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뉴욕증시, 12/19(현지시간) Fed 내년 금리 인하 기대감 지속 등에 상승… 다우 +251.90(+0.68%) 37,557.92, 나스닥 +98.03(+0.66%) 15,003.22, S&P500 4,768.37(+0.59%), 필라델피아반도체 4,125.56(+0.53%)
* 국제유가($,배럴), 홍해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 등에 상승… WTI +0.97(+1.34%) 73.44, 브렌트유 +1.28(+1.64%) 79.23
* 국제금($,온스), 美 내년 금리 인하 전망에 따른 국채금리 하락 및 홍해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 속 상승... Gold +11.60(+0.57%) 2,052.10
* 달러 index, ECB 긴축 기조 유지 전망 속 하락... -0.40(-0.39%) 102.16
* 역외환율(원/달러), -3.82(-0.29%) 1,301.48
* 유럽증시, 영국(+0.31%), 독일(+0.56%), 프랑스(+0.08%)
* 美 11월 신규 주택착공 전월比 14.8%↑…예상치 큰 폭 상회
* 리치먼드 연은 총재 '인플레 완화, 상당한 진전…금리인하 시기상조'
* 아폴로 "연준, 조만간 다시 매파로 돌아서야 할 것"
* 확실한 것은 내년 인하 시작…주식·채권↑달러 혼조
* 연준 금리 변동이 내년 증시 섹터별 미치는 영향은
* 美 S&P500 선물, 사상 최고치 경신…4812.50
* BoA 설문…"운용사들, 투자심리 약 2년래 최고"
* 뉴욕연은 '오버나이트 역레포 절반 뚝…6월이후 1조달러 이상 감소'
* "암호화폐 업계 파괴되지 않을 것…비트코인 올해 약 150% 상승"
* 메타 수십조원 퍼부었는데…올해 美 VR·AR시장서 매출 40% 감소
* 美 전기차 충전, 테슬라 방식으로 통일…현대차도 내년부터 적용
* 테슬라, 네바다 기가팩토리 근로자 시급 10% 인상
* 미 상업용부동산 시장, 내년 더 힘들다
* 유로존 11월 CPI 전년比 2.4% 상승…2년여 만에 최저
* 캐나다 11월 CPI 전년比 3.1% 상승…2개월 연속 유지
* 홍해 위기 우크라전이 키웠나…"개전후 석유 수송량 140% 급증"
* 우에다 BOJ 총재 "인내심 갖고 통화 완화 지속"
* 日 장기금리 하락…BOJ 총재 관망 스탠스에 차분
* '서울 영하 8도' 맹추위 계속...전국 곳곳 눈
[기업/산업]
* “내년 1분기 모바일 D램·낸드 가격 급등”
* 조양래·효성첨단, 한국앤컴퍼니 추가 매수…조현범 측 47.38%
*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선임 막 올라…최정우 '3연임' 여부 관심
* 하림, 팬오션 통해 3조 유상증자
* 하림, 주주간 계약 5년 뒤 해제 요구…HMM 본계약 최대 복병
* OLED TV 역성장…LG전자 반등은 언제
* 나신평 "LGD, 1.3조 유상증자에도 신용도 영향 제한적"
* 현대차, 러시아 공장 매각 결정…바이백 옵션 포함
* 올해 국내 대기업 M&A 건수, 작년보다 62% 감소…투자액은 12%↓
* 제4이통사에 3곳 출사표…결격 사유 검토 후 경매 개시
* 눈동자 움직임도 잡는 삼성 이미지센서
* 본 조간뉴스클리핑은 인포스탁 모바일주식신문에서 제공합니다
* "재무부담 커졌다"…신평3사, 이마트 등급전망 일제히 '부정적' 평가
* 삼성준감위원장 "헤지펀드 삼성물산 주주환원 요구, 논의된 바 없어"
* 대동, 트랙터 역대급 수출…튀르키예에 3500억 규모
