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뉴욕증시, 12/7(현지시간) 11월 고용동향보고서 대기 속 상승 마감… 다우 +62.95(+0.17%) 36,117.38, 나스닥 +193.28(+1.37%) 14,339.99, S&P500 4,585.59(+0.80%), 필라델피아반도체 3,747.54(+2.79%)
* 국제유가($,배럴), 中 원유수입 감소 등에 약보합… WTI -0.04(-0.06%) 69.34, 브렌트유 -0.25(-0.34%) 74.05
* 국제금($,온스), 美 고용보고서 관망세 속 약보합... Gold -1.50(-0.07%) 2,046.40
* 달러 index, 美 고용 둔화 우려 속 하락... -0.55(-0.53%) 103.61
* 역외환율(원/달러), -10.82(-0.82%) 1313.27
* 유럽증시, 영국(-0.02%), 독일(-0.16%), 프랑스(-0.10%)
* 美 주간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수 22만명…월가 예상치 하회
* 미 10월 도매재고, 전월비 0.4%↓…감소세 전환
* 美 11월 감원 계획, 전월比 24% 증가
* 美 레드핀 '2023년 미국에서 집 사기 가장 어려웠던 해'
* 미 달러화 약세…'완화에서 긴축' 방향키 돌리는 일본은행 주목
* 美 국채금리 동반 상승…BOJ 정책 전환 가능성 반영
* 골드만삭스 "시장, '극단적 고용보고서' 싫어할 것"
* 美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, 7% 근처로 하락
* 게임스톱, 실적 혼조·주식 투자 허용…주가 3%↑
* 머스크, X에 광고 끊은 디즈니 또 저격…"CEO 해고돼야"
* 메타, '메신저'에 암호화 전면 도입…개인정보 보호 차원
* "뒤처졌다" 오명 썼던 구글, 제미나이로 AI 붐 주도권 잡기
* 아마존, 美서 '월 10달러' 식료품 무제한 배송 서비스 개시
* 뱅크오브아메리카 "아마존·엔비디아, 최선호 종목"
* 글로벌 제약사 애브비, 세러벨 테라퓨틱스 87억달러에 인수
* 제트블루, 분기·연간 가이던스 상향…주가 12%↑
* '비트코인 5만달러 간다' 콜옵션 베팅 활발
* 美, 멕시코에 외국인투자심사 역량강화 지원…中 우회진출 겨냥?
* 유로존 3분기 GDP 성장률 -0.1%…지난해 4분기 이후 첫 마이너스
* 독일 10월 산업생산 전월비 0.4% 감소…예상치 하회
* '예산대란' 독일 내년 예산안 연내 처리 못 할 듯
* "세계 첫 AI 규제법 합의 임박"…EU, 어떤 내용 담나
* 中 11월 말 외환보유액 3조1천720억달러…전월보다 증가
* 中시장서 조용히 발빼는 월가 큰손들…경기둔화·정치체제 우려
* 무디스, 中신용등급 전망 하향전 중국지사에 재택 권고
* 우에다 일본은행 총재, 기시다 총리와 회동
* 우에다 "부양책 종료 시점 가 까워지면 통화 정책 도구 선택 어려워질 것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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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기업/산업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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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반도체·車 '구름 조금'…철강·2차전지는 '흐림'
* 한화 장갑차 ‘레드백’ 드디어 호주 달린다…129대 3조원 규모 수출 계약
* 고려아연의 새 10년 목표…배터리·수소로 매출 25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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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KB證 “SK하이닉스, 새 고객사 확보 기대… 목표가 16만원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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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치/사회/국내 기타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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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尹, 11일 네덜란드 국빈 방문…ASML 찾고 '반도체 동맹 구축'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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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추경호 "정부 예산안 총지출에서 순증 수용 못 해"
* 권리당원 票 비중 확대…결국 '개딸당' 택한 민주
* 與, 서울 49석 중 우세 6곳뿐… 당 내부에선 알고도 쉬쉬
* 與 인요한 혁신위, '파국' 피하며 조기해산…김기현의 판정승
* 주요뉴스부터 국내 해외 시황분석까지 올인원! 인포스탁모바일 주식신문 → 가입
* 오늘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…예산안 처리 못하고 노봉법 재표결
* 내년 총선 민주당 180석 외친 이해찬
* 서해공무원 피살 숨기고 자진월북 몰아간 文정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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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5년 단위 세무조사받는 법인 기준, 내년부터 매출 1500억→2000억으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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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국제/해외]
* 伊 '일대일로' 공식 탈퇴…EU-中 정상회담도 성과없이 끝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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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차세대 AI칩 내놓은 AMD…엔비디아 독점 깨뜨릴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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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시진핑 "모든 간섭 제거해야"… EU 대표 "무역 불균형 해소를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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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벼랑 끝 몰린 中 고급 간식… 경기 둔화에 군것질도 가성비가 대세
* 푸틴 숨통 조인다…G7 "러시아 다이아몬드 수입 금지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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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맥도날드, 구글과 손잡고 AI챗봇 도입
* 엔화값 145엔대로 쭉 … 석달 만에 최고
* 애플 脫중국 안간힘...배터리도 '메이드 인 인디아'
* 중동서 존재감 과시한 푸틴, 빈살만과 밀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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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최후의 카드 꺼낸 유엔총장 …"가자 휴전을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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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롯데그룹 유통군이 쇄신보다 안정을 추구한 정기임원인사를 진행한 가운데, 롯데∙신세계∙현대 유통3사의 올해 인사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.
