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일리뉴스

[데일리뉴스] 2023년 11월 15일 수요일 종합뉴스

다이먼 2023. 11. 15. 15:0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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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 뉴욕증시, 11/14(현지시간) CPI 둔화 등에 큰 폭 상승… 다우 +489.83(+1.43%) 34,827.70, 나스닥 +326.64(+2.37%) 14,094.38, S&P500 4,495.70(+1.91%), 필라델피아반도체 3,685.57(+3.62%)

* 국제유가($,배럴), IEA, 원유수요 증가 전망 속 보합... WTI 0.00(0.00%) 78.26, 브렌트유 -0.05(-0.06%) 82.47

* 국제금($,온스), 美 CPI 둔화 등에 상승... Gold +16.30(+0.84%) 1,966.50

* 달러 index, 예상치 밑돈 美 CPI 등에 약세... -1.56(-1.47%) 104.08

* 역외환율(원/달러), -22.39(-1.69%) 1,305.14

* 유럽증시, 영국(+0.20%), 독일(+1.76%), 프랑스(+1.39%)

* 미 10월 CPI, 전월비 안올랐다…전년비 근원은 2021년 9월 이후 최저

* 美 10월 CPI에 대한 전문가 시각

* 시카고 연은 총재 '10월 CPI, 꽤 좋지만 2%까지는 갈 길 멀다'

* 클리블랜드 연은 총재 '인플레 확실한 진전…2% 목표치로 되돌릴 것'

* 마켓워치 "연준이 美 침체 없어도 곧 금리 인하해야 하는 까닭…. "

* "美 10월 재정 적자 축소…납부 유예된 캘리포니아주 세금 유입"

* IEA "올해 석유 수요·공급 예상치↑…가자 사태 큰 영향 없어"

* 美 CPI 둔화...달러 '폭락' vs 유로 · 파운드 · 엔 '급절상'

* CPI 둔화에 달러 1.5% 급락, 10년물 국채금리 4.5% 이하

* 월가, '7년만 최고 흐름' 앞둔 엔비디아에 "사라"

* 에어비앤비, AI 스타트업 인수…"개인 맞춤형 숙박 연결 가능"

* 금수 러 원유 美국방부에 공급…튀르키예·그리스 거쳐 제재피해

* 이스라엘 국방 "이스라엘군, 가자지구 북부 지상 장악"

* 우크라 고전하는데…EU '탄약 100만발 지원' 결국 흐지부지되나

* "튀르키예 의회, 16일 스웨덴 나토 가입안 논의"…급물살 타나

* 독일 11월 ZEW 경기기대지수 9.8…전월보다 큰 폭 개선

* 독일 철도, 임금협상 실패에 20시간동안 파업 돌입키로

* "중국, 부동산 시장 활성화에 182조원 투입 검토"

* 中 '물가 척도' 돼지고깃값 작년比 42%↓…"경제난에 소비감소"

* 日 장기금리 하락…5년물 입찰 호조

* 출근길 추위 누그러져…낮 최고 11~16도


[기업/산업]

* 삼성, 구글 웨이모 인재 영입…ASML 지분 1.3조어치 매각

* 엔비디아 새 AI칩에 삼성·SK 'HBM 특수'

