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일리뉴스

[데일리뉴스] 2023년 11월 22일 수요일 종합뉴스

다이먼 2023. 11. 22. 13:53
728x90

* 뉴욕증시, 11/21(현지시간) FOMC 의사록 소화 속 숨고르기 장세를 보이며 소폭 하락… 다우 -62.75(-0.18%) 35,088.29, 나스닥 -84.55(-0.59%) 14,199.98, S&P500 4,538.19(-0.20%), 필라델피아반도체 3,732.79(-1.92%)

* 국제유가($,배럴), OPEC+ 회의 앞두고 관망 속 약보합 … WTI -0.06(-0.08%) 77.77, 브렌트유 +0.13(+0.16%) 82.45

* 국제금($,온스), 금 실물 수요 급증 및 연준 피봇 기 대감 속 상승... Gold +21.30(+1.08%) 2,001.60

* 달러 index, 연준 제약적 입장 지속 확인 속 상승 ...+0.16(+0.15%) 103.59

* 역외환율(원/달러), +8.12(+0.63%) 1,295.54

* 유럽증시, 영국(-0.19%), 독일(-0.01%), 프랑스(-0.24%)

* 미 10월 기존주택판매 4.1% 감소…2010년 이후 최저

* 미국 10월 시카고연은 전미활동지수, 위축세

* 연준 위원들 '디스인플레 추가 증거 필요…제약적 스탠스 유지'

* "활발한 美경제가 물가 자극 가능성"…연준, 여전히 인플레 우려

* 글로벌 중앙은행은 인하 사이클 시작…연준은 언제쯤?

* 할로윈호박 버리자 블프·연말 쇼핑시즌, 美소비 증가세 둔화될까

* 미 국채가 상승…FOMC 의사록 '디스인플레 좀 더 확인'

* SG "뉴욕증시, 내년에 바닥 찍을 듯…금리는 150bp 인하"

* 엔비디아, 매출 3배·순익 14배 폭증에도 중국 악재에 발목...시간외 거래서 하락

* "베이조스, 아마존 주식 1천만주, 1조여원어치 매각"…주가 2%↓

* 포드, 수요 부진에 전기차 배터리 공장 투자 축소 계획

* 마켓워치 "의류 업체 애버크롬비, 실적 좋아도 하락한 까닭"

* 패션업체 아메리칸 이글,16% 급락…향후 분기 실적 부진 우려

* 로우스, 분기 매출 예상치 하회

* 스포츠용품 체인 딕스, 8% 급등…예상 웃돈 실적 제시

* 베스트바이, 약세… 매출 예상치·연간 가이던스 하향

* 美 SEC, 암호화폐 거래소 '크라켄' 제소

* "바이낸스 CEO, 美 법원서 '돈세탁' 유죄 인정한 뒤 퇴진 예정"

* "오픈AI 이사회-샘 올트먼, 올트먼의 CEO 복귀 놓고 협상 재개"

* 머스크 "중동전쟁 관련 X 수익, 이' 병원·가자 구호단체 기부"

* 네타냐후 "인질석방 협상은 옳은 결정…하마스와 전쟁은 계속"

* 캐나다 10월 CPI 3.1% 상승…6월 이후 최저

* 中 부동산株, 당국 지원 기대에 급등

* BMI "일본, 수출 동력 잃어…향후 성장률 전망 어두워"

* 일본 10년물 금리, 2개월 만에 0.7% 하향 돌파

* 달러-엔 2개월래 최저…포지션 조정·위안화 강세

* 씨티 "호주, 내년 2월 25bp 추가 인상 전망"

* 낮·밤 일교차 15도↑…경기·강원 곳곳 밤부터 비


[기업/산업]

* 목표 수주액 못 채운 삼성重·한화오션, 주가 상승 기대 큰 이유는

* 현대차그룹, 싱가포르 HMGICS 준공…정의선 "사람 중심 신기술로 혁신"

* 장재훈 "싱가포르에 수소생태계 구축"

* ‘역대급 실적’ 현대차·기아, 기부금도 삼성전자 첫 추월

* 칼 가는 삼성…'온디바이스AI' 진격

* "AI서버 시장 성장, 삼성전자·SK하이닉스 최대 수혜"