• 추워진 날씨와 11월 블랙프라이데이의 영향으로 11월 백화점 3사의 신장률이 모두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으며, 특히 스포츠, 아동, 영패션 부문의 매출이 호조를 보였습니다.
• 핀터레스트가 예측한 2024 패션 트렌드에 따르면, 여성복의 경우 리본을 활용한 맥시멀리스트 패션, 남성복의 경우 “할아버지” 스타일이라 불리는 Grandpacore가 유행할 예정입니다.
<<국내 뉴스>>
1. '절치부심' 롯데그룹 유통군 3인방 나란히 재신임
• 롯데그룹이 정기임원인사에서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,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,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를 유임; 실적 부진에도 쇄신보단 안정을 택하며, 추진 중인 중장기 사업 전략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풀이
• 일각에선 재신임 기회를 얻었지만 내년부터는 수익성 중심의 실적 증명이 필요하다는 시각을 견지 중; 한편 롯데쇼핑 이커머스 부문 나영호 대표는 적자행진 끝에 교체
• 이에 롯데∙신세계∙현대 유통3사 모두 올해 인사 완료; 공통적으로 유통산업 전반의 위기 극복을 위해 세대교체를 진행, 특히 신세계와 현대백화점그룹은 교체를 통한 변화에 중점
출처: https://bit.ly/484JF3n , https://bit.ly/3TmCCPo
2. 백화점 패션, 추워진 날씨로 의류매출 ‘숨통’
• 11월 백화점 3사 신장률 모두 플러스 성장(롯데 +7.1%, 현대 +4.0%, 신세계 +7.8%); 특히 스포츠, 아동, 영패션 부문 매출 호조; 추워진 날씨와 11월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영향
• 롯데: 모든 조닝 플러스 신장; 현대: 남성과 여성 부문 역신장; 신세계: 해외 패션부문 역신장; 럭셔리 부문 매출은 롯데 +3.1%, 현대 +5.0%, 신세계 -5.1%로 타 조닝 대비 부진
• 롯데, 현대, 신세계의 11월 아동복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+22.7%, +11.1%, +23.6% (올해 매출 신장 최대 폭 기록); 10월에 부진했던 아우터 매출 증가와 지난해 11월 실적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
출처: https://bit.ly/481eDKt , https://bit.ly/419JMsr
3. 신세계 쫓는 더현대대구, 셀린느·부쉐론 입점... ‘더현대’ DNA 대구서도 통할까
• 더현대대구가 부쉐론을 지역 단독으로 입점한 데 이어 셀린느의 신규 매장 개점을 위한 준비에 돌입, 내년 3월 셀린느 매장을 선보일 예정
• 더현대대구는 더현대서울의 성공공식에 따라 개편한 결과, 개편 전 대비 전체 고객 수 약 24% 증가, 20대, 30대 고객 수 각각 +80%, +67%; 20~30대 고객 매출 비중 36%
• 한편 경쟁사인 대구신세계와 매출 격차가 크다는 점은 해결해야 할 숙제; 대구신세계는 ‘에루샤’(에르메스·루이비통·샤넬)와 셀린느가 이미 입점해있는 상황으로 더현대대구의 차별화 여부가 관건
출처: https://bit.ly/488Tc9Y
4. 명품 가격 인상 소식
• 태그호이어∙제니스: 태그호이어는 이달 중순부터 국내 전제품 가격 6% 인상 (아쿠아레이서 300 시리즈의 프로페셔널 스틸&세라믹 제품 449만원); 제니스는 지난 4일부로 가격 4~6% 인상
• 버버리 향수: 버버리 뷰티는 이달 시그니처 라인 제품 가격 6% 가량 인상 (37만3000원); 트루동 향수: 내년 클래식 라인 가격을 5~10% 인상; 조르지오 아르마니: 지난 10월 1일부로 프리베 라인 가격 +4~10%