* LG엔솔·SK온, 美 공장 인력 구조조정

* HD현대오일뱅크 휘발유·석유, 하와이 이어 美 본토까지 공급

* 교보생명, 3Q 누적 순익 6천29억…전년比 14%↓

* SK에코플랜트, 3분기 매출·이익 동반성장…고금리 충격 넘어섰다

* LGU+도 진출…전력중개시장 뜨겁다

* HD현대건설기계·현대인프라코어, 신용등급 'A'로 상향 조정

* '600조 시장' 전기차 배터리, 폐기물서 제외…배터리 여권도 도입

* 두산로보틱스, 3Q 손실 확대…연간 추정 실적 달성 어려울 듯

* 상장 앞둔 에코프로머티리얼즈, 3분기 적자로 전환

* 수처리·폐플라스틱..석화업계, 신사업 개척 구슬땀

* 여객 늘었는데…대한항공 '수익성' 뒷걸음 까닭은

* '보툴렉스' 中 직판 추진…차석용 휴젤 회장의 승부수

* 삼성디스플레이, OLED 독주 지속…점유율 하락은 고민

* "뒤처졌다" 우려 불식…삼성SDI, '고수익 전략' 승부수

* 골칫거리 된 '착한실손'···손해율도 140% 육박

* '완충' 안된 배터리 실적…충격은 직원들에게 갔다

* PF 혼란 속 발빠른 대응…신평사 신뢰도 높였다

* KAI, 두바이서 수리온 공개

* “EV9 안 팔린다고?” 기아, 해외 공략해 돌파구 찾았다

* LG화학 '효자 사업' 뭐길래…사상 첫 '1조 클럽' 진입에 환호

* 차바이오, 대구백화점 인수 나선 목적은?... 로컬 건설사와 2파전 양상

* 이마트, 명일점 끝으로 점포매각 중단...중동점·문현점도 안 판다

* LG전자, 전장 가동률 100% 또 넘겼다..연 매출 10조원 기대

* 역대 최다 유니콘, 절반이 적자 허덕

* '연봉 전쟁' 게임사 고전…AI로 반전 노린다

* 전기차 수요줄자 … K배터리 해외공장 '몸살'

* 배터리 합작회사 설립 철회에도 웃음 왜?

* SK온, 전기차 수요 둔화에 ‘숨고르기’... 美 조지아 배터리공장 감산·일부 휴직

* 카카오스타일 전면 재택 폐지·본사 판교 이전… 실적 부진 탓

* LG디스플레이, 中 광저우 LCD 공장 매각으로 1兆 이상 현금 확보하나

* 올 들어 손보 빅5 순익 6조 車보험료 3%까지 내릴까

* 호실적에도 웃지 못하는 인터넷뱅크 3사

* 새마을금고, 전문경영인 앉힌다…부실금고는 내년 3월까지 합병

* 신영기 에이비온 대표 "노바티스·머크도 해결 못한 폐암치료제 부작용 잡았다"

* 셀트리온 주식매수청구 79억에 그쳐

* 대웅, 글로벌 전략 통했다 나보타 해외 매출 비중 83%

* '폼483' 받은 삼성바이오로직스 美FDA "문제없다" 최종결론

* 에어부산 분리매각 목소리 대한항공 '통합 LCC' 우려

* 한화오션 세계 최대 암모니아 운반선 수주

* 엇갈린 반도체 재고자산…삼성 늘고, SK 줄고

* "인건비 줄어들기는커녕 더 늘어"…美·英서 사라지는 셀프 계산대

* 이마트 영업이익 3분기 만에 증가

* 파리바게뜨 희망퇴직 돌입…인건비·원재료비 증가 부담

* 삼성생명 "보장성 보험 판매 쑥"…3분기 누적순익 72% 뛰어 1.4조

* 예금 금리 4%초반서 '급제동'...정점 지났나

* "이 정도일 줄은 몰랐다"…저신용자 몰린 '카드론' 어쩌나

* 中 저가공세 극복한 삼성SDI 편광필름

* 구글 "韓기업 데이터는 국내서버에 둔다"

* 포스코DX, 챗GPT 결합 자동화로봇솔루션 고도화

* 외식물가 치솟자…라면·간편식 불티

* 과자 팔아 영업이익률 18% 오리온, 中·러 시장서 질주

* 네이버, 계열사 우대? …'앱 연동 금지' 논란

* 본 조간뉴스클리핑은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 제공합니다

* "내년 증시 주도株로 식음료·반도체 주목"

* 하이투자증권, 부동산PF 부문 대폭 축소

* 이름 바꿨더니 '뭉칫돈' 몰렸다…잘나가는 투자상품의 비밀

* 불안할땐 '캐시'가 최고 … 현금흐름 좋은 알짜株 주목

* 외국인, 반도체 러브콜 재개…연말 8만전자 뒷심 기대

* 증시에 부는 찬바람…증권·은행 등 고배당주로 관심 이동

* 올해 400% 치솟은 성장주, 갑자기 ‘고배당’ 발표... 주주들은 “사업이나 잘해라”

* 파두 투자社, 3분기 공시前 136만주 매도

* 초장기 '30년 국채선물' 도입 초읽기

* 핌코 "채권 지금이 투자 적기…만기 5년 이하 중·단기물 추천"

* 대한전선 3분기 영업익 531% '쑥'