* 끊김 없는 풀HD 화질…네이버 '치지직' 출격
* 네이버, 2025년 상반기까지 자체 AI반도체 완성
* 2030년 '탄소 제로' 선박 상용화
* DB손해보험, 자동차 보험료 2.5% 인하…상생금융
* 명품몰까지 삼킨 쿠팡, 파페치 5억弗에 인수
* 대형플랫폼 반칙 미리 단속한다 … 유통은 "환영" IT는 "가혹"
* 마트 평일에 쉬니, 골목상권 살아났다
* 마트·전통시장은 '쇼핑 파트너'… 휴업규제 완화 속도 붙는다
* 고객은 대 형마트 새벽배송 원하는데 국회 문턱 3년째 못 넘는 유통산업법
* "로켓도 재사용"…韓 우주벤처, 사상 첫 '수직이착륙' 성공
* 오스템임플란트, 사우디 진출 '초읽기'…정부 산하기관과 MOU
* GS엔텍, 해상풍력 설비 ‘모노파일’ 2000억원 규모 수주
* 스몰셀 기술로 5G 스마트폰 먹통 막는다
* LGU+ 스포츠 플랫폼 스포키…누적 이용자 수 3000만명 넘겨
* 에스원 "건물 운영 효율 확 높인다"
* ‘원전해체 연구 거점’ 중수로해체기술원 착공…2026년 말 준공
* 非중국산 앞세워 … OCI, 美 공급체인 뚫었다
* 인도·中이 바짝 따라오자…삼바도 수익성 낮은 '이것'에 눈독
* 셀레믹스 "내년 美·인도에 진단시약 수출"
* 비대면진료 플랫폼 1위 닥터나우, 고강도 구조조정…핵심멤버 이탈
* 아이큐어, 붙이는 마취제 과테말라에 수출
* 인기는 로블록스 … 수익은 리니지
* 지능형 연구개발망 KT, 1Tbps로 고도화
* 동남아 AI시장 노리는 中 알리바바
* 인피닉, 한화시스템과 '자율주행 사업' 업무협약 체결
* 출범 앞둔 통합 셀트리온, 글로벌 빅파마로 도약
* 다누리 카메라 일부 고장…달탐사 '암초'
* 짝퉁 K패션, 中서 6155점 압수
* 한국에 빠진 LVMH…태그호이어도 직진출
* 신세계免 "中 쏠림 탈피…다국적 여행객 잡겠다"
* 대상홀딩스, 앰틱스바이오에 75억 투자
* 배상면주가 막걸리 폭풍성장
* “9만전자 간다”, “SK하닉 시총 120兆”…장밋빛 전망 왜
* 캐즘에 빠진 2차전지 '주춤'…내년 주가 전망은?
* '연예인 마약 파문' 잠잠해지더니…JYP엔터 주가 '불기둥'
* 다올證 2대 주주 "이병철 회장 성과급 환수·삭감하라" 주주서한
* 지금이 주가 바닥?…회장님들 폭풍 매수한 종목 뭐길래
* 서학개미 몰린 'SCHD ETF'… 수익률 함정 탈출할까
* 적자에 1조3천억원 유증 LG디스플레이株 '악소리'
* "제2의 라덕연·영풍제지 막자" 거래소, 시장감시본부 키운다
* 퇴직연금 5만명이 깼다 주택구입 목적이 46%
* 올해 겨우 2% 상승…체면 구긴 英증시
* 코스트코 주가 사상 최고…시가총액 3000억弗 돌파
* "기술주 비싸다"… 글로벌 자금 가치주로
[경제/증시/부동산]
* "내년 1월 경기전망도 부정적…22개월 연속 부진"
* 한은 "물가경로 상당한 불확실성…긴축 충분한지 확인해야"
* 금통위원 "추가 긴축 고려" vs "현 금리 충분히 긴축적"
* 몸 낮춘 최상목…부동산PF·가계부채 '정책 우선순위' 거듭강조
* 최상목, 예타제도 개선 시사…"점검해야 할 이슈 있다"
* 최상목, 주식양도세 대주주 요건 완화 시사…"경제여건 고려해 결정"
* 군인공제회, 3천억원 출자할 국내 블라인드펀드 운용사 선정
* 엔저투자 열풍 … 엔화예금 역대 최대 증가
* 고팍스, 금감원 가상자산 TF서 '아웃'
* "53만원이던 이자가 115만원, 외식부터 끊어"
* 전세 갱신권 사용률 뚝 떨어진 이유는
* 모아타운 세입자 보상하면 용적률 완화…임대주택 줄인다
* 인포스탁 모바일주식신문에서는 기사원문 링크가 제공됩니다
* 서울 ‘국평 11억’에 미계약 물량 속출하는데… 분양가 올릴 수 밖에 없는 이유