출처: https://bit.ly/41bq2o8 , https://bit.ly/484JYv3
5. 온라인 남성복, 시그니처 아이템 육성
• 최근 온라인에서 성장하고 있는 남성복 브랜드들이 시그니처 아이템 육성에 나서는 중; 평균적으로 특정 상품이 연매출 비중 20~30%에 육박할 경우 시그니처 아이템 분류
• 온라인은 소수의 상품으로 팬덤을 만들기 좋은 환경, “시그니처 아이템은 그 자체로 새로운 마케팅 콘텐츠”; 또한 “판매율이 보장되기 때문에 초도 생산 물량도 충분히 확보”
• ‘포터리’ 컴포트 크루넥 니트 등, ‘엘무드’ 화란 니트 등, ‘도프제이슨’ 싱글 가죽 재킷 등 시그니처 아이템 기보유; ‘라이즈앤빌로우’ 홀가먼트 크루넥 니트, ‘이얼즈어고’ MA-1 재킷, ‘비얼디드키즈’ 4종류의 팬츠, ‘러프사이드’ 후드 집업 등 새로운 시그니처 아이템 추가
출처: https://bit.ly/3GvVp3i
6. 신세계, “패션, 뷰티, 테크 분야에 집중 투자”
• 신세계그룹의 벤처캐피탈 시그나이트파트너스가 산은캐피탈과 공동으로 560억 원 규모의 ‘신세계-KDBC아뜰리에투자조합’을 결성 (업계 최초 패션뷰티 전용 펀드)
• 패션, 뷰티, 테크 분야에 집중 투자할 목적으로 현재까지 결성한 펀드 중 최대 규모의 자금을 조성; 브랜드의 글로벌 확장을 도와 투자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 목표
출처: https://bit.ly/3NdCC0v
7. 코웰패션, 패션사업부 인적분할...신설 '폰드그룹' 탄생
• 코웰패션이 패션사업부를 인적분할, 폰드그룹을 신설; 인적분할 후 존속회사인 코웰패션은 전자부품사업을, 신설회사인 폰드그룹은 패션사업을 담당할 예정
• 분할을 통해 각 사업부문을 전문화하고 경영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통한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; 한편 코웰패션은 올해 3월 '수퍼드라이'의 아시아·태평양 IP를 인수한 바 있음, 내년 2월말~3월초 독일 브랜드 ‘에스카다 화이트라벨’을 런칭한다고 밝힘
출처: https://bit.ly/3uQefjb , https://bit.ly/3ReVXPT
8. 구글, 한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'카페24'에 260억 투자…"유튜브 쇼핑 강화"
• 한국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카페24는 구글로부터 26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; “지난 1년간 양사가 구축해 온 유튜브 쇼핑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”
• 이를 통해 구글과의 파트너십 강화, 이용자들에게 보다 개선된 비디오 커머스 제공, 크리에이터 및 중소기업들에 새로운 고객 확보 기회 제공 등
출처: https://bit.ly/3NEKc4D
9. 120년 전통의 국제 운송 전문 ‘사비노 델 베네’, 한국 사업 확장
• 고가 패션 상품 운송으로 유명한 국제 운송 전문 기업 ‘사비노 델 베네’가 국내 패션, 유통업체를 위한 물류 전략과 지원을 강화
• 그간 유통사와 패션 브랜드 위주의 인바운드 영업에 집중했지만 3년 전부터 아웃바운드 서비스를 확대 중; K패션이 부상하면서 유럽, 미국 일대 수출이 늘고 있기 때문
• 사비노 델 베네: 2005년 한국 직진출, 100여 개의 패션∙유통 거래처 확보, 상당수가 20년 이상의 장수 파트너사; 현재 전세계 60개국에 310개 이상의 지주 및 자매회사 전개
출처: https://bit.ly/46SZx8e
10. ‘뽀로로’의 오콘, 자회사 통해 패션 사업 키운다