* '설탕 랠리'서 조기 하차…씁쓸한 투자자들

* 글렌코어 '원자재 혹한기' 딛고 반등 시동

* 코로나 '약발' 떨어진 화이자…이번엔 비만치료제 공략

* 글로벌IB "내년 中보단 美주식 투자 유리"

* 한선엔지니어링 청약 흥행 그린리소스도 양호한 성적

* AI 반도체 바닥 기대감에…ISC 13%↑

* 끝 모르는 엔저…한숨 깊어지는 일학개미


[경제/증시/부동산]

* "내년 세계 경제성장률 3% → 2.8%"

* 추경호 "횡재세 검토할 필요성 못느껴…상속세 개편 논의 일러"

* 쌍끌이 매수에 증시 상승…공매도 금지 방침 2차전지주 강세

* '공매도 금지' 일주일…꽁꽁 싸매둔 돈 풀린다

* 주식 양도세 완화 이번에도 막혔다 … 野 "부자감세 반대"

* 가짜뉴스에 가상자산 시장 '출렁'…리플, 20분 만에 12% 급등

* 부실 금융회사 신속 처리…예보 '특별정리제도' 추진

* 올 증권사 사고 최대 … 금감원 "내부통제 강화하라"

* 공매도 금지 5일만에 '빚투' 5000억 급증

* 오락가락 자본시장 규제…MSCI 이어 WGBI 편입도 물 건너 가나

* 정부, 가계빚 우려 커지자 정책모기지 60% 축소 검토

* 고금리 여파…'2030 집주인' 12만명 뚝

* '15억→17억' 6개월 만에 2억 뛰었다…분당 아파트 '들썩'

* '반값아파트' 당첨자 셋 중 한명은 포기

*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에서는 기사원문 링크가 제공됩니다

* 주택경기 암울 … 서울도 부정적

* 강남 토지거래허가구역 단독·빌라도 풀어준다

* 제주·세종·광주…석달새 매물 20% 늘었다

* "내년 서울 공급 부 족하다고?…2025년 초에 모두 해소된다"

* 강남 초역세권 빌딩도 돈줄 막혔다…月 이자만 10억 '발동동'

* 전세 사기 공포에 무너지는 서민 주택


[정치/사회/국내 기타]

* 공매도, 근본 대책 없으면 무기한 금지…尹대통령, 민생대책 올인

* 윤석열 대통령 "1기 신도시 특별법 연내 통과를"

* 인요한 혁신위 '사면초가'… 김기현 "당 리더십 흔들지 말라"

* 민주당, 은행 초과이익 40%까지 걷는 횡재세법 추진...與 신중론

* R&D 예산 2조원 증액 과방위서 野 단독처리

* 총선 이어 대선까지...이재명 정치 운명, '위증교사' 재판에 달렸다

* 조국·이준석 창당설에…과거 선거제로 돌아가나

* 세계는 기업지원 올인…'선거놀음' 韓은 기업 때리기

* "정무감각 없냐" 文정부 불호령에…산업부, 신재생비중 30.2% 쑥

* 노조가 로비 점거하고 사장실 막아도 무죄…눈뜨고 당한다

* '교통지옥' 신도시 30조 광역교통기금 무산됐다

* 공공기관 수백명이 뒷주머니…끝없는 '태양광 복마전'

* 北 "신형 중거리탄도미사일용 고체연료엔진 시험…만족스러운 결과"

* 美, 韓에 SM-6 요격미사일 판매 잠정승인…北미사일 대응 강화

* 中 짝퉁과의 전쟁…관세청, 칼 뽑았다

* 팬데믹 가니 빈대믹 …"집에오면 옷부터 뒤져봐요"

* OTT 구독료 소득공제…1조 K콘텐츠 펀드도 조성

* 추경호 "슈링크플레이션, 공정위와 집중 감시"

* 서울지하철 노조, 22일 총파업 예고


[국제/해외]

* 美 10월 CPI 예상치 밑돈 3.2%…인플레 둔화에 국채금리 급락

* Fed 금리인하 시기 놓고 엇갈린 월가

* 이스라엘, 팔레스타인 의회·정부 청사 점령

* 바이든·시진핑, 군사대화 재개·펜타닐 규제 합의할 듯

* '유럽판 IRA' 최종안 합의…원자재 재활용 비율 25%

* 아우디 新플랫폼 전기차에 CATL·BYD 배터리 탑재

* 전기차 충전 기업 빔 글로벌 8% 급등…실적 월가 예상보다 호전

* 매일 2회, 07시 18시에 전송되는 인포스탁 모바일주식신문!! → 가입

* 美 ‘긴축 끝’ 조짐에 日에 쏠린 글로벌 시선… BOJ는 ‘출구전략’ 준비 중

* 전쟁 중에도 항공기 100여대 주문한 중동 항공사

* '출마 임박' 푸틴, 대선법 개정 승인…선거취재 범위 제한

* '석유공룡' 엑슨모빌 "리튬업계 1위 되겠다"