* GS건설·GH·현대ENG 고층 모듈러주택 짓는다
* 2035년 '스마트+' 빌딩 1만곳 고터·고양엔 UAM 이착륙장
* 고금리에 직격탄…맥 못추는 지식산업센터
* 헬리오시티 거래량 10분의 1토막…최악의 상황 닥쳤다
* 부메랑된 부동산PF `묻지 마 대출`
[정치/사회/국내 기타]
* 尹, 플랫폼법 신속 추진 당부…"부처 칸막이 허물고 협업해 엄정 대처"
* 尹 "투기 잡으려다 시장 왜곡"… 실거주의무 폐지법 통과 촉구
* 尹, 국정원장 조태용·외교장관 조태열 지명…안보실 3차장 신설
* 비명계 줄줄이 '부적격' 민주당 공천학살 논란
* 국회, 오늘 본회의 개최…내년도 예산안 처리 여부 주목
* 숨고르기 끝낸 한동훈 "많은 사람 함께 가면 길 생겨"
* '송영길 리스트' 20명 소환될판 떨고있는 野
* 한은, 저출산고령사회위와 인구구조 변화 해법 머리 맞댄다
* 강도형 "HMM 매각, 승자의 저주 일어나선 안 돼"
* 도심 철도 지하에 넣고 지상 통합 개발
* 北미사일 발사 원점부터 탄착까지 한미일,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가동
* ‘배터리 아저씨’ 박순혁, 내년 총선 앞두고 신당 창당
* 한중, 국장급 경제협력 종합점검회의…"공급망협력 추진"
* 가축 전염병에 들썩이는 물가… 소고기 이어 닭고기·계란 값도 ‘걱정’
* 'SOC 예타 면제' 메가시티 특별법 발의한 與
* 서울시 버스·지하철 月6만2천원에 무제한
* 실업급여 기간 늘리고 돈 더 줬더니…"취업 미뤘다"
* '태양광 난립' 부추겼던 신재생사업 제도 바꾼다
* 호흡기감염병 확산에 정부 대책반 본격 가동
* 다시 활기띠는 비대면 진료 한파·독감에 이용자 급증
* 부산항, 올해 물동량 '역대 최대'…내년 2.8% 늘려 2340만TEU로
* 화성국제테마파크 조성 본궤도…내년 초 관광단지 인허가 신청
[국제/해외]
* 예멘 반군 "우리에 대항하는 나라 선박 홍해서 공격할것"
* 홍해發 물류대란 공포 커지자 … 美, 英·佛 등과 공동 군사대응
* 'Fed 중도파' 샌프란 연은 총재…"내년 금리 3번 내려도 긴축적"
* 구글 앱스토어 반독점 분쟁…7억달러 지급 합의
* 자신감 넘치는 레이쥔…샤오미 첫 전기차 내년 출시
* 매일 2회, 07시 18시에 전송되는 인포스탁 모바일주식신문!! → 가입
* 러 온라인몰에 美반도체 버젓이…'구멍 숭숭' 제재 비웃는 러
* EU 유로7 잠정합의…타이어·브레이크 먼지 배출기준 도입
* 주식에 등 돌린 中 투자자들…펀드 유입액 10년래 최저
* 오류투성이 독일 베를린 총선…헌재, 사상 첫 재선거 결정
* 세계식량계획 “가자지구 주민 44%, 굶주림 심각”
* 中 서북부 간쑤성 규모 6.2 강진…100여명 사망·약 600명 부상
* 얼어붙은 中 IPO시장 연말 '환매대란' 오나
* WHO "코로나 변이 JN.1, 관심변이 분류…현재로선 위험 낮아"
* 류더인 TSMC 회장 내년 은퇴… 후임으로는 웨이저자 CEO 추천
* 대만 대선 1·2위 후보 지지율 동률… 친중 정권 들어서나
* 고령화·고금리에…주요국, 세금 늘렸다
* 애플워치 美 판매 일시 중단…"혈액산소측정 특허 침해했다"
Copyright ⓒ True&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, 인포스탁(http://www.infostock.co.kr)
• 쿠팡이 최근 부도 위기를 겪은 파페치에 5억 달러(한화 약 6535억원)의 긴급 자금을 투입할 예정으로 인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.