* 삼성준감위원장 "사법부, 삼성 준법 경영 충분히 판단할 것"

* 내년 1월 ‘갤S24’ 만난다… 하반기엔 ‘카메라 업’ 갤Z 출격

* 추울 땐 주행거리 ‘뚝’… LFP 배터리, 겨울철 시험대 오른다

* 하나證 “팅크웨어, 블랙박스에 로봇청소기까지… 목표가 2만8500원 제시”

* 中정부 "韓기업, 수출통제 걱정 말라"

* 성장세 둔화 中대신 美적극 공략 나서는 중소기업계

* 미래 디지털화폐 CBDC, SK·LG·기술연합체 3파전

* 내연기관→전기차 연착륙 성공한 '우수AMS'…매출 1조 목표

*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는 기사원문 링크가 제공됩니다

* 오픈AI, ‘꿈의 AI’ GPT-5 출시 불투명… 네카오, 시간 벌었지만 호재는 아냐

* 불나는 전기차 배터리 사라지나…'인증제' 업계 간담회

* 英원전 건설 양해각서 체결…"文정부때 무너진 협력관계 복원"

* 렌털 빅3, 코웨이·SK매직 '맑음' vs 쿠쿠 '흐림'

* 블프 오는데…아모레 주가 뛰고, LG생건은 뒷걸음질 왜

* “투자 혹한기 위기 기업 M&A하라”… VC, 바이아웃 펀드 조성 속도

* IFRS17 '보수적 가정'도 실적 부풀리기.. 금감원 조사

* 찬바람 불 땐 은행주?…횡재세 압박에 바람맞은 주가

* 이제 연말이 아니라 3월7일 주주에게 배당 줍니다…배당일 자율화

* 배당시즌 다가오는데…보험株는 나홀로 역주행

* LS 3세 구동휘, 2차전지 사업 지휘

* "150조 AI 반도체 공략"…삼성, 新무기 'LLW D램' 꺼낸다

* 삼성 "전 세계 14억대 기기 연결…초격차 유지할 것"

* 권영수 LG엔솔 부회장 물러날 듯

* 美 스텔란티스·中 CATL "유럽에 LFP배터리 공장"

* 세아제강지주, UAE에 5년간 강관 20만t 공급

* 삼성·LG, 세계TV시장 압도적 1등

* 동남아 입지 굳힌다…한국타이어, 대만 직진출

* 소형발사체 개발 기업 뭉쳤다

* 통신업계, AI 반도체 인프라 구축 속도전

* "그 돈 주고 극장 가지 넷플 영화 안 본다"… '독전2'에 뿔난 관객들 다시 영화관 찾는다

* 유은희 알트메디칼 대표 "세포기능 개선…치매치료 새로운 길 열겠다"

* "세계 1위 치료제보다 효과적…황반변성 신약, 시장 흔들 것"

* 글라세움 '먹는 비만약' 수출 청신호

* 실험용 장기조직 '자동 배양기' 세계 첫 개발

* 리튬 대신 아연…이차전지 '가성비' 높였다

* CJ·신세계 손잡았다

* 이차전지 덕에 웃은 포스코…소비 둔화 탓에 운 신세계·롯데

* 정태영 부회장, AI에 1조 쏟아붓더니…현대카드 '깜짝 결과'

* 중국發 회복세에 … 바닥 찍은 철강株 '희색'

* "삼성전자 대신 반도체 소부장株"

* AI 반도체 ETF 2개 상장…한미반도체 등 집중 투자

* 日 미국채 ETF 한 달 8% 쑥…일학개미 방긋

* 이틀째 상한가 … 에코프로머티 10만원 '눈앞'

* '유럽의 빅테크' SAP, 클라우드 타고 주가 훨훨

* 이차전지株,내년이 진짜 어렵다?

* 코스닥 공모주 훨훨나는데, 신통찮은 코스피 IPO 왜?