* 美대권 노리는 맨친 "中배터리 韓서 광물 세탁"

* IPEF 14개국, 에너지·공정경제 합의할듯

* 숙청 칼빼든 시진핑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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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    모델 출신 기업가인 Karlie Kloss가 영국 패션∙문화 잡지인 i-D 매거진을 Vice Media Group으로부터 인수했습니다.
•    베인앤컴퍼니와 알파감마의 공동 보고서에 따르면, 2023년 퍼스널 럭셔리 굿즈 시장은 연말까지 약 3620억 유로, 한화 약 514조원을 달성하여 전년 대비 4% 성장할 것으로 전망됩니다.
•    신세계센텀점이 영패션 전문관 재개장 이후 타지 원정고객을 유도한 결과 올해 매출 2조원을 달성할 것으로 예상됩니다. 

<<국내 뉴스>>

1. '20대 성지' 신세계센텀 매출 2조 눈앞
 
•    지역 소비 중심이던 센텀시티점이 MZ세대를 위한 영패션 전문관 ‘하이퍼그라운드’ 재개장 이후 원정고객을 끌어모으며 올해 '한 해 매출 2조원 클럽'에 다가섰다는 설명
•    하이퍼그라운드 올해 2월 재개장 이후 지난 7일 기준 매출 전년동기대비 +85.3%; 센텀시티점 지난해 매출은 1조8449억원, 연 매출 2조원을 기록하면 지방 최초 역사를 쓰게 되는 것
•    올해 10월까지 센텀시티점 방문객 2500만명, +5.7%; 특히 10월 기준 외지인 비중 57.1%로 크게 증가, 7년 만에 외지인 비중 1등 점포 등극 (올해 외지인 중 외국인 매출 +507%)
출처: https://bit.ly/49xfMuj
 
2. 살아난 명동, 외국인 관광객 최애여행지 1위
 
•    지난 4~6월 한국을 방문한 외국인 관광객 조사 결과 '가장 좋았던 방문지' 1위는 서울 명동(14.5%); 2~4위: 경복궁(8.5%), 홍대(7.3%), 강남(4.5%), N서울타워(2.9%); 서울 선호 현상 심화, 그 외 부산∙제주 선호
•    외국인 관광객 2분기 평균 체재기간은 9.9일, 2019년 대비 2.6일 증가 (특히 중국인 체제 기간 15.9일); 1인 지출경비도 1일 평균 344.6달러(45만6000원)로 2019년 대비 크게 증가
•    관광객들이 한국 여행 중 참여한 활동 1위는 ‘쇼핑’(78.9%); 가장 만족한 활동 1위는 ‘식도락 관광’(61.3%); 가장 많이 구매한 것은 '향수, 화장품’(59.4%); 한국 내 쇼핑장소 1위는 '로드숍'(41.3%)
출처: https://bit.ly/3MJjsiC
 
3. 월세 내리느니 공실로 두겠다는 건물주들
 
•    올해 2분기 가로수길 공실률은 36.5%로 다른 주요 상권보다 2~3배가량 높은 수준; 주요 원인은 높은 임대료, 가로수길 메인도로 39.6㎡상가 매물은 보증금 1억에 월세 2500만원 (강남대로보다 높은 수준)
•    심각한 공실 상황에도 건물주들이 임대료를 낮추지 않고 있는 이유: 건물 가치 하락 우려, '상가임대차보호법'(낮은 월세를 받으면 향후 10년간 유지해야 함), 상가 소유주의 세금 부담이 적다는 점
•    "수도권에 대규모 주택 단지가 많이 공급되며 시내 중심으로만 몰렸던 상가 수요를 분산한 것도 시내 상권 공실률을 높이는 요인”; 자영업자의 대출 부담도 역대 최고 수준
출처: https://bit.ly/47vKJgr