• 삼성패션연구소는 지난 2023년의 국내 패션시장이 소폭 성장세를 이어왔다고 설명하며 한 해를 정리하는 10개의 키워드를 선정해 발표했습니다.
• Vogue Business에 따르면 Destination 쇼의 미디어 가치(EMV)가 일반 패션쇼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, 그 중에서도 루이비통 서울 쇼, 구찌 서울 쇼, 그리고 루이비통 홍콩 쇼가 EMV 상위권을 기록하였습니다.
<<국내 뉴스>>
1. 쿠팡, 글로벌 온라인 럭셔리 판매 플랫폼 ‘파페치’ 인수
• 최근 극심한 실적 악화로 부도 위기를 겪은 파페치를 쿠팡이 인수할 예정; 이번 계약으로 파페치에 $500 million(약 6535억원)의 긴급 자금이 투입될 계획
• 기존 파페치가 리치몬트로부터 YNAP를 인수하려던 계약은 해지되었다는 설명; 또한 파페치는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상장 폐지, 비상장사로 운영 예정
• 파페치의 몰락 이유: 무리한 확장에 따른 부채, 핵심 사업인 이커머스의 부진, 럭셔리 산업의 침체 등
출처: https://bit.ly/483oSxv , https://bit.ly/3RONS61 , https://bit.ly/3v3r6OR
2. 젝시믹스, 파우첸 그룹과 독점 공급 계약 체결…중국 시장 선점 본격화
•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‘젝시믹스’가 글로벌 스포츠전문 기업 파우첸그룹과 중국 내 유통 및 판매를 위한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; 국내 애슬레저 업계 최초
• 중국 내 유통·판매 뿐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제조 협력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; 현재 중국은 다양한 해외 스포츠 브랜드 유치 경쟁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추세
• 내년 상반기 내에는 기운영 중인 상해지역 외에도 중국 내륙지역 고객들을 만날 수 있을 전망; 파우첸 그룹 자회사 YY스포츠는 1만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, 유통망 활용 가능성
출처: https://bit.ly/4754mLR
3. 무신사, 레이지나잇 서비스 종료···29CM로 일원화
• 무신사가 3040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해 온 ‘레이지나잇’ 운영을 내년 2월2일 종료; 빠르게 성장 중인 29CM에 서비스 역량을 집중하기로 결정했다는 설명
• 29CM는 25~39세 고객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, 취향과 트렌드에 민감한 30~40대 고객 유입이 월평균 40% 이상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
출처: https://bit.ly/3H9inxH
4. 향수 면세 100㎖로 상향…‘니치 향수’ 봄바람 불까
• 내년 상반기부터 향수 면세 한도가 현행 60㎖에서 100㎖로 상향될 것으로 전망; 프리미엄 향수에 대한 인기와 함께 판매량이 비약적으로 늘어날 것이란 기대감
• 100㎖ 향수의 구입 비중은 느는 중; 신라면세점에 따르면 올해 1~11월 기준 판매된 100㎖ 향수는 41.4%; 2020년 34.7%에서 꾸준히 증가
• “니치 향수 트렌드가 계속되면서 나만의 향수에 정착한 이들이 늘어난 점이 100㎖ 향수 판매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”; 국내 니치 향수 시장은 오는 2025년 1조원을 돌파할 전망