* 버핏, GM·블리자드·J&J 등 美대형주 싹 팔았다

* 투자한 상장사 주가 바닥 기자 지분 더 사들이는 글로벌 PEF

* 종목추천 No! 구독 후 종목발견 Yes! 시장 흐름이 보이는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 → 가입

* HMM 인수전 입찰 눈앞…산은 예정가 '관심'

* 금감원 "파두 소명 부족"…조사1국도 사태 주시

* '5만전자' 갇힌 삼전 우선주 본주와 가격차 10년來 최대

* 천연가스 가격 급락에 '곱버스' ETN 수익 훨훨

* 건설·조선 호조…HJ중공업 '훈풍'

* "산 가격보다 싸게 팔았다" 미래에셋운용, 미국 오피스 '눈물의 손절'


[경제/증시/부동산]

* 반도체 겨울 끝나가네 이달 수출 플러스 유력

* "코스피 연내 2600 넘는다"…기대감 커지는 '산타랠리'

* "내년말 코스피 2800 간다" 韓비중 확대 외친 골드만

* 거래소, 코스닥 글로벌지수 파생상품 개발

* 30대 엄마들 속속 회사로 … 女고용률 62% 최고

* 상상인證 “OPEC+ 추가 감산 어렵다… 내년 유가 70달러대 전망 유지”

* "내년 수도권 아파트값 오른다"…깜짝 전망 나온 이유

* 대기업도 손사래…서울 '노른자' 재개발, 하겠다는 시공사가 없다

* 3분기에도 멈추지 않는 영끌…주담대 폭증, 가계빚 1875조

* 국토부, 내년 부동산 공시가격 현실화율 2020년 수준에서 동결

* '불황 경고등' NPL 늘자 경매물건 쏟아진다

* '미달 속출' 파주 운정 대반전…"서울까지 18분" 청약통장 몰린다

* 15년째 헛바퀴 위례신사선…이번엔 '1200억 복병'

* "검단 주차장 붕괴사고 입주 예정자에 9100만원 보상"

* 1기신도시 아파트값 상승률 꼴찌 일산

* 서울 ‘청약 불패’ 옛말…고분양가에 미계약 속출·당첨 합격선 ‘뚝’


[정치/사회/국내 기타]

* '다우닝가 합의' 나온다…한영관계, 140년만에 최고 수준 격상

* 尹, 한영 비즈니스포럼 참석…양국 기업 2천700억원 계약

* 정부, 英과 FTA 개선 협상 개시…공급망·에너지 등 포괄

* '與 구원투수' 한동훈, 총선 등판 가시화…불안한 민주당의 득실 계산

* 이민청, 한동훈 출마 전 '마지막 과업' 될 듯… "초안 논의 중"

* 홍익표 "50인 미만 기업 중대재해法 유예 연장 검토"

* 인요한 만난 野이상민 "민주, 숨막히는 상황"

* 예산탄핵 나선 野 … 상임위 8곳서 단독처리

* 자매정당 둔갑한 위성정당 … 與野 방지법 논의도 안해

* 원희룡 "당 위해 어떤 도전도 감수"

* 北 "위성 발사 성공적"…신원식 "9·19 정지 군사조치 준비"

* 한미일 북핵대표, 北 규탄 "기만적 발사…안보리 위반"

* 韓총리, 22일 임시국무회의 열고 9·19합의 효력정지 논의

* 정부는 '1000명+a' 예상했는데…전국 의대 "정원 두배 이상 늘려달라"

* 美, 北 정찰위성 발사 강력 규탄…성공 여부 평가 착수

* '산은 부산 이전' 산은법 개정안, 정무위 소위 통과 불발

* 소주 출고가 낮추면, 식당도 술값 내릴까

* "부산, 엑스포 경쟁서 막판 역전 승산 있다"

* '협상 타결' 서울지하철 정상운행


[국제/해외]

* FOMC의사록, 금리 인하 언급 없었다...4분기 경제둔화 전망

* 백악관 "美·中 정상, 조만간 다시 만나기로"

* 美 "중동 산유국과 협력 끈끈…에너지 무기화 가능성 작다"

* '부동산 화이트리스트' 추리는 中, 시장 살리기 시동

* 어부지리로 '올트먼 사단' 품은 MS…'시총 1위'까지 넘본다

* 구글이 투자한 앤스로픽도 오픈AI처럼 쿠데타?…"가능성 작아"

* 샘 올트먼 없는 오픈AI, 110조원 가치 흔들

* 본 조간뉴스클리핑은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 제공합니다

* 中 '오염수 분노' 이 정도일 줄은…日화장품, 광군제 10위권서 전멸

* 스포츠제국 만드는 빈살만 … 격투기도 접수

* 테슬라, 인도 시장 진출할까…"전기차 수출·공장설립 계약 임박"