4. 캐주얼, 해외 진출 1번지는 ‘일본’
 
•    상당수의 국내 캐주얼 브랜드가 첫 해외 진출지로 일본을 선정; 과거에는 일본에서의 한국 패션이 K-콘텐츠에 기대어 후광 효과를 노렸다면, 지금은 상품력으로 인정받고 있다는 설명
•    ‘마르디메크르디’: 일본 진출 6개월 만에 매출 10억원 기록, 올해 매출 50억원 예상, 내년 목표 100억원; ‘마뗑킴’: 일본 도쿄 파르코 백화점 팝업스토어 12일간 매출 5억원; ‘오와이’: 지난해 일본 매출 100억원
•    한편 일본은 보수적인 소비 성향으로 오프라인 매출 비중이 절대적으로 높아 오프라인 사업을 꼭 병행해야 한다는 설명; 일본 패션시장 온라인 매출 비중 지난해 21.56%
출처: https://bit.ly/3SGKgnI

5. "한국 시장이 최고"…글로벌 명품 브랜드 더 몰려온다
 
•    글로벌 명품업체 CEO들이 올해 한국을 처음 방문; 14일 반클리프 아펠 CEO (반클리프 아펠 전시 기념 프리뷰 등 참석, 주요 유통업체도 방문 전망); 지난 3월 LVMH 회장 등
•    글로벌 패션쇼도 올해 한국서 잇따라 개최: 4월 루이비통 잠수교 프리폴 쇼, 5월 구찌 경복궁 크루즈 쇼 등; 9월 ‘프라다 모드’ 개최; 글로벌 홍보대사에 K팝 아티스트 선정도 활발
•    국내 명품 시장의 성장세 덕분으로, 백화점 매출은 꺾였어도 명품 중고거래 증가 등 수요는 여전한 것으로 분석; ‘에루샤(에르메스∙루이비통∙샤넬)’ 지난해 매출 4조원 육박
출처: https://bit.ly/3QXpU8k
 
6. LF 3분기 매출 -4.1%
 
•    LF 3분기: 매출 4169억원, -4.1%; 영업이익 145억원, -51.4%; 올해 누적: 매출 1조3323억원, -5.5%; 영업이익 119억원, -91%
•    국내 소비 둔화에 따른 의류 수요 감소로 역신장, 영업이익은 매출감소 및 리복 등 수입 신규 브랜드 마케팅 비용 증가 등의 영향
출처: https://bit.ly/3ufAUVK
 
7. 국내 에슬레저 브랜드 3분기 실적
 
•    젝시믹스 모회사 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: 3분기 매출 594억원, +10.2%; 영업이익 39억원, -19.2%; 올해 매출 2000억원 돌파 예상; 주력 브랜드 젝시믹스 3분기 매출 553억원, +11.8%
•    안다르: 3분기 매출 489억원, +31%; 영업이익 45억원, +155%; 올해 누적 매출 역대 최고 실적(매출 1447억원, 영업이익 132억원); 공격적인 신규 카테고리 확대와 체험 프로그램을 통해 신규 고객 확보, 재구매 증가로 수익성 확보
출처: https://bit.ly/3QYlNZN , https://bit.ly/3SG6ztA

8. 럭셔리에 럭셔리를 더하다…명품 브랜드 '제주호텔행'
 
•    샤넬이 오는 16일부터 제주 신라호텔 2층에 ‘제주 시즈널 부티크’를 내년 6월까지 약 8개월 간 운영 (역대 최장 기간); 일반 부티크와 동일한 아이템과 한정판 상품 등 판매
•    샤넬은 3년 연속 제주 신라호텔에 부티크 오픈, 이는 이부진 호텔신라 사장의 고급화 전략 덕분이라는 분석; 불가리는 파르나스 제주 호텔 라운지에 팝업 카페 오픈
•    명품업계가 제주도를 주목하는 것은 청담동과 달리 신선함을 강조하여 차별화를 꾀할 수 있기 때문; 또한 특급 호텔의 고급스러운 이미지와 잘 맞을 뿐 아니라 소비력을 갖춘 고객들을 확보할 수 있다는 설명
출처: https://bit.ly/3QXvpnz
 
9. “SNS로 직원 뽑고, 팀장을 대표로”... 공식 바꿨더니 연매출 ‘400억’
 