• 뽀로로 제작사인 오콘이 자회사 스튜디오 오즈를 통해 패션사업을 키울 계획; 이 달 중순 캐릭터 IP를 활용한 아동복 ‘플레이스더베스트(PLAYTHEBEST)’ 런칭
• 이어서 여성복, 핸드백 등을 단계별로 런칭할 계획; 다음 시즌 런칭하는 여성복 ‘크리에이쳐스(CREATURES)’의 메인 타깃은 17~30세, 온라인과 SNS 중심 전개
출처: https://bit.ly/3NcJM5e
11. 피치스, 부산에 '주유소' 오픈...로컬 마케팅 시동
• 피치스그룹코리아가 8일 부산에 첫 단독 운영 주유소인 ’피치스 주유소 빙고점’을 공식 오픈; 피치스가 선보이는 세 번째 오프라인 공간; 2021년 4월 서울 성수동 복합문화공간 '도원(D8NE)', 2022년 12월 서울 한남동 '파츠 오일뱅크(PARTS Oilbank)'에 이은 것
• 각종 규제 변화와 대체 에너지 출현 등으로 사양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는 주유소를 감성 문화 콘텐츠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계획; 피치스는 스트리트 자동차 문화를 바탕으로 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
출처: https://bit.ly/3TflE5z
12. 국내 첫 '보이는 수장고', 테이트 모던 건축가가 설계
• 서리풀 보이는 수장고 국제설계공모 최종 당선작에 헤르조그 앤 드뫼롱(Herzog & de Meuron)사의 작품이 최종 선정; 지하 2층~지상 7층 규모, 2028년 개관 목표, 조성비 총 1260억원
• 헤르조그 앤 드뫼롱: 스위스 건축가 듀오가 설립, 2001년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 건축상 수상; 대표작은 영국 ‘테이트 모던’ 미술관, 독일 ‘엘프필하모니’ 등
• 서리풀 보이는 수장고: 보유하고 있는 모든 소장품과 미술품을 비롯해 복원과정까지 100% 공개하는 국내 첫 열린 미술관형 수장고
출처: https://bit.ly/3Taz42T
<<글로벌 뉴스>>
1. 핀터레스트가 예측한 2024 트렌드
• 핀터레스트가 예측한 2024 패션 트렌드: 여성복의 경우 리본을 활용한 페미닌, 맥시멀리스트 패션 (리본 아웃핏 검색량 +190%); 남성복의 경우 “할아버지” 스타일(Grandpacore) 유행 (70년대 남성패션 검색량 +130%)
• 빈티지와 업사이클링 트렌드, 특히 직접 세컨핸드 재료를 활용한 DIY의 유행 (자투리 천 검색량 +80%); 메탈릭 컬러와 소재; 더 볼드하고 청키한 실루엣
• 2024 뷰티 트렌드: 셀프케어 열풍이 이어지며 스킨케어에서 바디케어까지 확장 (바디케어 검색량 +845%); 아쿠아마린 메이크업 (아쿠아 메이크업 룩 검색량 +100%)
출처: https://bit.ly/3NfeP06
2. 뉴욕타임스 선정 2023 가장 스타일리시한 인물 71인
•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올해의 가장 스타일리시한 인물 71인을 발표; 매년 화제가 된 의상∙액세서리∙퍼포먼스 등을 보여준 정치·연예·스포츠·패션계 인물 소개
• 한국 인물: 윤석열 대통령 (지난 4월 국빈 방미 당시 미국 백악관 ‘아메리칸 파이’ 공연 장면 소개); 뉴진스 (빌보드 차트 정상, K팝 여성 뮤지션 중 최초로 ‘롤라팔루자’ 공연)
• 그 외: 비욘세, 찰스 3세 영국 국왕, 피비 파일로, 테일러 스위프트, 도자 캣, 퍼렐 윌리엄스, 제이콥 엘로디, 영화 ‘메간’의 ‘메간’, 영화 ‘바비’의 ‘바비’, 마고 로비, 영화 ‘오펜하이머’의 ‘오펜하이머’, 트로이 시반, 라스베가스 ‘스피어’ (사람이 아닌 경우도 포함) 등
출처: https://nyti.ms/3NhtNT8
3. 제냐 그룹의 톰포드 향후 전개 계획