* 질주하던 크루즈 '급제동'…잇단 자율주행 사고에 CEO 사임

* 美, 상장사 온실가스 배출 공시 요건 완화한다

* 美, 반도체 패키징 산업 육성에 30억弗 쏟아붓는다

* TSMC, 日에 세번째 공장 추진…"3나노급 칩 생산"

* "공기업 싹 다 팔겠다"…아르헨 대통령 당선인 '파격 청사진'

* 페루·에콰도르 이어 아르헨까지 '우클릭'…중남미 핑크타이드 붕괴 조짐

* "밀레이 취임 전에"…메르코수르 - EU 무역협정 급물살

* 美은행권 노조 나올까 흔들리는 '무노조 경영'

* 테슬라 주주들까지 "머스크 정직시켜라"

Copyright ⓒ True&Live 증시뉴스 점 유율1위, 인포스탁

 

•    면세업계가 3분기 실적을 일제히 발표한 가운데, 유커의 방한이 예상보다 더뎌 전반적으로 매출이 감소한 것으로 나타났습니다.
•    루이비통이 2024 남성복 프리폴 컬렉션 쇼를 11월 30일 홍콩 빅토리아 항구의 ‘애비뉴 오브 스타즈’ 산책로에서 개최할 예정입니다. 
•    발렌티노가 가라바니 헤어 액세서리 출시를 기념해 한남동 데일리패션뉴스 사옥(한남대로 27가길 10) 1층에서 팝업 스토어 “발렌티노 기프트 숍”을 오픈했습니다. 멋진 셀피 스팟도 있으니 많은 방문 부탁드립니다.

<<국내 뉴스>>

1. 면세업계 3분기 엇갈린 실적…매출 순위 등 판도변화 가능성도
 
•    면세업계 3분기 매출: 신라면세점 8451억원, -29%; 롯데면세점 7404억원, -42%; 신세계면세점 4361억원, -49.1%; 현대백화점면세점 2373억원, -57.5%
•    3분기 영업이익: 신세계면세점 133억원, +160.8%; 현대백화점면세점 10억원, 흑자 전환; 롯데면세점 영업손실 98억원, 적자 전환; 신라면세점 영업손실 163억원, 적자 전환
•    중국 보따리상(다이궁)의 송객 수수료 인하가 매출 감소로 이어짐; 또한 중국 경기 침체와 한중 항공편이 아직 완전히 회복되지 않아 중국 단체관광객(유커) 방한이 제한적
•    특히 신라면세점이 3분기 매출 기준 처음으로 롯데면세점 추월 (롯데면세점의 인천공항 철수 영향); 1~3분기 누적 매출 기준으로는 여전히 롯데면세점이 앞서는 중
출처: https://bit.ly/3SM1Y9l

2. 11월 3주차 아웃도어, 매출 급반전 “반갑다 추위야”
 
•    11월 2주까지만 해도 기온이 높아 대부분 아웃도어 브랜드가 역신장, 그러나 3주를 지나며 성장세; 주요 9개 브랜드 매출이 11월 3주차부터 모두 플러스 성장 전환, 그중 상위 7개 브랜드는 두 자릿수 성장세 기록 중
•    9개 브랜드의 3주차 누적 매출 신장률 25.4%; ‘노스페이스’ +41.4%(가장 높은 매출과 성장률), ‘코오롱스포츠’ +34.3%, ‘디스커버리’ +26%, ‘아이더’ +22.3% 등
출처: https://bit.ly/40PwEs1

3. 핵심 상권 주간 리포트 - 강남역·압구정·신사동 가로수길
 
•    강남역 - 11월 들어 회복세 전환: 11월 겨울용 이너류와 아우터 제품 구매를 위한 매장 유입이 늘면서 10월 대비 30~40% 증가 체감, 매출도 회복세
•    압구정 - 외국인 관광객 수요 활발: ‘위글위글’ 플래그십 지난달 외국인 관광객 매출 비중 65%; ‘노아 시티하우스’ 오픈 후 젊은 층 고객 유입 예상; 상권 분위기 활성화로 임대가격 지속 상승
•    신사동 가로수길 - 세로수길 향수 매장 증가: 하반기 지속적 하락세 보이다 10월부터 반등, 유동객과 매출 약 20% 상승; 여전히 메인 로드 공실 약 50%; 세로수길은 신축∙리뉴얼∙신규매장 증가, 향수 거리로 전문화되는 모습도
출처: https://bit.ly/3QOHiuu