•    LF 자회사 씨티닷츠(‘던스트’ 전개)는 LF의 사내벤처 당시 MZ세대를 공략할 브랜드를 만들기 위해, 내부 간섭 없이 브랜드의 방향성을 독립적으로 결정하고 채용 방식도 인스타그램을 통한 외부 영입으로 진행
•    그 결과 닥스∙헤지스 등 기존 LF의 주력 브랜드와는 이미지가 완전히 다른 브랜드 탄생; 던스트는 출시 후 매해 100% 이상의 성장 기록, 2년도 채 되지 않아 흑자전환, 올해 400억원대 매출 목표
•    2021년 던스트의 독립적인 운영을 위해 씨티닷츠로 법인을 독립; MZ에게 인기있는 브랜드를 만들기 위해서는 사내 환경부터 달라야 한다는 판단, 스타트업처럼 이익공유형 회사 지향
출처: https://bit.ly/3sqg3i2
 
10. 뭔가 달라도 다른 편집숍의 PB
 
•    편집숍 PB(자체 브랜드) 제품은 숍의 인지도를 이용하기보단 독립 브랜드로 전개하려는 성향이 강하며, 고가의 수입 제품과 함께 전개하다 보니 일종의 로열티가 부여되는 효과
•    또한 수입 제품 대비 낮은 가격으로 매장 구매 진입장벽을 낮추는 역할; 편집숍의 명확한 브랜딩 방향을 전달할 수 있는 수단이 되기도
•    편집숍마다 차이가 있지만, 론칭 초기부터 단순히 브랜드 외형 확장에 속도를 내기 보다는 제품력을 높여 충성고객에게 어필해야 한다는 설명; 아이엠샵의 ‘벌스데이수트’ (지난해 매출 50억원), 하바티의 ‘하우스바켄’ 등
출처: https://bit.ly/479nKrL

11. "MZ, 누가 사로잡을까?" 수원 스타필드 개장에 유통가 '전운 고조'
 
•    올해 말 전국 다섯 번째로 수원에 스타필드가 개장하는 가운데 인접 백화점과의 격전 예고; 다음달 21일 ‘트레이더스’를 시작으로 순차적 오픈, 내년 1월 모든 매장 개장
•    인근 경쟁 업체들은 젊은 고객 유출을 막기 위해 신규 브랜드 입점 및 리뉴얼 등 노력; 갤러리아 광교점 ‘나이키 메가샵’ 오픈, 롯데백화점 내년 4월말 목표 대규모 리뉴얼, AK플라자 신규 입점 및 리뉴얼 등
출처: https://bit.ly/3G03XPy

12. 루이비통 리폼업자 '1500만원' 배상…"상표권 침해"
 
•    최근 루이비통이 리폼업자 A씨를 상대로 제기한 상표권 침해 소송에서 원고에게 손해배상금 1500만원을 지급하라고 판결; A씨는 10~70만원의 수선비를 받고 루이비통 가방 원단을 재사용해 가방∙지갑 등을 제작
•    법원은 "리폼 제품도 상표권 침해에 해당한다"고 판단; "단순한 가공이나 수리를 넘어 상품의 동일성을 해할 정도로 본래의 품질과 형상이 변했으므로 실질적 생산 행위"이며, 리폼 제품은 ‘상품’에 해당한다는 설명
•    반면 박경신 고려대학교 로스쿨 교수는 “리폼업자는 고객들의 물건을 고쳐줬을 뿐이며, 브랜드 측에서는 추가 로열티를 요구할 수 없다”며 대립 중
출처: https://bit.ly/40JQDZh , https://bit.ly/49EprPU 

<<글로벌 뉴스>>

1. 모델 출신 기업가 Karlie Kloss, i-D 매거진 인수

•    모델 출신 기업가인 Karlie Kloss가 영국 패션∙문화 잡지인 i-D 매거진을 Vice Media Group으로부터 인수했다는 소식; Kloss가 설립한 회사인 Bedford Media를 통해 이번 인수가 진행됨
•    클로스는 2020년 투자자 그룹을 모아 W 매거진을 인수한 바 있음
•    i-D 매거진: 영국 패션∙문화 잡지; 전 보그 아트 디렉터였던 Terry Jones가 1980년 펑크 시대 런던 스타일을 담아 창간; 지난 10년간 Vice Media Group에 소속, Vice Media Group은 지난 5월 파산을 신청
출처: https://bit.ly/40BB3Pe 