출처: https://bit.ly/3Trajj2
5. 2024 S/S 신규 '가뭄'… 23개 브랜드 론칭
• 2024년 S/S 시즌 신규 브랜드 23개 론칭 예정; 지난해 하반기 50개 신규 브랜드 론칭과 비교하면 대비되는 분위기; 2024년은 경기 불황이 예고되어 신규에는 다소 소극적인 상황으로 풀이
• 토종 브랜드는 손에 꼽힐 만큼 적고 라이선스 브랜드 혹은 직수입 브랜드가 많은 상황; 또한 골프웨어가 7개, 아웃도어가 6개로 가장 많은 신규 브랜드 론칭
• 여성복 ‘포르테포르테’와 ‘아스페시’, 남성복 ‘까날리’, 골프웨어 ‘트래비스매튜’, 아웃도어 ‘마무트’, 라이프스타일 ‘키스’ 등; 해양스포츠·캠핑·워크웨어 등 시장 다각화도
출처: https://bit.ly/48j0dFH
6. "성탄 특수도 옛말"…'홀리데이 상품' 포기한 뷰티업계
•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매년 성탄절 특수를 노려 '홀리데이 한정판'을 내놓던 과거와 달리 소극적인 모습; ‘어드벤트 캘린더’를 잇따라 선보이는 해외 브랜드들과 대조적
• 아모레퍼시픽의 구딸, 설화수, 헤라 등 일부 프리미엄 브랜드 위주로 홀리데이 한정판을 출시; 이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 국내 뷰티업계가 성탄 특수시장에서 손을 놓고 있는 상황
• 흥행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홀리데이 상품을 막대한 비용을 들여 출시한다는 게 부담되기 때문이라는 분석
출처: https://bit.ly/3H9iycl
7. "한국 명품 급속 성장"…태그호이어도 직진출 선언
• LVMH 산하 브랜드 태그호이어가 국내 시장에 직진출; 한국지사 태그호이어 코리아가 내년 1월 15일부터 일부 매장을 시작으로 국내에서 직접 영업을 개시
• 태그호이어 국내 유통사인 명보아이엔씨는 최근 태그호이어 코리아와 영업양수도 계약을 체결; 내년 하반기부터는 국내 전 매장을 태그호이어 코리아가 운영 및 관리
• LVMH 산하 럭셔리 시계 브랜드 위블로 또한 내년 1월부터 신세계백화점 강남점, 현대백화점 판교점 등 주요 매장부터 직접 운영 예정
출처: https://bit.ly/3tycczL
8. 더현대서울 루이비통 개장 초읽기… 신세계가 긴장하는 이유
• 더현대서울이 오는 21일 루이비통 매장을 오픈 (20일 우수고객 대상 선개장); 이에 해당 상권의 고객들을 100% 흡수해 온 신세계 타임스퀘어점 고객 이탈이 뒤따를 것이란 관측
•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 타임스퀘어 루이비통 매장의 월평균 매출은 70억원대 후반; 경기 서남권 상권에서 유일한 루이비통 매장
• 더현대서울이 롤렉스와 까르띠에를 제외하면 타임스퀘어점과 비슷한 라인업을 갖췄다는 평가도; “연말 특수가 겹친 만큼 더현대서울 루이비통 매장이 초반 기록적인 매출” 예상
출처: https://bit.ly/3GVEpU9
9. ‘스타필드 2.0′ 수원 출격하는 신세계… 잠실 성공 노하우로 맞서는 롯데
• 신세계프라퍼티는 오는 21일 트레이더스를 시작으로 다음 달 완성된 형태의 스타필드 수원을 선보일 예정; 기존 지역 최대 쇼핑몰인 롯데몰 수원과 약 2km 떨어진 위치, 롯데몰보다 큰 규모
• 특히 가족 중심의 1세대 스타필드에서 한 단계 진화, MZ세대를 겨냥한 ‘스타필드 2.0′ 버전을 처음 선보일 계획
• 한편 롯데쇼핑은 롯데몰 수원점을 운영하는 롯데수원역쇼핑타운의 흡수합병을 결정; 백화점과 쇼핑몰을 융합한 전략으로 차별화 계획, 수익성 개선도 이유; 내년 4월 오픈 목표
출처: https://bit.ly/3NATcaF , https://bit.ly/3TDkL7j
10. 핵심 상권 주간 리포트 - 신사동 가로수길·압구정·강남역