4. '슈퍼 엔저' 일본 몰려가는 한국 쇼핑객
 
•    최근 원·엔 환율이 870원 하회(2008년 이후 처음), 일본으로 쇼핑여행을 떠나는 한국인 관광객 증가; 지난달 일본을 찾은 외국인 관광객 중 한국인은 63만1100명, 2019년 10월의 3배(+219%) 이상
•    지난달 일본을 찾은 외국인은 251만6500명, 2019년 10월 대비 +0.8%; 전체 관광객 중 한국인이 차지하는 비율은 25%; 올해 3분기 일본 관광 관련 소비 총액은 1조3904억엔(12조원)으로 분기 기준 역대 최대치
•    한국보다 50만원가량 저렴한 셀린느 제품 등 한국보다 저렴한 판매가, 대기를 하지 않아도 된다는 점, 일본행 항공권 가격 하락 등이 일본 쇼핑 여행 수요 급증에 작용
출처: https://bit.ly/46pQWcQ
 
5. BMW 일본보다 2배 팔려…한국서 질주하는 고급차
 
•    최근 한국이 고급 자동차시장에서 일본 추월; 올해 1~10월 롤스로이스 신규 등록 대수는 한국 244대, 일본 175대로, 1년 새 한국에선 롤스로이스 판매 +24%, 일본 -16%
•    벤틀리는 1~10월 한국 683대, 일본 528대; 포르쉐는 한국 9690대, 일본 6653대가 판매, 현 추세 이어간다면 포르쉐는 연말까지 한국에서 처음으로 연간 1만대 이상의 판매 기록 달성 예정
•    한국과 일본에서 가장 많이 팔리는 수입차 브랜드는 BMW와 메르세데스-벤츠; 올해 1~10월 한국 BMW 차량이 6만2514대, 일본 2만7684대(한국 판매량의 절반 이하)
출처: https://bit.ly/46x0nri
 
6. 빅브랜드의 실종…‘숏폼 열풍’ 백화점도 매주 옷 갈아입습니다
 
•    취향 다양화로 소비가 파편화되고 ‘빅브랜드’가 탄생하기 어려운 시대에 맞춰 백화점들은 ‘숏폼’ 채널로 변신 중; 사계절에 따라 재단장하던 과거와 달리 이제 일주일에도 몇 번씩 변신
•    더현대서울 팝업스토어 구매 고객 중 20·30대 비중이 75%; 9월 네이버웹툰 팝업 2주간 10억원 이상의 매출 기록 (통상 백화점 최상위 의류 브랜드의 월 매출이 2~3억원)
•    한편 소비 여력이 상대적으로 낮은 세대 비중이 높아지면서 낮아진 객단가는 과제; 더현대서울 객단가는 2만1590원, 지난해 백화점 월별 평균 객단가(12만6261원)보다 크게 떨어짐
출처: https://bit.ly/47Cok1L
 
7. 발렌티노 한남동에 '기프트 숍' 팝업 스토어 오픈
 
•    발렌티노가 2024년 봄 컬렉션을 통해 새롭게 선보이는 발렌티노 가라바니 헤어 액세서리 출시를 기념해, 서울 한남동 데일리패션뉴스 사옥 1층에 팝업 스토어 ‘발렌티노 기프트 숍'을 오픈; 상세주소: 한남대로 27가길 10
•    11월 29일까지 진행, 공간은 발렌티노 핑크 PP 컬러로 구성; 발렌티노 가라바니 액세서리와 새로운 백 ‘발렌티노 가라바니 브이로고 문 백’을 소개; 발렌티노는 최근 카카오톡 선물하기에 입점
출처: https://bit.ly/47M70Hf
 
8. 신세계면세점, 인천공항에 '샤넬 원더랜드' 오픈… “면세 팝업 최대 규모”
 