2. PVH, 언더웨어 브랜드 Warners, Olga, True&Co 매각
 
•    타미힐피거 모회사 PVH Corp.가 언더웨어 브랜드 Warners, Olga, True&Co를 의류 생산∙유통업체 Basic Resources에 매각; 현금 거래 가격은 약 $160 million(약 2101억원)
•    거래는 11월 말 완료될 계획이며 PVH는 이번 거래를 통한 수익으로 자사주 매입에 나설 것이라고 밝힘; PVH는 핵심 브랜드(타미힐피거와 캘빈 클라인)에 집중한다는 전략
•    PVH는 사내 디지털 쇼룸 스타트업 Stitch도 B2B 패션 홀세일 플랫폼 Fashion Cloud에 매각; 거래 가격은 공개되지 않음
출처: https://bit.ly/40E7z3d

3. 퍼스널 럭셔리 시장, 올해 4% 성장 전망

•    베인앤컴퍼니와 알파감마의 공동 보고서에 따르면, 2023년 퍼스널 럭셔리 굿즈 시장(패션, 레더굿즈, 주얼리, 시계, 뷰티 포함)은 연말까지 €362 billion(약 514조원) 달성, 전년 대비 4% 성장할 것으로 전망; 이전 발표한 추정치 중 가장 낮은 수준
•    VIP가 럭셔리 시장 전망을 주도; 10년 만에 처음으로 ‘판매량’은 감소했으며, 대신 ‘평균 판매가’가 상승했다는 분석
•    LVMH∙리치몬트 3분기 실적에서 성장률 둔화, 에르메스는 두 자릿수 성장률 기록, 케링은 매출 -9%; 올해 가장 큰 폭으로 성장할 것으로 예상되는 지역은 일본(+17%)
출처: https://bit.ly/40CAcOk 

4. 중국 초부유층에 눈을 돌리는 명품 업계
 
•    중국 소비 회복세가 느린 가운데, 중국 중산층이 저축을 위해 지출을 줄이는 모습을 보이며 명품 업계의 관심은 중산층에서 초부유층으로 옮겨가고 있는 상황
•    모건 스탠리에 따르면 중국 주요 럭셔리 몰의 경우 소비자의 1%가 매출의 최대 40%를 차지할 전망; 이에 메가 브랜드들은 중국 핵심 지역에 VIP 살롱 오픈, 단독 트렁크 쇼와 저녁 만찬 주최(까르띠에) 등
•    한편 올 9월(중국 단체관광 허용 이후) 영국을 방문한 중국인 수는 2019년보다 2% 부족한 수준으로 회복했지만, 소비는 58% 하락; 영국의 면세 쇼핑 폐지가 관광객 소비 감소로 이어졌다는 분석
출처: https://bit.ly/3QFSeLa

5. 루이비통, 여성복 아티스틱 디렉터 니콜라 제스키에르와 계약 연장
 
•    루이비통이 여성복 아티스틱 디렉터 니콜라 제스키에르(Nicolas Ghesquière)와의 계약을 5년 연장했다는 소식
•    제스키에르가 루이비통 아티스틱 디렉터로 활동한 지 10년만; 루이비통 매출은 2013년 제스키에르 합류 이후 약 3배 증가한 것으로 알려짐
•    Nicolas Ghesquière: 2013년 루이비통 합류, 과거 발렌시아가에서 15년 간 근무한 바 있음; 많은 스테디셀러를 탄생시켰으며, 히트 제품은 쁘띠뜨 말, GO-14 핸드백 등
출처: https://bit.ly/47d1MEl
 
6. 위기의 나이키...온라인 구원투수 아마존에서 찾았다
 
•    나이키가 아마존에서 16년간 근무하며 패션부분 대표까지 역임한 머지 에드릭 도건을 새로운 최고기술책임자(CTO)로 영입
•    나이키는 최근 미국과 중국의 소비 감소로 실적저하, 재고자산 증가; 기존 자체 오프라인 상점이나 소매협력업체를 통한 매출보다는 소비자에 직접 물건을 판매하는 온라인 강화방안을 고심해 옴
•    초과재고를 할인가에 팔고 있지만 브랜드가치 하락을 우려해 조절 중; 나이키 시가총액은 2021년 고점을 찍은 후 이달 10일 기준 약 40%가량 하락한 1615억달러(약 212조원)
출처: https://bit.ly/3SGKtr0
 