• 제냐 그룹이 톰포드 패션 사업 운영권 인수 이후 향후 전개 계획 언급; 현재 톰포드 여성복이 브랜드 매출의 약 30% 차지, 특히 여성복 매출의 10%를 차지하는 액세서리 확장 계획
• 제냐 그룹 운영 첫 5개월 간 톰포드 패션 매출 €139 million(약 1977억원); 제냐 그룹은 과거 남성 포멀웨어 비공개 기업에서 최근 멀티브랜드 상장 기업으로 변화
• 제냐는 브랜드 개편 전략을 통해 젊은 소비자층 겨냥 성공, 2019년 대비 고객 평균 연령대 7세 감소; 제냐 올해 연 매출 성장률 25% 돌파 전망
• 톰포드 현재 직영 매장 51곳에서 향후 몇 년 간 100곳 이상으로 2배 가까이 확대 계획; 제냐와 톰 브라운 매장도 추가 확대 계획; 톰 브라운은 홀세일 축소하고 DTC 매출 확대
출처: https://bit.ly/3GvypRR
4. 두번째 프라다스피어 전시, 상하이에서 개최
• 프라다가 두번째 프라다스피어(Pradasphere) 전시를 상하이 Start Museum에서 개최; 브랜드의 공동 CD 미우치아 프라다와 라프 시몬스가 큐레이션, 무료 관람 가능
• 브랜드의 110년의 역사를 조명하며, 현대예술가 데미안 허스트와 콜라보한 설치 미술 작품도 선보임; 프라다스피어 카페도 운영
• 한편 프라다는 중국 사업을 두 배로 확장할 계획; 단순히 매장 수의 확대가 아닌 매장의 퀄리티가 중요하다는 설명; 또한 2024~2025년 중국을 포함한 전세계에 호텔산업(hospitality)을 강화할 계획
출처: https://bit.ly/46P2nv5 , https://bit.ly/3GyDetN
5. DKNY 모회사 G-III Apparel Group 3분기 매출 -1%
• G-III Apparel Group 3분기(10월 31일 마감) 매출 $1.07 billion(약 1.4조원), -1%; 순이익 $127.6 million(약 1682억원); 연 실적 이익 전망치 상향
• 또한 새로운 최고성장∙운영책임자로 Dana Perlman 임명; Dana Perlman: PVH Corp.(캘빈클라인 모회사)에서 10년간 근무, 과거 투자은행에서 근무한 바 있음
출처: https://bit.ly/46ItPdH
6. 루이비통, 마이애미 아트바젤에서 새로운 프랭크 게리 핸드백 공개
• 루이비통과 건축가 프랭크 게리가 콜라보한 핸드백 컬렉션이 수요일(현지 시각)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 아트 페어에서 공개 예정; 11개의 한정판 디자인 (3가지 스타일: 건축과 형태, 실험적 소재, 동물 모티브)
• ‘건축계의 노벨상’ 프리츠커상의 수상자인 프랭크 게리는 루이비통과 오랜 협업 관계로, 루이비통재단 미술관(Fondation Louis Vuitton)부터 퍼퓸 보틀까지 디자인한 바 있음
출처: https://bit.ly/3TemnnD
7. 베르나르 아르노 LVMH 회장, 샹젤리제 건물 추가 매입
• 베르나르 아르노 LVMH 회장이 샹젤리제 거리 105번지 빌딩을 추가 매입했다는 소식; 소식통에 따르면 €1 billion(약 1.42조원) 가까이 되는 비용을 지불한 것으로 알려짐
• 이번 매입은 현 프랑스 부동산 수요 약세를 고려했을 때 놀랄만한 규모로, 3개월 내에 계약이 마무리되었다는 설명; LVMH는 기존 101번지(루이비통 플래그십)와 103번지(루이비통 매장과 호텔 예정)도 소유
• 새로운 빌딩의 용도는 공개되지 않았으며, 디올이나 티파니 매장일 것이란 예측 존재; 한편 구찌가 150번지에 장기 임대 계약을 앞두고 있다는 루머 가운데 케링과의 부동산 매입 경쟁에 따른 결정이라는 해석도
출처: https://bit.ly/3RGngo1
8. 샤넬, 영국 맨체스터에서 공방(Metiers d’Art) 패션쇼 개최
• 샤넬이 영국 맨체스터 토마스 스트리트에서 공방(Metiers d’Art) 패션쇼를 개최; 맨체스터는 18세기 영국 섬유 산업의 중심지로 영국 대중문화, 스포츠, 패션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설명