•    신세계면세점이 샤넬과 협업해 메가 뷰티 '샤넬 원더랜드'를 인천공항점(T2)에 선보인다는 소식; 7m 높이에 약 130 m²로 국내 면세업계 중 최대 규모
•    방문 시 샤넬의 신제품부터 팝업스토어 한정으로 선보이는 리미티드 에디션 제품까지 확인 가능
출처: https://bit.ly/3synUdu
 
9. 갤러리아명품관 X 프라다, 크리스마스 트리 공개
 
•    갤러리아백화점이 연말 압구정동 명품관 동(EAST)관에서 ‘프라다’와 함께한 크리스마스 외관 장식을 공개; 프라다 로고를 박은 거대 오너먼트로 장식된 크리스마스 트리 등
•    갤러리아백화점은 지난 2016년부터 명품 브랜드와 협업한 크리스마스 조형물을 전시해옴; 샤넬(2018년), 루이비통(2019년), 펜디(2020년), 디올(2021년), 보테가베네타(2022년) 등
출처: https://bit.ly/3sB80Px
 
10. 사세 확장 '마리떼' 내년 1500억 향해 GO
 
•    '마리떼프랑소와저버(이하 마리떼)' 올해 마감 매출 1000억원 돌파, 내년 1500억원 목표; 현재 총 50개 이상의 유통망 확보, 특히 한남∙홍대 매장은 월 평균 매출 7~8억원 유지
•    한남동에 플래그십스토어 '빌라드 마리떼' 12월 1일 오픈 예정; 2월 명동 단독 매장 오픈 등 2024년 총 100개점 확보 목표; '마리떼앙팡(키즈)', '마리떼무브망(애슬레저)' 등 카테고리 다각화도 추진
•    한편 계약권 논쟁 심화; 레이어는 플래그십 오픈을 공표, 2029년까지 재계약한다는 내용의 계약서가 존재한다고 밝힘; 반면 클레비는 마리떼의 한국 독점 라이선스 계약서를 공개, 레이어 영업 정지 요구
출처: https://bit.ly/3R7GYbF , https://bit.ly/3G8EMKO 
 
11. 29CM TTRS, 한달 만에 방문객 2만명 돌파…성수 새 랜드마크
 
•    29CM의 프리미엄 리빙 플래그십 스토어 ‘TTRS(티티알에스)’ 방문객이 오픈 이후부터 11월 17일까지 누적으로 2만1000명 집계; 하루 최대 방문객 수는 약 1600명
•    프리미엄 리빙에 관심이 많은 2539 고객을 고려한 브랜드 큐레이션과 맞춤형 마케팅 활동이 주효; 국내 첫 소개인 프랑스 라이프스타일 브랜드 ‘마랑 몽타구(Marin Montagut)’는 전체 거래액의 약 25% 차지
•    29CM는 다양한 O4O(Online for Offline) 활동을 전개, TTRS 오픈 이후 한 달 동안 29CM 홈 카테고리 거래액은 지난해 같은 기간보다 2배 이상 증가
출처: https://bit.ly/3R6pCMu
 
12. 정직함이 만든 ‘지금의 에르메스’… “빠른 성장 아닌 최선의 성장 추구”
 
•    에르메스 인터내셔널의 플로리안 크랭(Florian Craen) 영업 및 유통 부회장이 서울 ‘플리스 체크 인(Please Check In)’ 행사를 기념해 방한, 단독 인터뷰 공개
•    에르메스의 힘의 원천은 제품에 대한 ‘정직함(앵테그리테)’라고 언급; 또한 에르메스의 성장에는 제품 카테고리(메티에)와 시장의 다각화가 원동력으로 작용했다는 설명
•    에르메스가 추구하는 또다른 가치는 지속성(long lasting); 최대한 빠른 성장이 아닌 최선의 성장을 추구하며 종종 생산량 증대나 매장 추가 개점과 같은 제안을 거부해야 하는 상황도 발생한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40HFGaJ