7. 해로즈, 발렌티노 핑크로 연말 시즌 장식
 
•    영국 백화점 해로즈(Harrods)가 연말 행사 시즌 발렌티노와 협업, 발렌티노 핑크 PP 콜라보레이션 장식을 공개; 지난해에는 디올과 콜라보한 바 있음
•    쇼윈도우와 야외 장식, 특히 발렌티노 핑크와 로고로 장식한 9미터 높이의 크리스마스 트리 공개; 푸드트럭에서는 발렌티노 핑크 PP 핫초코와 간식 제공
•    실내 장식으로는 크리스마스 선물 박스와 발렌티노 핑크 PP 의류∙액세서리 설치물 공개; 한편 해로즈 상하이 차 하우스(Cha House)에 발렌티노 콜라보 애프터눈티를 선보이는 등 중국까지 확장
출처: https://bit.ly/3QDZqr3
 
8. 패션의 새로운 스포츠 마케팅 전략
 
•    패션 업계에게 스포츠의 상업적∙문화적 가치를 활용한 마케팅의 중요도가 커지는 추세; 글로벌 스포츠 스폰서십 시장은 2030년 $109.1 billion(약 143조원) 규모까지 성장 전망
•    스포츠는 많은 사람들이 약속된 시간에 실시간으로 시청하는 거의 유일한 채널로, 브랜드들에게는 매우 특별한 기회; 전통적인 유니폼∙스타디움 스폰서십 외에도 다양한 기회 확장(선수와 협업 의류, ‘터널 워크’ 협찬 등)
•    스포츠업계도 패션업계와의 협업에 열려있는 모습 (LVMH의 올림픽 스폰서십 등); 스포츠웨어 브랜드가 아닌 브랜드의 경우에도 기존 고객과의 관계를 강화하거나 새로운 고객을 겨냥하기 위해 스포츠에 집중하는 중; 태그호이어, 휴고 보스 등
출처: https://bit.ly/3QuMnbe
 
9. 티파니와 Daniel Arsham, 포켓몬 콜라보 캡슐 컬렉션 발표
 
•    티파니가 미국 아티스트 다니엘 아샴(Daniel Arsham)과 협업한 포켓몬 콜라보 캡슐 컬렉션 “티파니X아샴 스튜디오X포켓몬”을 발표; 12월 티파니 웹사이트 등에서 기간 한정 판매 예정
•    아샴이 “시간의 잔물결(A Ripple in Time)” 전시에서 선보인 포켓몬 조각상에서 영감을 얻었으며, 6개의 대표 포켓몬(피카츄∙탕구리∙파이리∙뮤∙푸린∙꼬부기)들을 3가지 스타일로 선보임
출처: https://bit.ly/3MIuk06
 
10. Baby2Baby 2023 갈라 행사서 $12 Million(약 158억원) 이상 모금
 
•    올해 ‘Baby2Baby’ 모금 갈라 행사에서 총 모금액 $12 million(약 158억원) 이상 기록; Baby2Baby: 미국 빈곤 아동에게 기저귀와 기초 생필품을 제공하기 위한 취지로 2011년 설립된 자선 단체, 매년 모금 행사 개최
•    올해에만 $50 million(약 657억원) 규모의 아동 필수품을 지원, 최근 해외로 확장하여 이스라엘∙팔레스타인 아동들도 지원; 올해 모금행사에는 킴 카다시안, 미란다 커, 헤일리 비버, 기네스 펠트로 등 참석
출처: https://bit.ly/3SERo3W
 
11. 퍼렐 윌리엄스의 비영리단체 Black Ambition, 2023 프라이즈 우승자 발표
 
•    흑인과 라틴계 사업가를 지원하는 퍼렐 윌리엄스의 비영리 단체 ‘Black Ambition’이 2023 프라이즈 우승자를 발표; 최고상은 Expert IEP(아동교육 앱)의 창립자 겸 CEO Antoinette Banks, 상금은 $1 million(약 13억원)
•    Black Ambition: 2020년 설립, 지금까지 약 $10 million(약 131억원)의 상금과 자원을 101명의 수상자들에 지원; 멘토십, 투자자와의 연결 등도 지원; 지난해 최고상 수상자는 뷰티 브랜드 ‘Pound Cake’
출처: https://bit.ly/47vG5z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