• 배우 틸다 스윈튼, 휴 그랜트, 크리스틴 스튜어트, 모델 알렉사 청 등의 셀럽이 참석
출처: https://reut.rs/46QvEpd
9. 보테가 베네타, 공방 콜라보 프로젝트 ‘Bottega for Bottegas’ 3번째 에디션 런칭
• 보테가 베네타가 전세계 소규모 장인 공방들과 콜라보하는 ‘Bottega for Bottegas’ 프로젝트 3번째 에디션 런칭; 이번 에디션은 개성있는 공예품 전문 공방 4곳 선정
• 한국의 방패연 장인 ‘리기태’ 선정, 19세기 전통 연 제작 방식을 그대로 지켜 3대째 전통 연 제작; 그 외: Liu Wenhui(중국 목공 장인), Modiano(카드 전문 공방), Cheng Tsung Feng(전통 수공예 연구)
출처: https://bit.ly/3Tdyp0E
10. 폴로랄프로렌, 나바호족 아티스트 ‘나이오미 글래시스’와 콜라보
• 폴로랄프로렌이 ‘아티스트 인 레지던스’ 프로그램을 런칭, 나바호족(아메리카 원주인 인디언 부족)의 텍스타일 아티스트 ‘나이오미 글래시스(Naiomi Glasses)’와의 콜라보 컬렉션을 공개 (총 3차례 출시 예정)
• ‘아티스트 인 레지던스’ 프로그램은 다양한 전통 기술을 다루는 장인들을 초청하여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프로그램; 이번 컬렉션의 매출 일부는 소기업 육성에 주력하는 원주민 주도 단체인 ‘Change Lab’에 후원 예정
출처: https://bit.ly/486touV
11. 아마존, 쉬인 겨냥하여 저가 의류 셀러에 수수료 인하
• 아마존이 내년부터 15달러(약 2만원) 미만 의류의 판매자 수수료를 5%로, 15달러~20달러(약 2만~2.6만원) 사이의 의류 수수료를 10%로 대폭 인하; 기존에는 동일하게 17%
• 아마존이 입점 셀러 수수료를 인하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로, 중국 저가 패스트패션 쉬인에 대응하여 저가 의류 카테고리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이라는 분석
출처: https://bit.ly/3NiIxBw
12. 파슨스 디자인 스쿨과 Tilting the Lens, 장애 학생 지원 위해 협업
• 뉴욕 파슨스 디자인 스쿨이 접근성(accessibility) 컨설팅 기업 ‘Tilting the Lens’와 파트너십을 맺고 패션계 장애 학생 지원에 나선다는 소식
• 장애를 가진 패션계 희망 학생들을 위해 모집부터 장학금과 멘토십을 제공하는 4년 간의 프로그램 진행; 장애 학생들의 패션산업 진출을 도울 것이라는 설명
출처: https://bit.ly/3NhGwoX
13. “안팔려도 처분 못해”…EU, 미판매 의류 폐기 금지
• EU가 팔리지 않는 옷과 신발 등 의류품 폐기를 금지하는 내용의 ‘에코디자인 규제’ 개정안에 합의; 저가 유행 의류를 대량 소비하는 ‘패스트 패션’을 단속하겠다는 취지
• 유럽에서는 섬유 소비가 음식∙주거∙자동차 다음으로 많으며, 맥킨지에 따르면 의류 관련 온실가스 배출은 2018년 기준 약 21억톤으로 세계 전체 배출량의 4%를 차지
• 법안은 전환기간을 거쳐 2년 뒤 시행될 예정이며 대기업에 우선 적용; 의류 이외 제품에 대해서도 규제 대상을 확대할 방침
출처: https://bit.ly/3RwBKWf
14 블랙핑크X무라카미타카시, 미국 마이애미서 팝업 오픈
• 블랙핑크와 그래픽 디자이너 무라카미타카시의 콜라보 캡슐 컬렉션 공개; 8일 아트바젤 마이애미비치에서 처음 선보일 예정이며, 9~10일 LA와 마이애미에서 팝업스토어 운영
출처: https://bit.ly/3td0tX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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