<<글로벌 뉴스>>

1. 루이비통 프리폴 쇼, 홍콩 빅토리아 항구에서 개최 
 
•    루이비통이 CD 퍼렐 윌리엄스의 두번째 런웨이인 2024 남성 프리폴 컬렉션 쇼를 11월 30일 8시(현지 시간 기준) 홍콩 빅토리아 항구의 ‘애비뉴 오브 스타즈’ 산책로에서 개최; 남성 프리폴 컬렉션을 실제 런웨이 쇼에서 선보이는 것은 이번이 최초
•    홍콩 억만장자 애드리언 쳉(Adrian Cheng)의 New World Development사가 설립한 복합 쇼핑몰 K11 Musea와 파트너십을 맺고 쇼핑몰 앞에 위치한 산책로 섹션에서 쇼를 개최
출처: https://bit.ly/3upeZeR
 
2. 케링, 파리 핵심 부동산 2곳 매각 계획 철회

•    케링이 파리 핵심 부동산 2곳의 지분 매각 시도 5개월 만에 매수자를 찾지 못해 매각 계획을 철회했다는 소식; 케링은 각 빌딩의 80%를 매각하려 했으나, 일부 전문가들은 비현실적인 계획이라는 의견
•    케링은 해당 빌딩을 매입 약 6개월 만인 지난 6월 갑작스럽게 매물로 내놓은 바 있음; 두 곳은 각각 파리의 핵심 하이엔드 쇼핑거리인 몽테뉴 거리와 St Honoré 거리에 위치
•    전자는 €860 million(약 1.2조원)에 매입, 생로랑 플래그십 오픈 예정; 후자는 €640 million(약 9044억원)에 매입, 구찌 플래그십 오픈 예정
출처: https://bit.ly/3R7Jqz3

3. 앙투안 아르노, 벨루티 CEO직 사임

•    앙투안 아르노(Antoine Arnault)가 벨루티의 CEO직에서 사임한다는 소식; Jean-Marc Mansvelt 쇼메 CEO가 후임, 프레드 CEO가 쇼메로 이적
•    앙투안은 로로피아나의 사장직(president), 크리스챤 디올 SE의 CEO 겸 이사회 부회장, LVMH의 커뮤니케이션 및 이미지 총괄직은 유지할 계획
출처: https://bit.ly/3SUs1uW 

4. 로저비비에, 상하이에서 갈라 디너와 전시 개최
 
•    로저 비비에가 상하이에서 이달 초 2024 봄 컬렉션 전시(CD Gherardo Felloni의 디자인)를 개최하고 디너 행사를 주최; 로컬 스타 게스트들이 다수 참석하며 소셜미디어에서 화제를 모은 바 있음
•    전반적인 명품 소비 둔화 추세 가운데 중국 초부유층을 공략하기 위함으로 풀이; 특히 상하이는 중국의 패션 중심지이자 주요 고객층이 모여있는 곳이라는 설명
•    현재 로저 비비에의 아시아 부티크 75개 가운데 28개가 중국 본토에 위치; 로저 비비에는 브랜드 희소성을 유지하는 선에서 중국 내 리테일을 확장하고 강화한다는 전략
출처: https://bit.ly/3MO3Zhy

5. 알리바바 9월 30일 마감 분기 매출 +9%
 
•    알리바바 그룹 최근 분기(9월 30일 마감) 매출 RMB 224,790 million(약 41조원), +9%; 영업이익 RMB 33,584 million(약 6조원), +34%; 전략적 조직 개편의 결과라는 설명
•    사업부별: 타오바오 티몰 그룹 +4%, 인터내셔널 디지털 커머스 그룹 +53%, 로컬 서비스 그룹 +16%, 차이냐오 스마트 물류 그룹 +25%, 클라우드 인텔리전스 그룹 +2%, 디지털미디어 앤 엔터테인먼트 그룹 +11% 등
출처: https://bit.ly/3ustEG7

6. 바이레도, 파인 주얼리 런칭
 
•    바이레도가 파인 주얼리 카테고리를 정식 런칭한다는 소식; 18K 골드와 스털링 실버로 제작된 ‘Virasaat’ 컬렉션을 11월 30일 바이레도 파리 부티크 단독 프리런칭 예정, 이후 1월 25일부터 플래그십 판매
•    바이레도는 2020년 주얼리 디자이너 Charlotte Chesnais와의 콜라보 라인으로 파인 주얼리 부문에 나선 바 있음; 현재 바이레도는 향수를 넘어 가죽제품∙아이웨어∙색조화장품 등 진출
출처: https://bit.ly/3QPBRvn
  
