영입은 마케팅용? 아니었다…"축구적 관점만 봤다, 아시아 영향력 예상 못해"
 
•    이강인의 유니폼 판매량이 현재 팀 내 1위로, 특히 아시아 내 영향력을 입증하고 있다는 설명; 이강인은 PSG의 첫 한국인 선수로 올 여름 이적함
•    PSG 전략 고문 루이스 캄포스가 이강인을 축구적인 관점에서 좋아하고, 루이스 엔리케 감독이 원했던 선수에 부합하며, 아시아 마케팅까지 영향을 미칠 거라고 생각하진 못했다고 언급 
출처: https://bit.ly/3QxchLH
 
13. 요가 인기로 중국 요가용품시장 성장세 지속
 
•    중국 요가용품 시장은 올해 218억 위안(약 3.9조원)으로 전체 요가 시장의 39% 비중 차지 전망; 팬데믹 기간에도 홈트레이닝 수요와 함께 안정적 성장세 유지
•    특히 여성 요가복이 대표적 유망품목으로, 중국 요가복 시장 규모는 2025년 30억 달러(약 4조원) 규모 전망; 요가복이 일상적인 패션 아이템으로 자리잡으며 성장세 가속 
•    룰루레몬은 중국에서 중산층을 겨냥한 고급화와 오프라인 체험관을 활용한 전문성으로 높은 가격에도 성공했다는 분석; 나아가 요가매트 시장도 홈트레이닝 수요와 교체 수요까지 더해져 판매 호조
출처: https://bit.ly/47adboz