• 신사동 가로수길 - 밤문화 상권 전환…향수 매장 증가; 현재 공실률 40% 이상, 1년 이상 장기 공실 매장 10%; 고급 상권에서 가성비 상권, 3040 중심에서 2030 중심, 쇼핑보다는 밤문화 상권으로 전환; 향수 브랜드 매장 약 20곳
• 압구정 - 가족 단위 방문객 증가; 연말을 맞아 가족단위 방문객이 증가하며 높은 소비력으로 매출 견인; 젊은 층은 유명 음식점 및 술집 방문; 해외 관광객 꾸준, 특히 태국인 관광객 증가
• 강남역 - 추워진 날씨에 매출 증가; 급격히 추워진 날씨로 아우터 등 겨울 제품 구매 증가, 매장 방문 평소보다 +20~30%, 매출 전년 대비 평균 +10% 이상; 식음료 업계의 움직임 활발
출처: https://bit.ly/3RPcHyX
11. ‘강추위’에 롱패딩 구매 행렬… 의류업계, 매출 반등 기대감 후끈
• 최근 ‘한파 특보’가 이어지며 의류업계는 올해 마지막 12월 4분기에는 의류 단가가 높은 패딩 판매가 되살아나며 실적 반등을 이룰 것 기대
• 국내 패션기업들은 3분기 수익 악화와 재고자산 증가; LF 매출 -4%, 영업이익 -51%, 재고자산 +14%;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-18%, 영업이익 -75%, 재고자산 +5%
• 그 가운데 한파 특보는 희소식으로, ‘롱패딩’을 핵심 카테고리로 키우며 브랜드 매출을 올리는 데 집중; ‘지컷’ 롱패딩 매출 11월24일~12월3일 동안 직전주 대비 +100%
출처: https://bit.ly/48fAehQ
12. 2023년 대한민국 패션시장을 뜨겁게 달군 패션 키워드 10
• 삼성패션연구소가 2023년 국내 패션시장 키워드 발표; 2023년 국내 패션마켓은 소폭 성장세를 이어 온 브레이크포인트(Breakpoint)와 같은 한 해였다는 설명
• 불안함 속에서도 성장한 패션 마켓; 브랜드 세대교체; 패션의 라이벌은 경험(패션업계의 경험 제공 다양화); 넥스트 신명품의 발굴; K-패션, 해외로 고아웃; 오프라인 영토 확장에 속도 내는 온라인; 올드머니룩의 귀환; IP콘텐츠에 반응하는 F형 소비자; 위성동네의 부상(신당동, 신용산, 송정동 등); 틱톡 꾸뛰르, ‘OO코어’의 범람
• 다가오는 2024년 패션 시장 키워드는 '와인드업'(WINDUP, 마무리 짓기); Wellness&Fashion; Ignore Benchmarking; Notable Rich Generation X; Daring 90's Minimalism; Untapped Potential of Fashion, GenAI; Profit Priority Strategy
출처: https://bit.ly/4868n3W , https://bit.ly/484RSoQ
<<글로벌 뉴스>>
1. 2023년 패션계 화제성 결산
• 패션과 엔터테인먼트의 결합: 퍼렐 윌리엄스의 루이비통 남성복 데뷔 쇼가 미디어가치(MIV) $42 million(약 549억원)로 1위; 영화 ‘바비’ MIV $474 million(약 6195억원)로 주요 패션위크 추월; 비욘세 르네상스 투어 MIV $187 million(약 2444억원) 등
• Destination 쇼(해외에서 선보이는 쇼)의 활약: 미디어가치(EMV) 기준 상위 15개 쇼 중 5개가 Destination 쇼로 일반 패션쇼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EMV; 그 중 탑3: 루이비통 서울 쇼, 구찌 서울 쇼, 루이비통 홍콩 쇼
• 아시아∙태평양 지역 인플루언서의 부상: K팝 스타와 동남아시아 스타들이 미디어가치 견인; 프라다 앰버서더 엔하이픈 SS24 EMV $11 million(약 수) 창출; 태국 배우 Apo와 Mile은 디올 SS24 견인 등
• 2023년 미디어가치(EMV) 탑 패션쇼: 1위 루이비통 SS24 남성복; 2위 디올 SS24 여성복; 3위 루이비통 SS24 여성복; 4위 루이비통 2024 프리폴 (서울); 5위 프라다 SS24 여성복
출처: Vogue Business(https://bit.ly/3TvAEfW)