7. 피비 파일로 두번째 드롭 출시일 공개

•   브랜드 피비 파일로의 첫 “에딧(edit)”의 두번째 드롭이 11월 28일 웹사이트 통해 공개 예정; 이전에 ‘A1’ 에딧이 세번의 드롭에 걸쳐 공개될 것이라 밝힌 바 있음
•   피비 파일로는 제품 출시 일정을 따로 정하지 않고, 시즌리스 방식으로 새로운 에디션을 선보일 계획; A2 딜리버리는 봄 시즌을 통해 선보일 예정
출처: https://bit.ly/3SStNN3

8. 쉬인, 곧 H&M과 자라 추월할까
 
•    쉬인의 올해 첫 3개 분기 누적 매출은 $24 billion(약 31조원); 동기간 $16.4 billion(약 21조원)을 기록한 H&M 추월, 지난해 상반기 $18.3 billion(약 24조원)를 기록한 자라도 앞지를 조짐
•    또한 2022년 11월 데이터에 따르면 쉬인이 미국 패스트패션 매출의 50% 차지 (H&M 16%, 자라 13% 차지)
•    쉬인의 기업가치는 $60~70 billion(약 77조원~90조원) 규모로 감소했지만, Forever 21과 전략적 파트너십을 체결하는 등 제품군 다양화하며 몸집 늘리는 중
출처: https://bit.ly/3usE7RZ
 
9. 토즈, 디지털 제품 여권(DDP) 도입
 
•    토즈가 오라 블록체인 컨소시엄(Aura Blockchain Consortium)에 합류, 디지털 제품 여권(DDP) 도입; DDP는 블록체인 기술을 통해 제품의 진품 보증과 공급 과정 추적을 가능하게 함
•    우선적으로 모든 커스텀 디아이 백(Di Bag)을 대상으로 추적 토큰과 디지털로 연결 예정; 추후 다른 컬렉션에도 확장할 계획
•    한편 뮈글러도 DDP를 도입하는 등 브랜드들의 움직임 활발: 2026년부터 패션 등 일부 제품 기업들에 DDP 도입을 촉구하는 EU의 새로운 규정도 큰 영향 
출처: https://bit.ly/3G9wnqs , https://bit.ly/3QNGl60 
 
10. 리모와, 제2회 디자인 프라이즈 개최
 
•    리모와가 제2회 리모와 디자인 프라이즈 개최를 공식 발표, 이번 주제는 이동성(mobility); 올 12월부터 2024년 5월까지 진행, 베를린 디자인 위크 주간에 최종 시상식 열릴 예정
•    리모와 디자인 프라이즈: 2022년 출범, 매년 개최하는 대회로 독일 디자인 대학들(올해 30곳 참여)과 협업하여 젊은 디자이너들을 지원; 7명의 파이널리스트 발표, 우승자는 총 2만 유로(약 2826만원)의 상금 
출처: https://bit.ly/47Hd4R1
 
11. 캐나다구스 경영진, 판매 현장에 나선다
 
•    연휴 시즌에 캐나다구스의 경영진 멤버 15인이 글로벌 매장들에서 리테일 브랜드 앰버서더로 활동할 계획; 캐나다구스 CEO, CFO(최고재무관리자), 회장 등 포함
•    고객에게 다가서고 리테일 네트워크 확대 관련 기회를 탐구하기 위함; 손님 맞이, 매장 투어, 제품 상담, 계산 등을 담당할 예정
출처: https://bit.ly/3sKs3ei
 
12. BDG, ‘나일론’ 잡지 인쇄판 다시 발행
 
•    BDG(Bustle Digital Group)가 ‘나일론(Nylon)’ 잡지 폐간 7년 만에 인쇄판을 다시 발행할 계획; 1년에 2회(가을과 봄) 발행 계획; 미디어 브랜드를 강화하려는 전략의 일환
•    브랜드 인지도를 위한 수단이 될 것으로 기대; 또한 나일론 잡지를 읽으며 자랐던 밀레니얼 세대를 타깃으로 하는 명품 광고주들을 공략할 수 있을 것으로 기대
출처: https://bit.ly/47KA1TF