2. 유럽 패션산업 전망
• 맥킨지와 BoF 보고서에 따르면, 글로벌 패션 산업은 2024년 매출 성장률 2~4% 전망; 그 중 명품 부문이 계속해서 가장 큰 비중을 이어갈 것이며, 전세계적으로 3~5% 성장 전망 (올해 대비 둔화)
• 한편 유럽 소비자들의 구매력 감소로 저가 패션이 인기, 프라이마크∙쉬인 등 저가 부문 신흥강자 부상; 온라인 가격 비교 등으로 온라인 매출 증가, 오프라인 매출 감소 추세
• 유럽 온라인 패션 시장은 2025년까지 50% 성장 예상, Vinted, Depop 등 중고 패션 부문이 성장 견인 전망; 유럽 온라인 패션 시장은 현재 잘란도, 아마존, 쉬인, 인디텍스(자라 모회사), H&M이 주도
출처: https://bit.ly/48fAnlo
3. 소더비, 전 WSJ 매거진 편집장 Kristina O’Neill이 지휘하는 미디어 런칭
• 소더비가 미디어를 런칭; ‘WSJ(월스트리트저널) 매거진’의 전 편집장 Kristina O’Neill이 편집장으로 임명, 1월 8일부터 소더비 미디어를 지휘할 예정
• 소더비 미디어는 매거진을 포함한 디지털∙오디오∙비디오 등 관련 옴니채널 컨텐츠 포함; 소더비는 소셜미디어 참여도와 소비자 도달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옴
출처: https://bit.ly/4aFFWf5
4 . 주요 패션위크 일정 발표
• 밀라노 남성 패션위크: 1월 12일~16일 진행, 패션쇼 22개와 프레젠테이션 포함 총 74개 브랜드를 선보일 예정; 스톤아일랜드 데뷔 패션쇼, 펜디∙구찌∙JW앤더슨 참여 등
• 파리 패션위크: 남성 패션위크는 1월 16일~21일 진행, 발렌티노와 발망 복귀 등; 오뜨 꾸뛰르 위크는 1월 22일~25일 진행, 존 갈리아노의 메종 마르지엘라 Artisanal 라인 쇼 복귀 등
• 런던 패션위크: 2월 16일~20일 진행(임시 일정), 40주년 맞이; 2024년부터는 런던패션위크에서 퍼(Fur)가 금지될 예정; 남성복과 여성복 혼합하여 진행
출처: https://bit.ly/4au4p6C , https://bit.ly/3tyCeCW , https://bit.ly/48mTBpk
5. 던힐 2023 회계연도 매출 +9.5%
• 리치몬트 산하 남성복 브랜드 던힐(Dunhill) 2023 회계연도(3월 31일 마감) 매출 £36.358 million(약 605억원), +9.5%; 영업손실 £49.125 million(약 818억원)
• 올해 새로운 CD Simon Holloway(전 James Purdey & Sons CD) 임명, 2월 첫 컬렉션 쇼 선보일 예정; CEO Laurent Malecaze 사임, 끌로에로 이동
출처: https://bit.ly/41vRIUP
6. Frasers 그룹, 매치스(전 매치스패션) 인수 눈독
• Frasers 그룹이 럭셔리 온라인 리테일러 ‘매치스(전 매치스패션)’ 인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짐; 소식통에 따르면, “구체적인 협상 중”이며 며칠 내에 인수 계약을 체결할 가능성
• Frasers와의 계약은 매치스의 장기 사모펀드 투자자 Apax Partners에게 큰 손실을 야기할 전망; 매치스는 £50 million(약 832억원)의 자본 확충을 모색 중
출처: https://bit.ly/3NyIXnl
7. 에스티로더, 중국 향수 브랜드 ‘Melt Season’에 투자
• 에스티로더 컴퍼니즈의 투자 부문 New Incubation Ventures가 중국 향수 브랜드 ‘Melt Season’에 소수 지분 투자; 중국 시장 수요 둔화에 대항하기 위함으로 풀이
• Melt Season은 럭셔리 부문으로 분류, 온라인 런칭 이후 6개 매장 운영 중; 중국 향수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16%로 2025년까지 $3.1 billion(약 4조원) 규모 전망
출처: https://bit.ly/3GPUP0w
8. 알리바바, Lazada에 $634 million(약 8286억원) 추가 투자
• 알리바바가 산하의 싱가폴 전자상거래 플랫폼 라자다(Lazada)에 $634 million(약 8286억원)를 추가 투자; 틱톡 등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라자다의 경쟁력 높이기 위함
• 알리바바는 2022년부터 라자다에 투자를 이어오고 있으며, 올해에는 $1.8 billion(약 2조원) 규모를 투자; 라자다는 2012년 잘란도가 아시아 버전으로 설립, 2016년 알리바바가 인수
출처: https://bit.ly/3Ny4Lj5
9. 골든구스, IPO 나서나
• 소식통에 따르면, 골든구스가 밀라노 IPO에 나서며 €1 billion(약 1.4조원) 조달을 목표로 한다는 설명
• 이달 골든구스를 인수한 Permira가 자문사를 고용한 소식이 알려지며 IPO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음; 이번 IPO는 침체되었던 유럽 자본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
출처: https://bit.ly/4atwXgU
10. 디젤, 리(Lee)와 콜라보한 Dieseloves 캡슐 컬렉션 공개
• 디젤이 경쟁 관계에 있는 데님 브랜드 리(Lee)와 콜라보한 ‘Dieseloves’ 캡슐 컬렉션을 공개; ‘Dieseloves’는 CD 글렌 마틴스가 지속가능성을 위해 선보이는 브랜드 파트너십 프로젝트
• 해당 컬렉션은 두 브랜드의 미판매 재고 원단으로 제작, 각 브랜드의 요소를 혼합하여 디자인; 일부 소량 공개되었으며 내년 3월 두 브랜드 웹사이트에 출시 계획; 수익은 전부 유엔난민기구에 기부 예정
출처: https://bit.ly/41riMor
11. 루이비통 워치 프라이즈, 5인의 파이널리스트 공개
• 루이비통이 올해 최초로 개최한 ‘루이비통 워치 프라이즈(Louis Vuitton Watch Prize for Independent Creatives)’ 파이널리스트 5인과 심사위원을 공개
• 내년 2월 6일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에서 우승자 발표 예정; 해당 상은 독립 시계 제작자(independent watchmaker)를 지원하는 것이 목표로, 우승자는 상금과 함께 1년 간의 멘토십 기회 획득
출처: https://bit.ly/41BqA71
12. 중고 의류, 드디어 일본에서도 뜨나
• 유니클로가 도쿄에 첫 세컨핸드 팝업스토어를 오픈; 의류의 환경 문제가 제기되며 중고 선택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기존 일본 소비자들의 반감이 완화되는 추세
• 그동안 일본에서 중고 의류는 소수 ‘힙스터’에게만 국한된 시장으로 간주; 위생 문제로 인한 우려도 일반 소비자들에게 진입장벽으로 작용
• 물가 인상도 이러한 중고제품에 대한 반감을 없애는 데에 영향; 그럼에도 여전히 일본 중고 부문은 전체 시장의 6% 미만 차지
출처: https://bit.ly/3Tyo1AQ
'데일리뉴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데일리뉴스] 2024년 1월 10일 종합뉴스 (3) | 2024.01.10 |
---|---|
[데일리뉴스] 2023년 12월 22일 금요일 종합뉴스 (1) | 2023.12.22 |
[데일리뉴스] 2023년 12월 8일 금요일 종합뉴스 (3) | 2023.12.08 |
[데일리뉴스] 2023년 12월 5일 화요일 종합뉴스 (2) | 2023.12.05 |
[데일리뉴스] 2023년 12월 4일 월요일 종합뉴스 (1) | 2023.12.0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